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야구

Baseball

다른종목보기 열기

intro_BB.gif

경기장 안내

3개의 경기장이 있습니다.

종목 안내

종목안내
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야구 1 - - 1
소프트볼 - 1 - 1
총계 1 1 - 2

역사

경기유래

야구의 기원에 대해서는 2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13세기에 영국에서 시작된 크리켓이 라운더스가 되고, 이것이 발달하여 야구가 되었다는 것이다. 영국에서는 19세기 전반 무렵에 배트와 공을 사용하는 놀이가 성행하여 라운더스나 피더, 포코너즈 등으로 불려왔는데, 이것이 미국에 전해져 1775년의 미국 독립전쟁 이전에 동부 해안지방에서 많이 하다가 19세기 중엽 무렵 전국 각지로 퍼져 나갔다.
또 하나의 설은 1907년 운동구 상점을 하는 스폴딩의 의뢰로 구성된 베이스볼 기원조사위원회가 조사한 것으로, 야구는 1839년 뉴욕주 쿠퍼즈타운(Cooperstown)에서 애브너 더블데이(Abner Doubleday) 소장(少將)이 창안했다는 설이다. 즉 이 야구는 1·2루 간과 2·3루 간에 야수를 2명씩 두고 11명으로 팀을 짜서 시합을 하였다고 한다. 1939년 뉴욕 도서관의 헨더슨이 조사한 결과 1750년 이전에도 영국에서는 배트와 공을 사용하는 베이스볼이라는 것이 있었고, 1789년 출판된 그림책에 삽화가 그려져 있는 베이스볼이라는 제목의 시가 발견된 것으로 보아 두 번째 설의 신빙성은 낮아졌다.

국내도입

야구가 한국에 정식으로 도입된 것은 1905년으로 당시 선교사로 온 미국인 질레트(P.Gillett:한국명 吉禮泰)가 황성기독교청년회 회원들에게 야구를 가르친 것이 그 시초이다. 1906년 2월 11일 황성기독교청년회와 덕어(독일어)학교 사이에 한국 최초로 야구경기가 열렸으며, 덕어학교팀이 승리하였다.
1920년 11월 4일부터 3일간 조선체육회가 주최하는 제1회 전조선야구대회가 5개 학생팀과 5개 실업팀이 참가한 가운데 배재고등보통학교 운동장에서 열렸다.
1923년 5월 23일 당시 체육계의 중진으로 활약하던 윤치영(尹致暎)·이원용(李源容)·허성(許城)·이석찬(李錫贊)·유용탁(柳容鐸) 등의 발기로 조선야구협회가 창립되었으며, 1930년 9월 13일에는 조선야구심판협회가 발족되어 야구계의 건전한 발전에 새로운 면모를 갖추었다. 1949년 세계아마추어야구연맹 가입하였고, 1954년 11월 5일 대한야구협회가 세계야구연맹에 정식으로 가입하였다.

올림픽 종목

야구는 1992년 25회 바르셀로나 올림픽 때부터 정식 종목이 되었으나, 2012년 런던 올림픽 정식 종목에서는 제외되었다.

아시안게임 종목

야구는 1990년 제11회 북경 아시아 경기대회에서 시범 종목이었으나 1994년 제12회 히로시마 아시아 경기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 되었다.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과 일본, 대만 등이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메달 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1 0 0
제15회 도하아시아경기대회 0 0 1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1 0 0
경기유래

소프트볼 경기의 기원은 1887년 11월 일리노이주의 시카고시 근교에 있는 한 체육관에서 예일대학과 하버드대학의 졸업생들이 양교간 풋볼경기의 결과를 초조하게 기다리던 중, 예일대학이 하버드대학을 물리쳤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한 예일대학 졸업생이 기쁨에 겨워 낡은 권투 장갑을 집어 들어 가까이에 있던 하버드대학 졸업생에게 던진 것을 한 하버드 졸업생이 재빨리 막대기로 그 장갑을 쳐냈던 우연적인 사건에서 출발하고 있다.
이 행동을 지켜보고 있던 시카고시 무역위원회 담당 기자인 George Hancock이 이 광경을 보고 문득 기발한 생각을 떠올려 실내에서 야구게임을 해보자고 제안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는 권투장갑을 공처럼 만들었고, 체육관 내에 분필로 홈플레이트, 베이스 그리고 투수 위치를 표시한 후 각각 팀을 나누고 게임을 시험적으로 하게 하였다. 이렇게 하여 원시적인 소프트볼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즉, Hancock과 그의 친구들의 엉뚱한 발상을 계기로 오늘날에는 미국에서 여름마다 4천만여명의 대중들이 즐기고 있는 스포츠 종목인 소프트볼이 창시되었던 것이다.

