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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구

Basketb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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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장 안내

2개의 경기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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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농구 1 1 - 2
총계 1 1 - 2

역사

경기유래

미국에서 비롯된 농구는 1891년 국제 YMCA 체육학교(매사추세츠주 스프링필드 소재, 후에 스프링필드대학교로 개편) 지도원으로 있던 캐나다 출신의 J.A.네이스미스가 창안하였다. 그는 우천(雨天)이나 겨울철에도 실내에서 자유로이 할 수 있는 구기 종목을 궁리, 미식축구·축구·아이스하키 등 야외경기에 착안하였다. 처음에는 두 팀의 경기자 수가 한 학급의 인원과 맞먹는 등 시합이 이루어지는 장소의 크기에 따라 일정하지 않았으나, 1895년에 이르러 1개 팀을 5명으로 구성한다고 결정하는 한편, 2년 뒤에는 규정에 이 숫자를 명문화시킴으로써 이것이 현재까지도 적용되고 있다.

국내 도입

한국에 농구가 처음 소개된 것은 1903년 봄 황성(皇城) YMCA(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기독교청년회) 초대 총무인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P.Gillett:한국명 吉禮泰)에 의해서이다. 1916년 3월 25일 미국인 반하트가 기독청년회 간사로 부임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지도보급이 이루어졌다. 그 후 1920년 3월 12일 중앙YMCA 회관에서 재경(在京) 서양인팀과 YMCA 회원팀이 시합을 가졌다. 그 뒤 이 경기는 연례행사로 발전하였으며, 또한 각급 학교에서 농구부가 창설되는 계기가 되었다. 같은 해 3월 30일 YMCA 농구팀은 반하트와 감독 현동완(玄東完)의 인솔로 일본 도쿄(東京)로 최초 해외 원정경기를 떠나 2승 3패의 전적을 남겼다.

올림픽 종목

제11회 베를린 올림픽대회(1936년)부터 올림픽 정식 경기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제15회 헬싱키 올림픽대회(1952년)까지는 미국식 규정에 따라 경기를 진행하였으나, 헬싱키 대회 이후 국제 아마추어 농구연맹(FIBA)의 경기규정에 따라 경기가 진행되고 있다. 세계대회 규모의 국제 농구경기는 각국 대표들로 구성된 국제 아마추어 농구연맹(FIBA)이 주관하고 있으며, 세계선수권대회 및 올림픽경기는 유럽·아시아·아프리카·미국을 비롯한 남북 아메리카의 각 지역에서 예선을 거쳐 선발된 대표팀이 출전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아시안 게임 종목

농구는 1951년 제1회 뉴델리 아시아경기대회에서부터 도입되어 그 이후 계속 아시아경기대회의 정식 종목이 되어 오고 있다.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는 중국과 대한민국이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메달 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1 1 0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0 2 0

경기방식

농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실내스포츠 중 하나로 각 팀당 5명의 선수 2팀이 경기를 한다.

  • 선수 교체는 각 팀에 7명까지 허용되며, 모든 선수는 유니폼의 앞과 뒷면에 4번부터 시작하여 15번까지 고유번호를 사용할 수 있다.
  • 심판은 주심 1명, 부심 2명이며 테이블오피셜(기록원, 기록보조원, 계시원, 24초 계시원)과 1명의 커미셔너가 심판을 돕는다.
  • 경기는 10분 4피리어드로 진행되며, 1, 2피리어드(전반전), 3, 4피리어드(후반전) 사이 하프타임의 휴식시간은 15분, 연장전(5분) 전의 휴식시간은 2분으로 한다.
  • 만일 4피리어드의 경기시간이 끝났을 때 스코어가 동점이 되었으면 경기는 승패가 가려질 때까지 5분씩의 연장전을 계속해야 한다. 피리어드와 피리어드 사이의 휴식시간은 2분으로 한다.(연장전 포함)

남녀 단체전 경기방식
여자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여자 농구경기는 본선전(Preliminary Round), 준결승전, 순위결정전, 결승전으로 진행된다.

