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클

Cycling

다른종목보기 열기

종목 안내

종목안내
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사이클 BMX 1 1 - 2
사이클 MTB 1 1 - 2
사이클 도로 2 2 - 4
사이클 트랙 5 5 - 10
총계 9 9 - 18

역사

경기유래

인류가 바퀴를 이용하여 생활에 편익을 가져온 것은 기원전부터이며, 자전거의 형태가 나타난 것은 19세기이다. 1790년 자전거의 원형을 최초로 고안해 낸 사람은 프랑스의 콩트 드 시브락 백작이며, 목재 수레바퀴와 두 개의 수직자루를 만들고, 이것을 횡목으로 연결하여 자전거 형태를 만들었다. 이 때의 2륜차는 "빨리 달릴 수 있는 기계-셀레리페르(Celerifere)"로 불리게 되었다. 또한 1818년 독일의 칼 바론 폰 드라이스가 발명한 자전거(Draise, 드라이제)도 현재의 자전거와는 거리가 멀지만, 그것의 최고 속도는 시속 15km 였다고 한다. 그리고 1839년 스코틀랜드의 맥밀란이 자전거 동력장치인 페달과 크랭크를 개발하였고, 1885년에는 영국의 제임스 스탈레이가 앞뒤 바퀴의 크기가 똑같고 체인 구동식인 지금의 형태에 가까운 현대형 자전거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자전거는 실용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자전거에 이르렀다. 최초의 사이클경기는 1868년 프랑스 파리(Paris) 교외의 생클루(Saint-Cloud)에서 개최된 1,200m의 경기이며, 영국의 제임스 무어(James Moore)가 우승을 차지했다. 당시의 자전거 타이어는 에어식이 아니고 통고무로 된 것이었다. 현재의 벨로드롬과 같은 경기장은 1880년 서독의 뮌헨에 육상경기 트랙을 이용한 최초의 사이클 전용트랙이 만들어졌으며, 1890년 파리에는 경사진 벨로드롬이 만들어졌다. 1893년 제1회 세계선수권대회가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었다. 1900년에는 유럽 7개국과 미국이 참여하여 UCI(Union Cycliste Internationale: 국제사이클연맹)가 창립된 이래 세계선수권대회를 주관하여 개최하였고, 아마추어와 프로를 통합 관리해 오다가 1965년 IOC(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요청으로 FIC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Cycliste Amateur: 국제아마추어사이클연맹)와 FICP(Federation Internationale de Cycliste Professional: 국제프로사이클연맹)로 분리되었는데, FICP는 현재 100여 개가 넘는 가맹국을 산하에 두고 있다. FICA도 100여 개의 가맹국을 거느리고 주로 올림픽경기대회 및 그 밖의 국제경기대회를 총괄한다. 현재는 이 두 단체가 통합되어 올림픽 및 세계선수권대회에 함께 출전하고 있다.

국내 도입

한국에서의 사이클경기는 1906년 4월 22일 대한제국의 육군 참위(參尉)였던 권원식(權元植)과 일본인 요시카와[吉川]가 서울시내 훈련원에서 실시한 경기대회가 처음이므로, 자전거가 수입되어 등장한 것은 아마 그보다는 앞설 것으로 추정된다. 1907년에는 한일 자전거 상점들의 주최로, 1909년에는 조선일일신문사(朝鮮日日新聞社) 주최로 경기대회가 개최 되었으나 친목경기의 성격을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1913년 4월 12일 경성일보사(京城日報社)와 매일신보사(每日申報社)가 공동 주최한 전조선자전차경기대회부터 본격화 되었다. 이 대회에 일본 선수 4명이 참가함으로써 자연히 한일 대항경기의 성격을 띠었는데, 엄복동(嚴福童)이 우승하였고, 17세의 소년선수 황수복(黃壽福)은 3위를 차지하였다. 1922년 5월 31일 이틀 동안 평양에서 열린 대회에서도 엄복동은 일본인 선수를 물리치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1945년 11월 조선자전차경기연맹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단체가 조직되었는데, 이는 경기뿐 아니라 자전거의 생산 및 판매도 겸한 단체였다. 그리고 같은 해 대한체육회에 가맹하였다. 이듬해 경기만을 위한 단체로서 대한자전거연맹이 분리되었다가 다시 한 국자전거경기연맹과 통합하여 대한자전거경기연맹이라는 이름으로 정식 발족하여 1947년 6월 FIAC(Federation International Amateur Cycle: 국제아마추어사이클연맹)에도 가맹 하였다. 1962년 9월 ACF(Asia Cycle Federation: 아시아사이클연맹) 창립 멤버이다. 대한자전거경기연맹은 1968년 1월 대한사이클경기연맹, 1994년 1월 KCF(Korea CycleFederation: 대한사이클연맹)로 개칭하였다.