국내도입

한국에는 8.15광복 후 미군이 한국에 진주하면서 처음으로 선을 보였다. 당시에는 크게 뿌리를 내리지 못했으나 1983년 소프트볼 자이언트 클럽이 창단되면서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1989년 대한소프트볼협회가 창립되었고 같은 해 대한체육회의 준 가맹단체로 정식 승인을 받았다. 1996년 제77회 전국 체육대회 시범 종목으로 채택되었고, 2004년 제85회 전국체육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전환되었다. 현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와 대학, 일반 팀이 구성되어 있으며 여성스포츠로써 레크레이션 스포츠로 실시되고 있다.

올림픽 종목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대회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나, 2012년 런던 올림픽과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정식종목에서는 제외되었다.

아시안게임 종목

소프트볼은 1990년 제11회 베이징아시아경기대회 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여자 경기로만 치러졌다.

종목 강국

아시아경기대회에서는 일본, 중국, 대만이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경기방식

야구 경기는 두 팀이 서로 겨루는데,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에 두 팀은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면서 진행한다. 공격 팀이 공격을 진행하면서 세 번의 아웃을 기록하면 공격 팀은 수비 팀으로, 수비 팀은 공격 팀으로 바뀐다. 이 세 번의 아웃을 이닝(inning, 회)라고 하며, 일반적인 경기는 9이닝으로 구성되어 진행되며, 한 이닝은 초(初)와 말(末)로 구성된다. 한 이닝에 두 팀은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가면서 경기를 진행한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부터 시작된 승부치기는 야구의 경기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연장전이 진행될 때 정해진 특정이닝부터는 공격측에 유리한 조건으로 진행하도록 하는 규칙을 말한다.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야구경기의 승부치기는 9회까지 동점이 될 경우 10회부터 실시되었으며, 진행방식으로 각 팀은 무사 1·2루에서 공격을 시작하며, 양팀 감독이 10회를 시작하고자 하는 타순을 주심에게 통보한다. 어떤 타자부터 타격을 시작할지는 양팀 모두 자유롭다. 승부치기 규정을 도입하는 경우에도 준결승전과 결승전에서는 적용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10팀 참가시
  • A조 5팀, B조 5팀
  • 예선전 : 각 조별 싱글라운드로빈
  • 준결승전
    • A조 1위 vs B조 2위
    • B조 1위 vs A조 2위
  • 3,4위전
    • 동메달 결정전 : 준결승전 패자 vs 준결승전 패자
  • 결승전
    • 금메달 결정전 : 준결승전 승자 vs 준결승전 승자

소프트볼의 정규 경기는 7이닝까지 진행되며, 7이닝까지 무승부일 경우, 8회부터 승자가 결정될 때까지 Tie-Breaker(야구의 승부치기 방식과 유사)를 적용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한 팀의 선수는 9명으로 구성되며, 지정선수 제도를 채택할 경우 10명이 된다. 선수의 포지션은 투수, 포수, 1루수, 2루수, 3루수, 유격수, 우익수, 중견수, 좌익수이다. 타자가 타격 시 공 3개가 스트라이크 판정을 받으면 스트라이크 아웃되고, 공 4개가 볼 판정을 받으면 볼넷을 얻어 1루까지 걸어 나간다. 그 밖에 안타와 홈런, 아웃 등 대부분의 규칙이 야구와 비슷하다. 다만 투수가 공을 던질 때 팔을 몸 뒤로 풍차처럼 한 번 돌렸다가 투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시아경기대회 소프트볼 경기는 2단계로 진행된다.
  • 1단계 : 예선전
  • 2단계 : Page-System Playoff
예선전
  • 예선전은 싱글라운드로빈 방식으로 진행된다.
  • 각 팀은 다른 모든 팀들과 경기를 갖는다.
  • 상위 4팀이 Page-System Playoff에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Page-System Playoff
  • Page-System Playoff는 준결승전 2경기, 결승전 1경기, 최종결승전 1경기로 진행된다.
  • 첫 번째 준결승전 : 예선전 상위 1, 2위 팀이 최종결승전 진출을 위해 경기를 갖는다. 패한 팀은 결승전 경기를 갖는다.
  • 두 번째 준결승전 : 예선전 상위 3, 4위 팀이 결승전 진출을 위해 경기를 갖는다. 패한 팀은 4위가 된다.
  • 결승전 : 두 번째 준결승전의 승자와 첫 번째 준결승전의 패자는 최종 결승전 2위를 위해 경기를 갖는다. 패한 팀은 3위가 된다. (동메달)
  • 최종 결승전 : 첫 번째 준결승전의 승자와 결승전의 승자는 1위 결정을 위해 경기를 갖는다. (금메달), 패한 팀은 2위가 된다. (은메달)