본선전(Preliminary Round)
  •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의 팀 순위를 고려하여, 추첨을 통해 참가 팀을 (A&B) 2조로 나눈다. 제16회 광저우 아시아경기대회에서 순위 안에 들지 못한 팀이나, 대회에 참가하지 않은 팀은 추첨을 통해 2개조로 나눈다. 각 팀은 속 해 있는 조의 다른 팀들과 경기를 실시하며, 그 결과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
준결승전
  • 본선전(Preliminary Round) 각 조의 상위 2팀이 1위~4위 순위결정을 위하여 경기를 실시하며 준결승전에서 승리한 2팀은 금메달 결정전에 진출하고, 패배한 2팀은 동메달 결정전에 진출한다.
순위결정전
  • 각 조의 3∼4위팀은 다음과 같이 다이렉트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5~8위 결정전을 실시한다.
  • A조 3위 - B조 4위, A4위 - B조 3위
  • 5~8위 결정전에서 승리한 2팀은 5위-6위 결정전에 진출하며, 이 경기의 승리 팀은 5위, 패배 팀은 6위가 된다.
  • 5~8위 결정전에서 패배한 2팀은 7위-8위 결정전에 진출하며, 이 경기의 승리 팀은 7위, 패배 팀은 8위가 된다.
결승전
  • 금메달 결정전에 진출하여 승리한 팀에 금메달, 패배 팀에 은메달이 수여된다.
  • 동메달 결정전에 진출하여 승리한 팀에 동메달이 수여되고, 패자는 4위가 된다.
남자

남자 농구경기는 예선전(Qualifying Round), 본선전(Preliminary Round), 준준결승전, 순위결정전, 준결승전, 결승전으로 진행된다.

예선전(Qualifying Round)
  • 참가팀은 예선전(Qualifying Round) 경기를 위해 2개조(A, B)로 나뉜다.(제16회 광저우 아시아경기대회 상위 8팀은 본선전(Preliminary Round)으로 바로 진출한다.)
  • 각 팀은 속해있는 조의 다른 팀들과 경기를 실시한다. 예선전(Qualifying Round) 경기의 각 조 1위와 2위팀들은 본선전(Preliminary Round)에 진출하며, 각 조의 다른 팀들은 더 이상 경기가 없다.
본선전(Preliminary Round)
  •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상위 8팀과 예선전(Qualifying Round)의 상위 4팀으로 구성된 12팀은 추첨을 통해 3팀씩 4개조로 나뉜다. 각 팀은 속해있는 조의 다른 2팀들과 경기를 실시한다. 각 조의 상위 2팀은 준준결승전에 진출한다.
준준결승전
  • 본선전(Preliminary Round)에서 준준결승전에 진출한 8팀들은 4팀씩 2개조로 나뉜다. 각 팀은 속해있는 조의 다른 3팀들과 경기를 실시한다. 각 조의 상위 2팀은 준결승전에 진출할 자격을 얻고 하위 2팀은 순위결정전을 실시한다.
순위결정전
  • 각 조의 3위∼4위 팀은 다음과 같이 다이렉트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5위~8위 결정전을 실시한다.
  • G조 3위 대 H조 4위, G조 4위 대 H조 3위
  • 5위~8위 결정전에서 승리한 2팀은 5위~6위 결정전에 진출하며, 이 경기의 승리 팀은 5위, 패배 팀은 6위가 된다.
  • 5위~8위 결정전에서 패배한 2팀은 7위~8위 결정전에 진출하며, 이 경기의 승리 팀은 7위, 패배 팀은 8위가 된다.
준결승전
  • 준준결승전의 각 조 상위 2팀이 1위~4위 순위결정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이렉트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준결승전을 실시한다.
  • G조 1위 대 H조 2위, G조 2위 대 H조 1위
  • 준결승전에서 승리한 2팀은 금메달 결정전에 진출하고, 패배한 2팀은 동메달 결정전에 진출한다.
결승전
  • 준결승전의 승자는 금메달 결정전에 진출하며, 이 경기의 승자에게 금메달, 패자 에게 은메달이 수여된다.
  • 준결승전의 패자는 동메달 경기를 하며, 이 경기의 승자에게 동메달이 수여되고, 패자는 4위가 된다.