올림픽 종목

사이클 경기는 1896년 제1회 아테네올림픽의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2km스프린트, 1km 트랙경기와 87km 도로경기가 실시되었다. 1904년 제3회 세인트루이스올림픽대회를 제외하고는 매회 실시되고 있으며, 개최횟수도 올림픽 경기종목 중에서 상위를 차지한다. 그리고 MTB 경기는 1996년 제26회 애틀랜타올림픽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BMX 경기는 2008년 제29회 북경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아시안게임 종목

사이클 경기는 1951년 제1회 뉴델리아시아경기대회 때부터 처음으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1954년 제2회 마닐라아시아경기대회에서만 제외되었었다. 그리고 MTB경기는 2002년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BMX경기는 2010년 제17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에서 처음으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는 일본의 트랙, 한국의 도로종목의 강세로 양분하였으나 최근에는 구 소련에서 분리된 카자흐스탄의 도로, 일본의 트랙 단거리, 한국의 트랙 중장거리, 중국의 여자종목 석권 등으로 4분화 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최근 아시아경기대회 트랙에서는 중국, 대한민국, 일본, 대만, 홍콩 그리고 카자흐스탄 등이 메달을 획득 하였으며, 특히 여자부에서는 중국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도로경기에서는 카자흐스탄, 중국, 대한민국, 우즈베키스탄 그리고 홍콩 등이 메달을 획득하였다. MTB에서는 일본, 중국, 대한민국, 홍콩 그리고 인도네시아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BMX도 일본, 중국, 홍콩 등이 절대 강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메달 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5 2 6
제15회 도하아시아경기대회 5 2 8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4 1 0

경기방식

현재 올림픽에서 사이클은 총 18개(남, 여 각 9개)종목을 실시하며 그 종목은 사이클 전용 경기장인 벨로드롬에서 실시하는 트랙종목과 포장된 도로에서 실시하는 도로종목, 산악코스에서 실시하는 MTB 종목, BMX 전용 경기장에서 실시하는 BMX 종목이 있으며, 이들 종목에 따라 사용되는 자전거의 종류도 달라진다.