경기용어

그라운드 볼·땅볼(ground ball) : 
땅으로 구르거나 낮게 튀어나가는 타구
더블 플레이·병살(double play) : 
수비 팀이 연결된 동작으로 2명의 공격 팀 선수를 아웃시킨 플레이를 말한다. 그러나 두 명을 아웃시키는 사이 실책이 끼어 있으면 더블 플레이가 아니다.
더블헤더·연속경기(double header) : 
두 경기를 잇달아 펼치는 것을 말한다. 이런 대전은 미리 일정에 짜여 있을 때도 있고 일정 변경에 따른 때도 있다.
데드 볼·경기제외구(dead ball) : 
규칙에 따라 플레이가 일시 정지된 까닭에 플레이에서 제외된 공
라이브 볼(live ball) : 
인 플레이(in play) 상태인 공
라인 드라이드(line drive) : 
타구가 방망이로부터 땅에 닿지 않고 날카롭게 일직선으로 야수에게로 날아가는 것
러너·주자(runner) : 
베이스 사이에서 진루하거나 돌아가거나 점유하는 주루활동을 하는 공격 팀 선수
런 또는 스코어·득점(run or score) : 
공격 팀의 선수가 타자에서 주자가 되어 1루, 2루, 3루, 본루로 차례로 거쳤을 때에 주어지는 득점
런다운·몰아잡기(run down) : 
두 베이스 사이에서 주자를 아웃시키려는 수비 행위
리그 프레지던트·리그 회장(league president) : 
규칙을 시행하고, 규칙과 관련된 분쟁을 해소하고, 제소경기를 재정하여야 한다. 또 규칙을 위반한 선수, 코치, 감독 또는 심판원에게 제재금, 출전 정지를 재량껏 부과할 수 있다.
리그(league) : 
규칙에 따라 선수권을 차지하기 위해 미리 짜인 일정대로 경기를 치르는 팀들을 총괄하는 기구이다.
리터치·귀루(retouch) : 
주자가 규칙이 정한 베이스로 돌아가는 행위
매니저·감독(manager) : 
팀의 경기장 내 활동을 책임지고, 심판원 또는 상대팀과의 관계에서 팀을 대표하도록 구단이 지명한 사람을 말한다. 선수가 감독에 지명되는 것도 허용된다.
배터·타자(batter) : 
타자석에 들어서서 공격을 하는 선수
배터리·투포수(battery) : 
투수와 포수를 함께 묶어 부르는 용어
배터스 박스·타자석(batter's box) : 
타자가 타격을 할 때에 서 있는 곳
베이스 온 볼스·볼넷(base on balls) : 
타자가 타격할 때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난 투구 4개를 골라 1루에 출루하는 것
번트(bunt) : 
방망이를 크게 휘두르지 않고 공이 내야에 천천히 구르도록 일부러 약하게 가격하는 것
베이스 온 볼스·볼넷(base on balls) : 
타자가 타격할 때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난 투구 4개를 골라 1루에 출루하는 것
보크(balk) : 
베이스에 주자가 있을 때 투수의 반칙투구 행위이다. 이때 모든 주자는 한 베이스씩 진루한다.
베이스 코치(base coach) : 
1루 또는 3루의 코치석(Coacher's Box) 안에서 타자 또는 주자를 지휘하는 유니폼을 입은 팀의 일원
베이스·루(base) : 
주자가 득점하기 위하여 닿아야 하는 4개의 지점을 말한다. 이 용어는 그 지점에 놓인 캔버스 백과 고무 재질의 평판(홈 플레이트)을 가리키는 말로 쓰일 경우가 더 많다.
벤치 또는 덕아웃(bench or dugout) : 
경기장에서 실제적으로 활동하고 있지 않는 선수들과 그 밖에 팀의 멤버들이 앉을 수 있도록 만든 시설
보크(balk) : 
베이스에 주자가 있을 때 투수의 반칙투구 행위이다. 이때 모든 주자는 한 베이스씩 진루한다.
볼(ball) : 
투구가 떠 있는 상태로 스트라이크 존(Strike Zone)을 통과하지 못한 것으로 타자가 치지 않은 공
서스펜디드 게임·일시정지경기(suspended game) : 
추후 일정을 정해 끝 마치기로 하고 주심이 종료를 선고한 경기