경기용어

8 초룰 위반(8 second violation) : 
공격시 백코트에서 프론트코트로 8초 이내에 넘어가지 못하는 경우
24초 룰 위반(24 second violation) : 
공격팀이 24초 내에 슛하여 림을 맞추지 못했을 때
24초 슛 클락(24 second-shot clock) : 
공격 제한 시간을 알리는 시계
3초룰(3 second violation) : 
공격권을 가지고 있는 팀의 선수는 상대편 바스켓에 가까운 프리드로 라인 안에 3초 이상 머물지 못한다는 규칙(볼을 소유하지 않으면 적용되지 않음)
5초 룰(5 second violation) : 
볼을 가진 플레이어는 5초 이내에 패스, 드리블, 슛 중 어느 것을 해야 함
가드(Guard) : 
가드는 코트에서 펼치는 작전의 시작점이다. 게임을 진행해 나가는 코트 안의 사령탑이라고 말할 수 있음
골 텐딩(goaltending) : 
슛한 공이 림 위에 있을 때 이것을 건드리는 경우
넘버 플레이(number play) : 
사전에 약속된 플레이로, 숫자를 통해 공격을 지시함
노룩패스(no look pass) : 
상대방 수비수를 속이기 위해 다른 방향을 응시한 채로 패스하는 고난도의 플레이를 말함
더블 드리블(double dribble) : 
드리블하던 볼을 잡았다가 다시 드리블한 경우
더블 포스트(Double Post) : 
장신 선수 2명이 자유투 선상에서 하는 공격
더블클러치(double clutch) : 
공중에 몸이 뜬 상태에서 한 번 더 점프하는 것, 일단 점프슛 모션으로 수비를 속인 뒤에 체공 중에 재차 뛰어올라 노마크 상태를 만들어 골밑 레이업 슛이나 어시스트를 하는 기술
더블팀(Double Team) : 
볼을 가진 공격수를 수비수 2명이 에워싸 실책을 유발시키는 수비방법
더블파울(double foul) : 
양 팀 선수가 동시에 파울을 범하는 것
덩크슛(Dunk Shoot) : 
볼을 림 위에서 직접 던져 넣는 슛
도징(dodging) : 
발의 측면을 이용, 진행 방향을 급격히 바꾸며 상대 수비를 피해가는 것
드리블 스틸(dribble steal) : 
과감하게 볼을 빼앗는 공격형 디펜스로 상대방이 드리블하고 있는 공을 뺏는 것
드리블(dribble) : 
볼을 바닥에 튀기며 코트 내에서 이동하는 것
디스퀄리파잉 파울(disqualfying foul) : 
정도에 지나친, 스포츠맨십에 어긋난 퇴장파울
디펜스(defense) : 
방어 또는 방어하는 팀
러닝 드리블(running dribble) : 
달리면서 하는 드리블
러닝게임(running game) : 
트랜지션이 많은 속공위주의 게임
레이업 슛(Lay-up Shoot) : 
점프한 후 골 밑에서 언더핸드로 던지는 슛
렉드로우 드리블(leg through dribble) : 
앞뒤로 벌린 다리 사이로 볼을 컨트롤하며 방향 전환을 하는 기술
로우 포스트(Low Post) : 
프리존 앤드라인 쪽으로 3초 이상 머무는 것이 금지된 지역
로테이션(rotation) : 
5명의 수비수가 마크하는 공격수를 차례로 바꾸면서 수비가 무너지는 것을 막는 것
록 스텝(Lock Step) : 
디펜스를 완전히 제치고 나서 패스를 받는 것
롱 글라이드(long glide) : 
전속력으로 달리는 공격수를 수비하는 스탭
루즈 볼(loose ball) : 
어느 팀에게도 속해 있지 않은 볼
리바운드(rebound) : 
골인되지 않고 림이나 백보드에 맞아서 튕겨 나온 볼을 캐치하는 것
릴리스 타이밍(Release Time)
볼이 손을 벗어나는 시점
릴리스(release) : 
패스나 슛을 할 때 볼을 놓는 것 또는 그 순간
마크(mark) : 
수비수가 자신이 맡은 공격수에 붙어서 수비하는 것
맨투맨 디펜스(man to man defense) : 
5명의 수비수가 각각 1대 1로 상대를 막는 것
미스매치(mismatch) : 
더욱 원활한 공격을 하기 위한 공격 포메이션을 말함
미트(meet) : 
같은 팀으로부터 패스를 받을 때 볼의 진행 방향에 맞추어 달려드는 것
바스켓 인터페이스(basket interface) : 