단체스프린트

단체 스프린트는 2000년 제27회 시드니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종목이다. 경기방식은 각 팀 3명의 선수로 구성하여 두 팀이 트랙 중앙의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트랙을 3바퀴를 주행 하는 경기로 매 바퀴마다 선행선수가 트랙을 내려오고 마지막 바퀴에는 1명의 선수가 결승선에 도착하는 기록에 의해 순위를 정하는 경기이다. 트랙의 안쪽에 위치한 선수는 스타팅 블록에 의해 지탱된다. 즉, 첫 바퀴에서는 3명의 선수가 경기를 하고 두 번째 바퀴에서는 2명의 선수, 그리고 마지막 바퀴에는 1명의 선수가 남아서 경기를 한다. 여기서 선두주자는 한 바퀴를 선행한 후 트랙의 바깥쪽으로 올라가 상대 팀을 방해하지 않게 트랙 밑으로 퇴피하고, 마지막 주자는 마지막 바퀴를 혼자 주파해야 한다. 기록이 같은 경우 마지막 바퀴의 기록이 빠른 팀이 승자가 된다. 2004년 월드컵에서 여자 단체스프린트 종목을 채택하였는데, 2명의 선수가 남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2바퀴를 주행하는 경기이다.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올림픽정식 종목으로 2 ~ 4명씩 조 편성되어 트랙 크기가 333m 까지의 트랙은 3바퀴, 333m 초과 트랙에서는 2바퀴를 돌면서 선 수들 간에 견제와 작전을 구사하여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하는 선수 가 승자가 되는 경기로 흥미와 스릴이 넘치는 두뇌경기이다. 조 편성을 위해 200m 기록 경기를 실시한다. 이 경기는 보통 1바퀴를 남겨 놓고 선수들이 전력 질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최종 200m 정도의 거리로 승부를 가름하는 경향이 많아 200m 거리의 순간속도가 빠른 선수들이 승리할 확률이 높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보통 준준결승전부터 3전 2선승제로 실시된다. 출발 위치는 추첨으로 결정하며 트랙의 안쪽(Inside)에 위치하는 선수가 첫 바퀴를 선행해야 한다. 2차전에서는 출발 위치가 서로 바뀌게 되며, 3차전에서 추첨으로 출발 위치를 결정한다.

경륜

이 경기는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경륜”이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실시하는 것이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실시한다. 경기방식은 250m 트랙을 8바퀴 (333m 트랙은 6바퀴) 주행하면서, 오토바이를 탄 유도 요원이 출전한 선수들을 선두에서 유도하는데 여기서, 어느 선수라도 이 오토바이를 앞서게 되면 실격된다. 엔진이 부착된 자전거를 탄 유도 요원은 처음 시속 30km 속도로 출발 하여 서서히 속력을 높여 시속 50km 속도까지 속력을 증가시키다가 결승선 약 600~700m 지점에서 심판의 지시에 의해 트랙에서 퇴피해야 한다. 이때, 선수들은 계속 경기를 진행하여 결승선에 먼저 도착하는 순서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이다. 선수들은 마지막 질주 동안 상대 선수의 진로를 방해하거나, 선수를 낙차시키려는 행위 등을 해서는 안되고, 결승선까지 자기 주로를 유지 하여야 한다.

단체추발

1팀이 4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2팀이 출전하여 서로 상대 팀에게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 종목이다. 각 팀의 기록은 각 팀의 세 번째 선수의 앞 바퀴가 결승선에 도착한 시간으로 기록을 측정한다. 각 팀의 3번째 주자의 기록을 계측하기 위해서 각 선수의 앞바퀴 축에 전자 신호 장치를 부착해야 한다. 이 경기는 4명이 한 조가 되어 선수간의 호흡이 맞고 교대기술 능력에 따라 기록이 좋아지는 경기이다. 한 팀이 추월 당하는 순간 심판은 적색기로 신호하고, 선수가 들을 수 있도록 신호해야 한다. 추월은 한 팀(적어도 3명의 주자)이 상대팀에 1m 거리 이내에 도착했을 때 성립한다. 경기는 각 팀의 세 번째 주자가 지정된 거리를 완주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순간에 종료된다. 또한, 결승에서는 한 팀(최소한 3명의 주자)이 상대 팀을 추월한 순간에 종료된다.

옴니엄

단거리와 장거리 6개 종목을 합산해 최고를 가린다. 남자의 경우 250m 짜리 벨로드롬 한 바퀴를 도는 플라잉 1LAP, 1km독주, 4km 개인추발, 15km 스크래치, 제외 경기, 30km 포인트레이스가 이에 해당된다.