세이프(safe) : 
주자가 갖고자 하는 베이스의 점유권을 인정하는 심판원의 선고를 말한다.
세트 포지션(set position) : 
두 가지 정규 투구자세 가운데 하나
스로·송구(throw) : 
목표한 지점을 향해 손과 팔로 공을 보내는 행위, 항상 투구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스퀴즈 플레이·짜내기(squeeze play) : 
공격 팀이 3루에 주자가 있을 때, 번트로 득점하려고 하는 플레이
스트라이크 존(strike zone) : 
유니폼의 어깨 윗부분과 바지 윗부분 중간의 수평선을 상한선으로 하고, 무릎 아랫부분을 하한선으로 하는 홈 베이스 상공을 말한다. 스트라이크 존은 투구를 치려는 타자의 스탠스에 따라 결정된다.
스트라이크(strike) : 
투수의 정규 투구로서 심판원이“스트라이크”라고 선언한 것을 말한다.
아웃 필더·외야수(out fielder) : 
경기장에서 본루로부터 가장 먼 외야에 수비위치가 있는 야수
아웃(out) : 
수비 팀이 공격 팀을 물러나게 하는데 필요한 3개의 아웃 처리 중의 하나
어드저지드·판정(adjudged) : 
심판원의 판단으로 내리는 재정
어필(appeal) : 
수비 팀이 공격 팀의 규칙 위반 행위를 지적하여 심판원에게 아웃을 요청 하는 행위
업스트럭션·주루방해(obstruction) : 
공을 갖고 있지 않거나 공을 처리하고 있지 않은 야수가 주자의 주루를 방해하는 행위
오버슬라이드 또는 오버슬라이딩(overslide or oversliding) : 
공격 팀 선수가 1루를 제외한 다른 베이스를 향해 슬라이딩하다가 그 여세로 베이스에서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본루에서 1루에 갈 경우 곧바로 되돌아 오는 것을 전제로 슬라이딩하다가 그 여세로 베이스에서 떨어지더라도 오버슬라이딩이 아니다.
오펜스·공격 측(offense) : 
공격중의 팀 또는 그 선수
오피셜 스코어러·공식기록원(offical scorer)
경기와 관련된 모든 기록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커미셔너(commissioner)가 임명
와인드업 포지션(wind-up position) : 
두 가지 정규 투구자세 중의 하나
와일드 피치·폭투(wild pitch) : 
포수가 보통 수비로는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높거나 낮거나 옆으로 빠진 투수의 정규투구
이닝·회(inning) : 
각 팀이 3아웃이 될 때까지 공격과 수비를 한 차례씩 치르는 경기진행상의 단위. 한 팀의 공격은 2분의 1이닝이 된다.
인 제퍼디(in jeopardy) : 
볼 인 플레이 때 공격 팀 선수가 아웃될 위험이 있는 상태
인터피어런스·방해(interference) : 
경기 중에 발생하는 모든 방해 행위이다. 공격 방해, 수비 방해, 심판원에 의한 방해, 관중에 의한 방해 등을 말하며 어떤 경우든 볼 데드 상황이 된다.
인 플라이트·떠 있는 상태(in flight) : 
타구, 송구 또는 투구가 땅 또는 야수 이외의 어떤 물체에 닿기 전에 공중에 떠 있는 상태
인필더·내야수(infielder) : 
내야에 수비 위치를 갖는 야수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 : 
무사 또는 1사에 주자 1, 2루 또는 만루일 때, 타자가 친 것이 플라이 볼 (직선타구 또는 번트한 것이 떠올라 플라이 볼이 된 것은 제외)이 되어 내야수가 평범한 수비로 포구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일리걸 또는 일리걸리·규칙위반(illegal or illegally) : 
규칙에 위배되는 것
일리걸 피치·반칙투구(illegal pitch) : 