슛한 볼이 포물선의 정점에서 떨어져 림에 닿기까지, 또는 볼이 림 위에 실려 있을 때 수비수가 볼이나 백보드에 닿은 경우, 슛이 성공한 것으로 인정한다. 공격팀이 똑같은 플레이를 하는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사이드 라인에서 상대방 팀의 드로인이 됨
바스켓카운트(basket count) : 
슛 동작 시 상대편 수비수가 반칙(수비반칙)을 했을 경우 그 슛이 들어가면 점수로 인정됨과 동시에 추가 자유투 하나가 주어짐
바운드 패스(bound pass) : 
볼을 튀겨서 주는 패스 (장신이 수비시 이용)
박스아웃(Box Out) : 
리바운드를 먼저 잡기위해 페인트존 밖으로 상대선수를 최대한 밀어내는 행위
박스원(box one) : 
상대의 슈터나 특정 선수 1명을 집중 마크하고 나머지는 지역방어 형태를 취하는 수비
백 도어(back door) : 
볼을 갖고 있지 않은 2명의 선수가 협력하여 스크린플레이를 구사하며 2대 1의 상황을 만들어 득점과 연결하는 플레이
백 슛(Back Shoot) : 
골대를 직접 노리는 것이 아니라 백보드에 한번 볼을 맞히고 림에 넣는 슛
백 스크린(Back Screen) : 
포스트맨을 이용해 재빠른 움직임으로 달리면서 스크린 상태를 만들어 자신의 수비수를 따돌리는 플레이
백 턴(Back Turn) : 
자신을 마크해 오는 수비수를 등지고 회전하여 속이는 방법
백 턴 드리블(back turn dribble) : 
턴하여 뒤로 도는 순간에 볼을 컨트롤하고 있는 손을 좌우 또는 우좌로 바꾸어 방향 전환하는 방법
백업(back up) : 
주전선수가 벤치에서 쉬고 있는 동안 코트에 나와 짧은 시간동안 그 역할을 수행하는 후보선수
백코트(Back Court) : 
원래는 자신들이 지키는 코트를 가리키지만 후 면의 위치에 있는 포지션
버저비터(buzzer beater) : 
쿼터별 종료 버저와 함께 터지는 극적인 골
베이스볼 패스(baseball pass) : 
볼을 멀리 빠르게 보낼 수 있어 속공시 자주 사용됨
벤치스코어(bench score) : 
스타팅멤버 5명을 제외한 나머지 경기도중 투입되는 교체선수들이 기록한 포인트를 합산한 것
볼 키핑(ball keeping) : 
볼을 가지고 있는 동작
볼핸드링(ball handling) : 
볼컨트롤능력과 거의 같은 뜻
비하인드 더 백 패스(Behind The Back Pass) : 
팔을 몸 뒤로 돌려서 손목의 스냅을 사용하여 패스 하는 기술
비하인드 백 드리블(Behind Back Dribble) : 
드리블하고 있는 볼을 몸 뒤쪽으로 넘겨 반대편으로 옮기는 기술
사이드 스텝(side step) : 
공격수가 드리블로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수비수가 한 쪽 발을 공격수의 진행 방향으로 미끄러지듯이 슬라이드 시키면서 공격수를 마크하는 것
세이프티(Safety) : 
수비진의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여 상대팀의 속공을 차단하는 사람.
세컨드 가드(second guard) : 
모든 거리의 슛이 요구되며 속공에 능해야 하며 포인트가드가 상대방 수비에 막힐 시 포인트 가드를 대신함
세트 오펜스(Set Offence) : 
팀플레이를 통해 수비의 허점을 파고들며 득점 찬스를 노리는 공격법이다.
세트플레이(Set Play) : 
5명의 선수가 사전에 약속된 패턴으로 공격, 수비하는 방법
센터 서클(Center Circle) : 
코트 중앙에 있는 서클
센터(center) : 
센터는 리바운드, 몸싸움, 골밑에서의 볼 배급 능력이 요구되며 따라서 신장, 체력, 점프력 등이 좋아야 함
속공(fast break / FB) : 
공격팀이 상대방의 수비가 갖춰지기 전에 빠른 일련의 동작으로 공격하는 것
슛 블로킹(Shoot Blocking) : 
슛을 시도하는 선수의 볼을 쳐서 떨어뜨려 슛을 저지하는 플레이
슛 블록(Block Shot /BS) : 
공격수가 슛한 공이 정점에 오르기 전에 수비수가 손으로 차단하는 것
스몰 포워드(Small Forward) : 
내외곽 플레이가 가능한 올라운드 플레이를 요구하는 포지션
스위치(Switch) : 