  • 플라잉 1LAP : 250m 또는 333m짜리 벨로드롬 한 바퀴를 도는 경기
  • 1km독주 :
    독주경기는 경기장에서 혼자하는 기록경기로 각 팀에서 1명씩 출전하여 출발선에서부터 전력 질주하여 남자는 1km, 여자는 500m를 완주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기록을 측정하여 출전 선수의 기록을 정리하여 가장 빠른 기록의 선수가 우승하는 경기이다. 출발 순서는 심판에 의해 결정되며, 모든 선수는 출발대(스타팅 블록) 에서 출발한다.
  • 4km 개인추발(남자 엘리트: 4km, 여자 엘리트: 3km) :
    개인추발 경기는 두 팀의 각 1명씩 2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트랙의 중앙에 위치한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선의 출발대(스타팅블록)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남자는 4km, 여자는 3km를 전력 질주하면서 서로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이며, 결승선(본인 출발선)에 도착한 기록이 빠른 선수가 승리하는 경기이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예선경기는 단지 기록만을 계시한다. 예선경기에서 추월당한 선수는 상대자에게 페이스에 맞추거나 추월하여 경기를 할 수 없다(실격). 예선경기에서 선수들의 출발점은 심판이 결정한다. 결승경기에서 한 선수가 불참할 경우 상대 선수는 승자로 선언된다. 1, 2위 전에 불참한 선수는 2위가 되며, 3, 4위전에 불참한 선수는 4위로 결정된다. 단, 정당한 사유 없이 출전하지 않은 선수는 실격 처리될 것이며, 해당 순위는 공석으로 남는다. 부정출발이 있을 경우, 출발심판은 2발의 총성으로 경기를 중단한다. 이때 경기는 재출발 한다.
  • 스크래치 :
    이 스크레치 종목은 특정한 거리를 주파하는 개인경기이다. 주파거리는 여자 엘리트 10km, 남자 엘리트 15km 이다. 선수 수가 많을 경우 예선전을 하게 된다.메인 그룹에서 추월당한 선수는 즉시 트랙에서 내려와야 하며, 최종 순위는 획득한 바퀴 수를 고려하여 최종 스프린트 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몇 선수들이 메인 그룹보다 한 바퀴 앞섰다면, 마지막 스프린트 시 결승 심판에 의해 구별되어 순위가 주어져야 한다. 마지막 바퀴에는 타종을 울려 선수들에게 신호해 주어야 한다. 이 경기는 단순하면서도 속도감 있는 흥미로운 종목이다.
  • 제외 경기 :
    선수들은 결승선에 일직선으로 집결한다. 선수들이 주행을 시작하여 정상 속도가 되고 그룹이 형성된 후 플라잉 스타트로 출발한다.333m 미만의 트랙에서는 매 2바퀴마다 스프린트(한 선수 제외)가 부여 되고, 그 이상의 트랙에서는 매 바퀴마다 스프린트(한 선수 제외)가 부여된다. 매 스프린트에서 제일 후미 선수의 뒷 바퀴가 결승선에 걸쳐지는 순간, 그 선수는 제외된다. 그 선수는 즉시 트랙에서 내려와야 한다. 마지막 두 선수가 남으면 마지막 2바퀴 스프린트로 경기가 진행된다. 그들의 앞바퀴가 결승선에 위치하는 순간으로 등위가 판정된다. 그리고 한 선수가 한 바퀴를 추월하는 것은 계산되지 않는다. 이 경기의 구성은 특별 규정에 의해 관장된다.
  • 30km 포인트레이스 :
    333m일 경우에는 6바퀴 마다, 250m는 10바퀴마다 점수를 부여하여 최 종 합계로 순위를 결정하는 종목이다.
개인도로