  • 1) 투수가 투수판에 중심 발을 대지 않고 던진 투구.
  • 2) 타자가 타격준비를 갖추기 전에 던지는 퀵 리턴 피치(quick return pitch)를 말한다. 베이스에 주자가 있을 때 반칙 투구를 하면 보크이다.
캐처·포수(catcher) : 
본루의 뒤쪽에 자리잡은 야수
캐처스 박스·포수석(catcher's box) : 
투수가 투구할 때까지 포수가 있어야 할 장소
캐치·포구(catch) : 
야수가 날아가는 타구나 송구를 손 또는 글러브로 확실하게 잡는 행위
코치(coach) : 
팀의 유니폼을 입은 일원으로서 베이스 코치의 임무를 담당할 뿐 아니라, 감독이 지시하는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감독이 지명한 사람
콜드게임·중도종료경기(called game) : 
어떤 이유로든지 주심이 종료를 선언한 게임
퀵 리턴 피치(quick return pitch) : 
타자가 타격 준비를 갖추기 전에 던지는 투구를 말한다. 이것은 반칙 투구이다.
클럽(club) : 
경기장과 이에 부속된 시설을 준비하고 팀을 구성하는데 책임을 지는 개인이나 단체, 리그와 관련하여 그 팀을 대표한다.
타이게임·무승부경기(tie game) : 
양 팀이 동점을 이룬 채 정식경기로 종료가 선고된 경기
타임(time) : 
정규의 플레이를 멈추려는 심판원의 선고이다. 이 선고로 볼 데드가 된다.
타자주자(batter runner) : 
타격을 마친 타자가 아웃되거나 주자로서의 플레이가 종료될 때까지의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태그(tag) : 
야수가 손이나 글러브로 확실하게 공을 잡고 자신의 신체를 베이스에 대는 행위, 또는 공으로 주자에 대는 행위, 또는 확실하게 공을 쥔 손이나 글러브로 주자에 대는 행위
터치(touch) : 
선수 또는 심판원의 신체, 옷, 용구의 어느 부분에라도 닿은 것을 말한다.
트리플 플레이·삼중살(triple play) : 
수비 팀이 연속된 동작으로 3명의 공격 팀 선수를 아웃시킨 플레이다. 그러나 풋아웃 사이에 실책이 끼어 있는 것은 트리플 플레이가 아니다.
파울 테리터리·파울지역(foul territory) : 
본루로부터 1루 또는 3루를 지나 경기장의 펜스 밑까지 그은 파울 라인, 그리고 그 선과 수직이 되는 위쪽 공간의 바깥쪽 부분을 말한다. 파울 라인은 파울 지역에 포함되지 않는다.
파울 팁(foul tip) : 
타자가 친 공이 날카롭게 방망이에 스친 뒤 직접 포수의 미트 쪽으로 가서 정규로 포구된 것, 포구하지 못한 것은 파울 팁이 아니다.
퍼슨·신체(person) : 
선수나 심판원의 신체에 옷과 장비를 포함시킨 것
페널티·벌칙(penalty) : 
반칙 행위에 대하여 적용하는 규칙
페어 테리터리·페어지역(fair territory) : 
본루로부터 1루 또는 3루를 지나 경기장의 펜스 밑까지 그은 직선, 그리고 그 선과 수직이 되는 위쪽 공간의 안쪽 부분을 말한다. 파울라인은 페어 지역에 속한다.
포스 플레이(force play) : 
타자가 주자가 됨에 따라 기존의 주자가 그 베이스에 대한 점유권을 빼앗긴 데서 생기는 플레이이다.
포피티드 게임·몰수경기(forfeited game) : 
규칙 위반으로 주심이 경기종료를 선언하고 잘못이 없는 팀에 9-0 승리가 주어지는 게임
플라이 볼·뜬공(fly ball) : 
공중에 높이 뜬 타구
플레이·경기개시/경기속행(play) : 
주심이 경기를 시작할 때 또는 데드볼 상태에서 경기를 재개할 때 심판원의 선언
피처·투수(pitcher) : 
타자에게 투구하도록 지명된 야수
피처스 피벗 푸트·투수의 중심발(pitcher's pivot foot) : 
투수가 투구할 때 투수판에 대고 있는 발
피치·투구(pitch) : 
투수가 타자에게 던진 공
필더·야수(fielder) : 
수비 팀 선수
필더스 초이스·야수선택(fielder's choice) : 
페어 땅볼을 잡은 야수가 1루에서 타자 주자를 아웃시키는 대신, 앞의 주자를 아웃시키려고 다른 베이스에 송구하는 행위
홈팀(home team) : 
자기 구장에서 경기를 하는 팀을 가리킨다. 중립 구장에서 경기를 치를 때는 상호 협의로 홈팀을 정한다.
귀루의무 : 
베이스에서 떨어져 있는 주자(러너)는 투수가 다음 투구를 위해서 볼을 손에 잡은 뒤에는 주자는 즉시 그때까지 가 있던 베이스까지 되돌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말한다.
글러브(Glove, mitt) : 
글러브는 야수가 사용하며, 미트는 포수와 1루수만 사용한다.
내야(infield) : 
내야는 내야수에 의해서 일반적으로 처리되는 지역을 포함한 페어 지역의 일부분을 말한다.
노 피치(No pitch) : 
무효 투구를 말하며 야구와는 다음의 점이 다르다.
  • 1) 주자가 베이스에서 투구하기 전에 너무 빨리 떨어져 아웃을 선언 당했을 때의 투구.
  • 2) 플레이가 일시 중단된 후 베이스 주자가 원래의 베이스로 되돌아 갈 때 까지의 투구 등이다.
드롭(Drop) : 
투구한 볼이 타자의 바로 앞에서 갑자기 가라앉는 것. 손목을 위 쪽에서 아래 쪽으로 비틀어 떨어뜨리는 기분으로 던진다.