대인 방어시 상대의 스크린플레이에 걸렸을 경우 수비수가 마크맨을 동료와 서로 맞바꾸는 것
스윙맨(swingman) : 
베이스라인을 따라 코트 좌우를 움직이며 슛을 노리는 슈터
스크린 아웃(Screen Out) : 
리바운드에서 상대방보다 먼저 볼을 빼앗기 위한 마크 방법
스크린플레이(screen play) : 
자기편 선수에게 붙은 수비수를 몸으로 막아 우리편 선수에게 노마크 슛 찬스를 만들어 주는 것
스틸(steal) : 
상대 공격수로부터 볼을 빼앗는 플레이
슬라이드 스톱(slide stop) : 
달려오는 가속력으로 미끄러지며 멈추는 플레이
식스맨(Sixthman) : 
‘베스트 5’를 제외한 벤치 멤버 중 가장 기량이 뛰어나 언제든지 경기에 투입할 수 있는 제6의 선수
아웃 오브 바운드(Out of Bound) : 
사이드와 앤드라인 밖에서 공을 던져 넣는 것을 말함
아웃넘버(Out Number) : 
공격팀의 인원수가 수비팀의 인원수를 상회하는 수적우위인 상태
아웃렛패스(Outlet Pass) : 
수비 리바운드를 따냄과 동시에 상대 진영을 파고드는 동료에게 길게 던져주는 패스
앨리웁(Alley-oop) : 
바스켓 근처에서 점프한 공격수가 공중에서 패스를 받아 착지 전에 덩크슛을 터뜨리거나 슛으로 연결하는 동작
어시스트(assist) : 
직접 득점과 연결되는 패스. 패스를 받아서 드리블 슛 한 경우도 어시스트로 인정
언더 핸드 레이업 슛(Under Hand Layup Shoot)
빠른 스피드에서 볼에 손목의 스냅을 걸어 링에 살짝 올려놓아 슛 한다
에어볼(air ball) : 
림에도 정확히 맞지 않은 불완전한 슛
오버 헤드 패스(Over Head Pass) : 
볼을 양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머리위로 들어 올려 팔꿈치와 손목의 스냅을 이용하여 패스를 하는 것
오펜스(Offence) : 
공격팀 선수들의 총칭, 또는 공격 그 자체를 가리키는 말
오피셜(official) : 
심판원
올라운드플레이어(all-around player) : 
2개 이상의 포지션을 수행해 내는 선수
올코트프레스(all court press) : 
전면강압수비로 상대팀의 프론트코트에서부터 밀착 수비하는 형태
와이드오픈(Wide-open) : 
노마크 상태에서의 슛 찬스를 말함
원 핸드 세트 슛(One Hand Set Shoot) : 
모든 슛의 기본으로 팔을 머리 위쪽으로 뻗어 올려 하반신의 힘을 볼에 실으며 슛함
원 핸드 푸시 패스(One Hand Push Pass) : 
몸을 움직이지 않고 팔만으로 하는 패스
원핸드 스냅 패스(One Hand Snap Pass)
손목의 스냅만으로 볼을 밀듯이 팔을 뻗어서 하는 패스
인사이드 스크린(inside screen) : 
수비수를 상대로 팔을 가슴 앞에 엇갈리게 끼고 벽을 만듦으로써 자기편의 공격수를 노마크 상태로 하여 공격을 유리하게 전개시키는 플레이
인사이드 턴(inside uurn) : 
수비수 바로 앞에서 몸을 회전하며 빨리 바깥으로 나가서 패스를 받는 플레이
인터셉트(intercept) : 
상대방의 패스를 도중에 가로채거나 튕겨내는 것
자유투(free throw) : 
자유투 선 뒤에서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던지는 슛
잼(jam) : 
보통의 덩크보다 좀 더 호쾌하고 강력한 덩크를 의미
점프볼(Jump Ball) : 
심판이 볼을 토스업하면 양 팀의 플레이어가 서클 안에서 볼을 서로 캐치하려고 경쟁하는 것
존 디펜스(Zone Deffense) : 
수비수가 골 부근에서 미리 수비할 범위를 정한 상태에서 그 범위만을 수비하는 수비법
존 오펜스(Zone Offence) : 
지역 방어를 무너뜨리기 위해 빠른 패스로서 존 안에서 컷인을 시도하는 공격법
차징(Charging) : 
무리하게 나아가 상대방 선수와 부딪히는 것
체스트 패스(chest pass) : 
패스의 기본으로 팔꿈치를 끌어당기지 않고 공을 가슴에서 양손으로 밀어내듯이 손목에 스냅을 주어 패스하는 것
체인지 오브 페이스(Change of Pace)
공격 속도를 바꾸는 것