이 종목을 육상으로 보면 마라톤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그만큼 열량 소모가 크고, 강한 심폐기능을 요하는 종목이다.
개인도로경기 주행거리는 남자 엘리트는 220 ~ 250km, 여자 엘리트는 120 ~ 140km로 정해 놓고 있다.
이 경기는 일정거리를 정해 놓고 개인 선수만 참가시키는 도로 경기를 말한다.
출전 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의해 등위가 결정 된다.
선수 및 감독은 출발 서명 장소로 집결하여 출발 서명을 한 후 출발선에 모여 일제히 출발한다. 모든 선수는 음식, 음료수, 공구 및 부속품을 대여 또는 교환과 같은 사소한 서비스를 상호 지원할 수 있다.
선수들은 경기 중 지정된 보급 장소에서 지정된 임원에 의해서나 소속팀 차량에 의해 음식물을 보급을 받아 경기에 임할 수 있다.
보급품은 출발 50km 이내와 결승 20km 이내에서는 보급을 받을 수 없다.
또한, 최종 10km 코스 이내에서는 어떤 차량도 선수를 추월할 수 없다.
경기 중 기재 고장 시 선수는 소속팀 기술 요원 또는 중립차량으로부터 기재 고장 수리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경기는 선수가 스프린트 시 자신이 선택한 주로로부터 이탈 또는 방해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며, 이때 상대 선수를 위험에 빠뜨리는 행위도 엄격 하게 금지한다.
등위 분류는 항시 결승선 통과 순위에 따라 결정되며, 이때 사진 판독은 의무적이다. 결승선을 통과 시 그룹 내에 있는 선수는 동일한 기록 시간 으로 간주된다.

개인도로독주

개인독주경기는 안전하고 완전한 표시판이 설치된 코스에서 실시된다.
주행 거리는 남자 엘리트는 40 ~ 50km, 여자 엘리트는 20 ~ 30km 사이로 정해진다.
선수는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출발한다. 이 시간 간격은 마지막으로 출발 하는 선수들 간에는 증가될 수 있다.
출발은 출발대(Launching Ramp)에서 실행되며, 선수는 출발대에 지탱되어 있다가 놓아져야 한다.
이때 선수를 밀어서는 안되며, 동일한 사람이 모든 선수에게 같은 행동 으로 붙잡아야 한다.
수행차량은 선수의 10m 후방에서 수행해야 하고 추월하거나 동일 선상까지 접근할 수 없지만, 기재 고장 시에는 선수와 차량이 정지한 가운데 고장 수리 지원이 제공될 수 있으며, 수행 차량은 타인에게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
한 선수가 다른 선수에 의해 추월당하면 추월당한 선수는 선행 선수의 공기 후류(後流) 속에서 선두에 나서거나 뒤따라 갈 수 없다.
결승선 통과 시간은 최소 10분의 1초에 가까운 시간까지 계시되어야 한다.

MTB

MTB의 종류는 크로스컨트리(Cross country), 다운 힐(Down hill), 힐 클라이밍(Hill climbing), 듀얼 슬러롬(Dual slaom), 트라이얼(Trial) 등이 있으나, 아시안게임에서는 일반적으로 크로스컨트리 종목이 시행되며, 경기는 줄여서 XC라고도 쓴다.
산악자전거 경기 중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알려진 경기이며, 오르막, 내리막이 있는 장거리 비포장도로를 달리며 선두를 가리는 경기로 포장도로는 전체코스의 15%를 초과할 수 없으며, 코스는 지형과 기후조건에 구 애 없이 100% 자전거를 탈 수 있어야 한다. 산림도로, 시골길, 스키장의 크로스컨트리 코스를 경기장으로 주로 사용하며 상급자는 30 ~ 60km 또 는 1시간30분 ~ 2시간40분 정도의 소요시간이 걸리는 구간에서 경기를 한다.
출발점과 도착점이 반드시 같을 필요는 없으며, 출발점과 도착점이 같은 경우(코스거리가 짧을 때: 우리나라에서는 장소의 제약 등으로 인하여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에는 지정된 코스를 여러 바퀴 순환할 수도 있 다. 보통 출전 선수 모두가 동시에 출발을 하며, 산악자전거의 여러 가지 테크닉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다.