라이즈 볼(Rise ball) : 
변화구의 일종으로서 타자의 바로 앞에서 떠오르는 소프트볼의 독특한 변화구를 말한다.
리터치 플레이(Retouch play) : 
베이스에 나가 있는 러너가 타구한 볼이 야수의 몸에 닿는 순간이나, 그 후에 베이스를 떠나 진루하는 플레이를 말한다.
배터즈 복스(Batter's box) : 
타자석을 말한다. 홈 베이스의 양쪽에 가로 3피트(약 0.91m), 세로 7피트 (약 2.13m)의 장방형의 흰 선으로 구획되어 있다.
배트(bat) : 
배트의 길이는 80.36cm이고, 굵기는 5.8cm가 되어야 한다.
번트(bunt) : 
스윙을 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공을 배트에 맞춰 내야 안으로 천천히 굴러 가도록 하는 공.
병살(double play) : 
수비팀에 의한 플레이로 연속적인 동작의 결과로 두 명의 공격팀 선수가 정당하게 아웃이 되는 경우.
볼(Ball) : 
소프트볼의 볼은 표면이 가죽 EH는 고무로 되어 있고 공식용의 크기는 둘레 30.48㎝, 무게 177g(일반 및 고교용)으로서 보통 3호라고 불리는 것. 초등학교와 중학생에게는 규격이 작은 1, 2호가 있다.
부정선수(illegal player) : 
부정 선수은 심판에게 보고되지 않고 교체되어 경기에 복귀한 선발 선수와 심판에게 보고없이 교체된 선수를 말한다.
슈트(Shoot) : 
피처의 투구법의 일종으로서, 볼에 우회전을 가함으로써 타자의 바로 앞에 와서 뜨거나, 휘어지거나, 떨어지거나 하는 볼을 말한다.
스냅(Snap) : 
손목을 순간적으로 강하게 작용시키는 것. 이 방법을 이용하면 볼의 스피드가 증가한다.
스틸(Steal) : 
도루를 말한다. 야구와는 달리 투구동작 중에는 러너는 누에서 떨어져서는 안된다.
슬로 피치 소프트볼(Slow pitch softball) : 
한 팀 9인제의 보통의 소프트볼을 말하며 미국에서 부르는 총칭이다.
슬링 숏 모션(Sling shot motion) : 
투구법의 일종으로서, 팔을 밀어서 몸 뒤쪽으로 당기고, 그 탄력으로 앞 쪽으로 팔을 휘둘러서 던지는 방법.
야수(fielder) : 
필드에 나가 있는 그 팀의 선수.
업스트럭션(Obstruction) : 
러너의 진루를 방해하는 행위.
에이트피겨 모션(Eightfigure motion) : 
투수의 투구법의 일종으로서, 스피드가 있는 볼을 별로 잘 던지지 못하는 투수에게 적합한 투구법이며, 타자의 타이밍을 빼앗는데 효과적이다.
윈드밀 모션(Windmill motion) : 
투수의 투구법의 하나이며, 다리와 손목이 강하고, 팔이 긴 투수에게 적합한 투구법이다. 팔을 머리위로 올리고 뒤쪽으로 큰 원을 그리면서 백스윙을해서 팔이 몸 쪽을 지나는 순간 손목의 스냅을 살려 볼을 던진다.
이닝(inning) : 
각 팀 세 명이 아웃을 당하고 공수 교대를 하게 되는 경기의 일부분이다. 새로운 이닝을 전 이닝의 마지막 아웃이 발생한 후 즉시 시작된다.
인필드 플라이(infield fly) : 
투아웃이 되기 전에 주자가 1루와 2루 또는 만루인 상태에서 (라인 드라이브 또는 시도된 번트를 포함하지 않는) 페어 플라이 볼로서 내야수가 평범하게 잡을 수 있는 공을 말한다.
주자규정 : 
투구 규정과 같이 야구와는 상당히 다르며, 소프트볼의 독특한 룰이라고 할 수 있다.
  • 1) 투수가 투구를 위해 볼을 손에 쥐고 있으면 주자는 누에서 떨어질 수 없다.
  • 2) 이루 중의 주자는 투수가 볼을 손에 쥐면 누로 되돌아오지 않으면 안되지만, 그 경우 투수는 귀루를 위한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으면 안된다.
  • 3) 주자에게 귀루 의무가 생긴 후, 투수는 귀루할 시간을 주지 않고 투구를 하거나 또는 야수로서의 플레이에 들어간 경우에는 귀루 의무는 없어진다.
  • 4) 2명 이상이 누상에 있을 때, 앞의 주자에게 귀루 의무가 생긴 경우는 뒤의 주자도 귀루하지 않으면 안된다.
  • 5) 2명 이상의 주자가 동시에 베이스를 떠나는 반칙을 하면 홈에 가까운 쪽의 주자만 아웃된다.
진루권 : 
주자가 1루에서 2루, 3루, 그리고 홈으로 진루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소프트볼에는 귀루 의무가 있으므로 야구와 같이 마음대로 다음 베이스로 진루할 수는 없다.
캐처스복스(Catcher's box) : 
캐처가 투수의 볼을 포구하는 곳으로서, 투수가 투구 자세를 취하고 볼을 손에서 놓을 때까지 그 곳에서 밖으로 나가면 안된다. 배터즈 복스 뒤의 양 코너에서 길이 3.05m의 선을 2줄 긋고, 그 선단을 연하는 2.57m의 선으로 구획되어 있다.
커브(Curve) : 
타자의 바로 앞에 와서 안쪽에서 바깥 쪽으로 휘는 변화구를 말한다.
타석(turn at bat) : 
타자는 선수가 타자석에 들어갈 때 시작되며, 타자가 아웃되거나, 주자가 될 때까지 계속된다.
타순(batting order) : 
공격팀 선수가 순서에 따라서 공격을 해야 하는 공식 명단이다. 타순표를 제출할 때 선수들의 수비 위치도 포함해야 한다.
타자규정 : 