체크(check) : 
공격수의 드리블에 대응하여 허리를 낮추고 양손을 올려 드리블을 멈추게 함
캐칭(Catching) : 
볼을 받거나 잡는 동작
컨트롤 드리블(control dribble) : 
어떠한 팀 작전 시도나 상대팀이 대인 방어 시 방향 전환, 피봇 훼이크, 백드리블 등을 하는 것
컴비네이션 디펜스(combination deffense) : 
공격팀의 움직임에 대응하는 대인 방어를 병용하여 하는 수비
컷인플레이(cut in play) : 
공을 가진 선수가 자기편에게 패스한 후 수비자를 제치면서 골밑으로 뛰어 들어갈 때 적절하게 패스를 연결하여 득점하는 것
코트비전(court vision) : 
코트 전체를 내다 보는 힘으로, 특히 포인트 가드의 능력을 측정할 때 필수적인 요구 조건이 됨
쿼드러플 더블(quadruple double) : 
한 경기에서 한 선수가 득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가로채기 블록슛 등 5개 부문 중 4개 부문에서 두 자리수 이상을 기록하는 경우를 의미
크로스 스텝(cross step) : 
하반신은 보통 달리기 방법으로 상반신은 항상 공격으로 향하는 스텝
크로스오버(Cross Over) : 
볼을 다리사이로 교차시키면서 드리블 하는 것
클러치슛(clutch shoot) : 
승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에 득점으로 연결되는 슛을 말함
클로즈업 슛(close-up shoot) : 
점프 후 볼을 이마 앞이나 머리 위에서 세팅 해 슛하는 방법
킥 볼(Kick Ball) : 
고의로 볼을 찬 경우
탭 패스(Tab Pass) : 
점프하면서 받은 볼을 착지하지 않고 공중에서 즉시 같은 팀에게 보내는 리턴 패스
터치 다운 패스(Touch Down Pass) : 
캐치와 동시에 득점으로 연결되는 어시스트 패스
턴오버(Turn Over) : 
실수로 인한 `공격권 이전'' 을 뜻함
테크니컬 파울(Technical Foul) : 
선수뿐만 아니라 팀 관계자가 스포츠맨쉽이나 페어플레이 정신에 어긋난 행동을 할 경우 부과되는 파울
템포바스켓볼(Tempo Basketball) : 
경기의 흐름에 따라 플레이의 강, 약을 조절하는 것
트라이앵글(Tri-angle) : 
선수는 항상 트라이앵글(삼각형)을 그리며 포지션을 잡고 다양한 옵션 플레이를 자아냄
트래블링(Traveling) : 
볼을 갖고 3보 이상 이동하는 것
트랜지션게임(Transition Game)
공수교체가 빠른 게임
트랩디펜스(Trap Deffense) : 
더블팀에 몰린 공격수의 패스를 뺏기 위한 함정수비
트리블더블(triple double) : 
한 경기에서 한 선수가 득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가로채기 블록슛 중 3가지 부문에서 두 자리 수치를 기록하는 경우
트리핑(Tripping) : 
상대방의 발을 걸어 진로를 방해하는 것
팀 파울(Team Foul) : 
한 쿼터에 한 팀이 거듭한 파울이 합계 5개가 되면 팀 파울에 해당
팁 인(tip in) : 
공격 리바운드시 손끝으로 살짝 밀어 넣는 슛
팁오프(tip off) : 
센터 서클 위로 공을 던져 공격권을 정하는 일을 말함
푸싱 파울(pushing foul) : 
몸 또는 몸의 일부를 접촉하여 밀어내는 반칙
프런트 코트(front court) : 
공을 넣는 골 바구니가 있는 지역
프리 드로(free throw) : 
자유투를 하는 것
플래그런트 파울(flagrant foul) : 
신체를 이용한 과격하고 비신사적인 반칙
필드 골(field goal) : 
자유투, 쳐넣기, 덩크슛을 제외한 쏘기, 자유투에 의하지 않고 코트안에서 슛하여 골을 얻는 것
하이 포스트(High Post) : 
로우(LOW) 포스트의 반대로 자유투 선상 부근을 가리킴
하킹(Hacking) : 
상대 선수의 팔을 누르거나 잡았을 때에 해당되는 개인 반칙
하프 라인 바이얼레이션(Half-line Violation)
프론트코트에서 볼을 컨트롤하고 있다가 백코트로 이동하는 경우
하프코트바스켓(Harf Court Basket)