BMX

BMX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묘기자전거쯤 인식하고 있으나, 국제사이클 연맹에서 시행하는 BMX 종목은 다양한 기술, 순발력 및 파워 등을 요하는 300 ~ 400m 거리의 모글 코스를 달리는 경기를 말한다.
미국에서 1970년대 초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경기가 시행되었으며, 1978 년 유럽에 소개되었다. 1981년 세계BMX연맹이 설립되어 1982년부터 세계선수권대회를 개최하여 오다가, 1993년 UCI로 완전히 통합되었다.
그 후 UCI에서 매년 세계선수권 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전 세계에 이 종목이 알려지면서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다.
BMX 표준 차체와 20인치의 바퀴를 사용하여 경기를 하는데, 출발대에서 시작하여 약간의 내리막을 달려 인공으로 조성된 여러 개의 점프대(장애물)와 급커브를 통과하여 결승선에 빨리 들어오는 순서로 그 순위를 가리게 된다.
300 ~ 400m의 경기장에서 총 8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각자의 스피 드, 유연성, 파워 및 기술을 이용하여 결승에 빨리 들어오는 4명의 선수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게 된다.

경기용어

100킬로미터 팀 타임 트라이얼(100km Team Time Trial) : 
100km 단체 도로 경기
1킬로미터 타임 트라이얼(1km Time Trial) : 
1km 개인 독주
4000미터 팀 퍼슈트(4000m Team Pursuit) : 
4000m 단체 추발
4킬로미터 인디비듀얼 퍼슈트(4km individual pursuit) : 
4km 개인 추발
기어 체인지 레버(gear-change lever) : 
기어 변속 레버
다스트 컵(dust cup) : 
덮개있는 컵
데드 힛(dead heat) : 
동시 골인
도핑 컨트롤(doping control) : 
금지 약물 복용 검사
드로 바이 랏츠(draw by lots) : 
추첨에 의한 대진 작성
디그리 오브 뱅킹(degree of banking) : 
트랙 경사도
디레일류어 기어:디레일류어(derailleur gear:deraileur) : 
변속 장치
라이센스 첵(licence check) : 
선수 자격증 확인
라이센스(licence) : 
선수 자격증
래티피케이션 오브 어 레코드(ratification of a record) : 
기록의 공인
랩 카운터(lap counter) : 
주회수 심판
레브 카운터(rev.-counter) : 
주회수 기록판
레이싱 쇼츠(racing shorts) : 
경기 복장, 하의
레퍼샤지(repechage) : 
패자 부활전
로드 베스트(road vest) : 
도로용 경기 복장(상의)
로드 사이드 리페어(road side repairs) : 
기재 긴급 수리(도로 경기 시 도로변에서 수리함)
로드 서키트(road circuit) : 
순환 도로 코스
로코모티브(locomotive) : 
페이스 메이커
롤 오프(어 타이어)(roll off(a tire)) : 
바퀴로부터 타이어를 떼는 행위
롤링 얼롱(rolling along) : 
자전거를 지그재그로 달리는 행위
림(rim) : 
바퀴테
마샬(marshal) : 
도로 경기 코스 통제원
마일스톤(milestone) : 
이정표
매스드 스타트(massed start) : 
일제 출발(속도 경기에서의 출발법)
메이크 어 보듀어(에셜론)(make a bordure(echelon)) : 
대형을 이룸
메인 번치(main bunch) : 
선수가 가장 많은 그룹
메줘먼트 라인(measurement line) : 
트랙의 길이 측정선(검정색)
메카닉(mechanic) : 
기재 정비원
뮤셋트(musette) : 
보급용 주머니
백 스트레이트(back straight) : 
결승선이 있는 트랙의 반대편 트랙
백 휠(back wheel) : 
뒷바퀴
뱅킹(banking) : 
트랙 곡선부의 경사 부분
버스트 오브 스피드(burst of speed) : 
전 속력을 냄
번치(bunch) : 
그룹을 이룬 선수 집단
벨 링어(bell ringer) : 
종을 치는 심판
볼 베어링(ball bearings) : 
볼 베어링
브레이크 다운(breakdown) : 
기재 고장
브레이크 블록(brake block) : 
브레이크 장해(고장)
브레이크 어웨이(break away) : 
스퍼트하여 앞으로 나섬
브레이크 후드(brake hoods) : 
브레이크 후드
브리치:인프린지먼트(breach:infringement) : 
반칙, 위반
블록 언 어포넌트(block an opponent) : 
상대 선수를 가로막는 행위
블루 밴드(blue band) : 
회피지대
빗 앤드 빗(릴레이)(bit and bit(relay)) : 
선두 교대; 선두에서 교대로 이끌기 위한 작전의 하나
사이클링 스타디움: 바이시클 트랙(cycling stadium: bicycle track) : 