  • 1) 타자의 몸에 투구한 볼이 맞으면 데드볼(dead ball)이 된다.
  • 2) 타자석 안의 페어(fair) 지역에 굴러온 페어의 타구에 타자가 출발하지 않은 상태에서 몸에 볼이 맞으면 페어볼이 된다.
투구규정 : 
야구와 특히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 1) 양 발을 완전히 지면에 붙이고, 양 발의 일부를 반드시 피처즈 플레이트 위에 놓는다.
  • 2) 투수의 양 어깨는 1, 3루를 연결하는 선과 평행하게 선다.
  • 3) 볼은 몸 앞에서 양손으로 쥔다.
  • 4) 한번 투구동작에 들어가면 볼을 놓을 때까지 중단할 수 없다.
  • 5) 타자에 대해서 한쪽 발을 내딛는 동시에 밑으로 볼을 던진다.
  • 6) 볼을 던지는 손과 손목은 몸 쪽을 통과해서 앞 쪽으로 향한다.
  • 7) 볼을 놓는 위치는 허리보다 낮아야만 한다.
  • 8) 포수가 포수석 안에 있지 않으면, 투수가 세트포지션을 취한 것이 되지 않는다.
  • 9) 투구 동작에는 와이드 업(wind up)과 백 스윙(back swing)의 두 가지가 있지만, 투구의 준비 동작을 하기 전에 적어도 1초간은 몸이 정지해 있어야 한다.
투수서클(pitcher's circle) : 
투수의 범위는 투수판으로부터 2.44m 내부 지역이다. 그 라인은 원의 내부에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파울 팁(Poul tip) : 
타구가 일직선으로 포수에게 잡히는 경우와 타자의 머리보다 더 높게 날아가지 않고 포수에 의해서 정당하게 포구된 것.
패스트 피치 소프트볼(Fast pitch softball) : 
한 팀이 9명이지만 Designated Player를 기용한다면 10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10번째의 선수(Flex Player)는 모든 위치 중 어느 곳에서 수비하여도 된다. 볼은 약간 큰 둘레 12인치(약 30.48cm)를 사용하며 9인제와는 다소 룰이 다르다.
포스아웃(force out) : 
타자 또는 다음 주자가 아웃되기 전, 그리고 타자가 주자가 되기 때문에 기존의 주자가 자기의 베이스를 상실하는 경우에 일어나는 아웃을 말한다.
폭투(wils pitch) : 
홈 플레이트에서 너무 높거나 너무 낮거나 또는 너무 옆으로 던져진 공이며, 정당하게 던져진 것으로 포수가 평범하게 그 공을 막거나 통제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피처스 플레이트(Pitcher's plate) : 
투구판을 말한다. 투구판의 표면은 그라운드와 같은 높이로서, 홈 베이스의 상단에서 남자는 46피트(약 14.02m), 여자는 43피트(약 13.11m)의 지점에 있다.