셋 오펜스를 중심으로 시간을 들여 공격하는 팀플레이
핸즈 업(Hand Up) : 
수비수가 공격수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서 양손을 올리는 기본 기술
헤지테이션 스텝(hesitation step) : 
댄스에서 잠시 멈추듯이 일순간 동작을 멈추고 상대를 멈칫하게 만들고 나서 컷인하는 스텝
헬드 볼(held ball) : 
공격수와 수비수가 서로 볼을 껴안고 있어 그 소유를 판단할 수 없는 상태일 때
헬프디펜스(help deffense) : 
동료수비수가 공격수에게 뚫렸을 때 자신이 맡고 있는 공격수를 버리고 노마크가 된 지역을 수비하는 행위
홀딩(Holding) : 
상대방 공격수를 양손으로 누르는 개인 반칙
홈코트 어드밴티지(home court advantage) : 
홈코트에서 게임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뜻
훅 슛(Hook Shoot) : 
몸을 비틀면서 수비수 위를 넘길 수 있도록 한 손으로 하는 슛
훅 패스(hook pass) : 
몸 전체와 손목은 갈고리처럼 구부려서 머리위에서 반원을 그리듯이 던지는 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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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농구
  • 김주희
  • 2014-10-03 오후 07:00:17
심지어 본인들도 모범을 보이지 못한채 일반관중에게만 자리로 돌아가달라고 기분나쁜 말투로 하는데 누가 그 요청을 듣고 싶겠습니까? 매표소부터 시작해서 운영 미숙으로 인해 기쁘게 즐겨야할 스포츠가 기분만 니빠지게 만드네요. 앞으로 하게 될 장애인아시안게임에서는 이런 모습 없는 정말 멋진 경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농구
  • 김주희
  • 2014-10-03 오후 06:57:19
도저히 기분이 나빠 경기에 집중하지 못하겠네요 자원봉사자들은 본인들 가족 더 좋은 자리에서 경기 보게 심지어 매점의자를 가져와서 장애인석 뒤에 자리 잡으려 하지않나 장애인석인데도 버젓이 본인 가족들을 앉으라고 내어주네요. 포토존으로 되어 있는 쪽에서 선수들 사진 찍으니까 그것마저 못하게 하더니 자원봉사자들이 사진찍으면 묵인하네요.
농구
  • 오혜진
  • 2014-08-22 오후 03:56:21
생애 처음보러가는 농구경기네요^^응원 많이 할테니 선수들은 힘내서 경기 해주시길~
농구
  • 김정욱
  • 2014-06-09 오후 03:42:32
화이팅~~~삼산에서 꼭 응원 할께요~~~
농구
  • 권석호
  • 2014-04-20 오후 11:09:31
고생하며 흘린 땀방울 헛되지않게 최선을 다해 주세요 최선다해 기량을 마음껏 발휘해주시면 그것만으로도 국민들은 큰 위로를 얻을것 같습니다
농구
  • 이은경
  • 2014-04-20 오후 02:46:44
아시에서 최고란걸 보여주세요~ 화이팅!!
농구
  • 이재진
  • 2014-04-20 오후 12:38:44
인천아시아경기회를 직접 가족들과 방문해서 응원할 예정입니다. 좋은 경가모습이 너무나 기대되며 기다려집니다
농구
  • 장연주
  • 2014-04-19 오후 04:59:10
농구선수단 여러분이 덩크슛, 3점슛, 수비 모두 잘 해내시리라 믿고 응원합니다
농구
  • 우힘찬
  • 2014-04-18 오후 11:03:46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성공개최와 우리 국가대표 선수여러분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농구
  • 홍미화
  • 2014-04-18 오후 07:51:30
농구 화이팅!! 2014 인천아시안게임 성공개최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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