사이클링 트랙 경기장(벨로드롬)
새들 스템(saddle stem) : 
안장대
색: 웨건(sag: waggon) : 
장비 회수 차량
서스펜션(suspension) : 
자격 정지, 페널티의 일종
서킷: 랩(circuit:lap) : 
순환 코스; 코스 한 바퀴
셸락(shellac) : 
나무 트랙에 칠하는 도료
스타팅 오더(starting order) : 
출발 순서
스탠드스틸(standstill) : 
트랙에서의 정지 상태(스프린트 경기 시 발생)
스탠딩 스타트(standing start) : 
제자리에서의 출발, 자력 출발
스테이어즈 라인(stayer's line) : 
트랙의 청색선
스페어 휠(spare wheel) : 
예비용 바퀴
스포크(spoke) : 
자전거 바퀴의 살
스폰지(sponges) : 
트랙 경기중 불루밴드(회피지대)와 경기 지역 간을 구분하기 위하여 배치하는(5m간격) 막대형 스폰지 용구
스프로킷(sprocket) : 
톱니
스프린터즈 라인(sprinters' line) : 
트랙의 붉은 선
스프린트(sprint) : 
스프린트, 단거리 경주
싯 인 더 번치(sit in the bunch) : 
선수 집단 속에 끼어듬
암밴드: 암렛(armband:armlet) : 
심판 표시용 완장
앵클 속(ankle sock) : 
발목까지 올라오는 사이클 경기용 양말
앵클링(ankling) : 
발목 관절을 이용하여 페달을 밟는 방법
어저스터블 렌치(adjustable wrench) : 
조정 렌치
엔트리(entry) : 
참가 신청
엘리미네이팅 히트(eliminating heat) : 
조별 예선
오픈 에어 트랙: 아웃도어 트랙(open air track:outdoor track) : 
실외 트랙 경기장
윈 바이 어 타이어즈 위드스(win by a tire's width) : 
근소차로 승리함(타이어폭 차이로)
윈 바이어 휠즈 렝스(win by a wheel's length) : 
근소차로 승리함(바퀴 길이 차이로)
윙드 넛(winged nut) : 
나비너트
이벤트(event) : 
세부 종목
이퀄 플레이싱(equal placing) : 
거의 동시에 결승선을 통과했지만 순위를 가릴 수 있는 상태의 골인
인도어 트랙(indoor track) : 
실내 트랙 경기장
인디비듀얼 로드 레이스(individual road race) : 
개인 도로 경기
인디비듀얼 포인트 레이스(individual points race) : 
개인 득점 경기
저지(jersey) : 
경기 복장, 상의
쥬리 오브 어필(jury of appeal) : 
상소 심판단
체인지 기어(change gear) : 
변속 기어
체인지 오브 사이클(change of cycle) : 
기재(자전거) 교환, 대차
친 스트랩(chin strap) : 
모자 고정용 가죽끈
칼리지 오브 커미사즈(college of commissars) : 
심판단
캡: 헬멧(cap: helmet) : 
모자, 헬멧
컨보이(convoy) : 
호송
코너 져지(corner judge) : 
코너 심판
퀄리피케이션(qualification) : 
예선전
클로스 피니시(close finish) : 
잇달은 골인
타임 키퍼(time keeper) : 
기록 계시 심판
탠덤 레이스(tandem races) : 
탠덤 경기; 트랙 경기 세부 종목의 하나, 2인승 경기
턴 저지: 벤드 저지(turn judge: bend judge) : 
반환점 담당 심판
토 클립(toe clip) : 
발을 페달에 고정시키는 기구
툴 킷(tool kit) : 
발을 페달에 고정시키는 기구
튜뷸러 타이어 시멘트(tubular type cement) : 
튜브 타이어 접착제
트랙 미트(track mitt) : 
트랙 경기 선수용 장갑
트윈들: 스핀(twiddle: spin) : 
바퀴를 돌려 검사하는 행위
파인(fine) : 
벌금
파트 오브 더 바이시클(parts of the bicycle) : 
자전거의 부품
퍼슈터즈 라인(pursuiter's line) : 
추발 경기 라인
펑쳐: 플렛(puncture: flat) : 
펑크
페널티(penalty) : 
반칙 행위에 대한 제재
포크(fork) : 
자전거의 앞바퀴가 붙어있는 부분
포토 피니쉬(photo-finish) : 
결승 사진 판정
프레임 넘버(frame-number) : 
차체의 번호
프레임(frame) : 
자전거의 차체
프로테스트(protest) : 
항의, 이의 제기
프리 휠(free wheel) : 
도로용 뒷바퀴로 기재 고장 시 교환이 매우 용이함
플라잉 스타트(flying start) : 
추진력을 이용한 출발
플레이싱 클래시피게이션(placing classification) : 
순위 결정
피니싱 라인(finishing line) : 
결승선
피니싱 져지(finishing judge) : 
결승 심판
피딩 스테이션(feeding station) : 
음식물 공급소
하프 랩 타이밍(half-lap timing) : 
반바퀴의 시간 측정
핸들바(handlebars) : 
자전거의 핸들바
허브(hub) : 
자전거 바퀴의 중심체
헤드 윈드(head wind) : 
맞 바람
홈 스트레이트(home straight)
결승선이 있는 쪽의 트랙
힛 위너(heat winner) : 
조별 승자