선수들을 응원해주세요!

주제와 무관한 댓글이나 악플은 경고조치 없이 삭제되며 징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0 자 / 200 자)

59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야구
  • 김영신
  • 2014-10-05 오후 09:30:31
저는 야구 결승전을 인천 문학구장에가 관람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경기 시작 몇시간 전에 들어와 짐과 물통으로 자리를 채워, 지정석이 아닌 자리에 앉아 야 할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혔습니다. 아시안 게임을 보기 위해 우리나라에 찾아온 많은 외국인들에게 보여줄 한국인의 모습이 얼룩졌다고 생각해 섭섭했습니다. -김하민
야구
  • 김승환
  • 2014-09-29 오전 07:44:43
야구 2연패 축하합니다. 세계 최강입니당ㅋㅋ
야구
  • 지한나
  • 2014-09-28 오후 05:00:10
한국대 대만 이 중요한 결승전을 보기위해 새벽부터 차를타고와 몇시간동안 기다린 사람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막상 경기장안에 들어오니 스태프라는 네임카드를 걸고 입장시간전에 미리 휴지와 물로 자리를 다 맡아놓은 몰지각한 어르신들이 상당히 많아 기분 좋은 결승전을 보러온 국민으로써 마음 한켠이 아프고 창피합니다.
야구
  • 이동혁
  • 2014-09-27 오후 06:39:20
야구이겨라 그래서중국이기자
야구
  • 김승환
  • 2014-09-22 오후 10:43:59
우리나라 2연패 달성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 파이팅!!
야구
  • 김동진
  • 2014-09-22 오후 03:37:09
AG 4연패 잘해보세요
야구
  • 박영수
  • 2014-09-20 오후 08:22:54
대한민국야구대표팀에금매달과우승을기원합니다.선전도기원합니다. 2008베이징올리픽때에보여준기적같은모습을잘보았습니다.
야구
  • 김세희
  • 2014-09-19 오후 03:50:05
대한민국 야구 화이팅♥♥!!! 투수 타자 다 믿을만한선수들 무조건 금메달이죠잉♥♥
야구
  • 김근열
  • 2014-09-18 오전 01:15:56
한국야구 이번엔 반드시 그동안 힘들었던 모든일을 홈런으로 날려버리시길 바라며 꼭 금메달 따시길 바랍니다. 大韓民國아자아자!!!!
야구
  • 이해랑
  • 2014-09-17 오후 06:06:24
롯데 자이언츠,두산 베어스,삼성 라이온스,한화 이글스,NC 다이노스,넥센 히어로즈,LG 트윈스,기아 타이거즈,SK 와이번스... 모두가 시즌의 경쟁은 잠시 잊고 금메달을 위하여 파이팅!!!
1 2 3 4 5 6
전체 종목 보기

바로가기 메뉴

  • 미디어
  • 후원사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