선수들을 응원해주세요!

주제와 무관한 댓글이나 악플은 경고조치 없이 삭제되며 징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0 자 / 200 자)

7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사이클
  • 주보경
  • 2014-09-20 오전 11:40:49
우연히 사이클 대표선수분들이 경기장에서 연습을 하고 나오시는 모습을 봤었어요! 갑작스러워서 응원한마디 못한게 너무너무 후회가 되더라구요ㅠㅠ 숙쓰러워서 지나쳤는데...마음속에서는 무한열정을 보내고 있었어요!! 힘든 훈련을 이겨내시고 태극마크를 단 사이클선수분들, 그 노력과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최고의 컨디션으로 좋은결과 이루세요!응원가겠습니다^^
사이클
  • 지영근
  • 2014-09-18 오후 09:42:16
대~한민국☞☞ ☞ ☞☞선수들!!노력에 결과를~~코치님들과감독님들이없었다면 결과를 바랄수없겠죠?! 부상없이 최선을 다해주십쇼!!!
사이클
  • 박정은
  • 2014-09-03 오후 06:42:20
대한민국 사이클 선수들 화이팅하세요!! 대한민국 사이클 화이팅!!
사이클
  • 김종대
  • 2014-06-18 오전 08:28:23
산악자전거 출전하는 대표팀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국제경험 많은 나상훈 선수도 뛸 수 있으면 좋겠어요!!
사이클
  • 팽옥희
  • 2014-04-14 오후 01:56:59
2014년 인천 아시안 게임 개최, 우리 나라 선수들 힘내시길.. 응원할께요~^^
사이클
  • 정태옥
  • 2014-04-12 오전 01:40:01
뜨거운 열정 그대로 식지않는 투혼으로 아름다운 경기 하세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미소가득한 여러분의 열정에 함께하는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사이클
  • 임명희
  • 2014-04-11 오후 04:23:55
응원합니다..힘내세요~~
1
전체 종목 보기

바로가기 메뉴

  • 미디어
  • 후원사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