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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싱

Fen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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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펜싱 6 6 - 12
총계 6 6 - 12

역사

경기유래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가장 오래된 펜싱 경기는 고대 이집트의 유적에 나타나 있다. BC 1190년경 람세스 3세가 지은 이집트 룩소르 부근의 마디나트하부 사원에는 검사들의 경기 모습이 새겨진 부조가 있다. 칼끝에 덮개가 씌워져 있고 검사들의 왼팔에 방패가 매어져 있으며 가발에 안면보호대가 매달려 있는 것을 보아 이 부조는 연습경기를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검사들은 큰 가슴받이를 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귀에도 덧대를 하고 있다. 시리아인·수단인·이집트인 관중과 관료들도 부조에 새겨져 있는데, 특히 관료들은 깃털로 장식된 지팡이를 들고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유희로서의 검술이나 결투와 전쟁에서 사용하는 검술은 게르만족뿐만 아니라 고대 페르시아와 바빌로니아인, 그리스인, 로마인 사이에서도 폭넓게 행해졌다.
로마 제국이 몰락한 이후 검술경기의 흔적은 사라졌다. 특히 무거운 칼과 완벽한 무장이 보편화되었던 중세에는 예리하고 섬세한 검술이 발달할 수 없었다. 그러나 14세기에 화약이 소개되면서 갑옷 사용이 줄어들었고 칼도 더 가볍고 다루기 편하게 개발되었다. 이때부터 능란한 검술은 전쟁에서나 신사의 일상생활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15세기쯤에는 유럽 전역에서 펜싱 지도자들이 조합을 이루어 길드 조직을 만들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뢰벤베르크의 장크트마르쿠스 협회라고도 불리는 마르크스브뤼더 길드였다. 이 협회는 1480년에 프레데리크 황제의 인가장으로 특허를 받았으며, 마인 강변의 프랑크푸르트에 본부를 두고 그밖의 지역에 지부를 두고 있었다. 학생들에게 전쟁과 결투에서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이러한 길드 조직들은 상당히 강력한 힘을 키워나가게 되었고, 나름대로 매우 엄중한 비밀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이 기술들은 뒤에 전통적인 펜싱 동작으로 정착하여 현재까지 남아 있다. 초기의 펜싱 경기방법은 다소 조잡했으며, 칼날끼리 부딪치는 기술의 사용도 허용되었다.

국내 도입

한국 사람으로 펜싱을 가장 먼저 익힌 사람은 1935년 당시 일본에서 유학중이던 김창환(金昌煥) 등으로, 그는 메이지[明治]대학 재학 시 주장 선수로 활약했으며, 여러 시합에서 메이지대학을 우승으로 이끈 주전멤버였다. 그 후 일제의 외래운동에 대한 기피증 또는 증오심등이 작용하여 펜싱을 금지시킴으로써 국내보급의 기회를 잃었다. 8·15광복 후인 1946년 4월, 김창환 등 4∼5명이 모여 고려펜싱구락부를 조직하여 펜싱보급에 나섰으나, 경제적 사정과 용구의 구입 등 어려운 문제에 부딪혀 답보상태를 면하지 못하였다. 1947년 11월 조선펜싱연맹을 조직하였으며, 이어 YMCA (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기독교청년회) 체육부에 펜싱부를 두고 30명의 선수를 지도, 배출하였다. 같은 해 YMCA 창립 46주년 기념행사에서 펜싱시범대회를 가져 많은 참관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1960년 8월 제17회 로마(Rome) 올림픽경기대회를 앞두고 FIE(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scrime : 국제펜싱연맹) 총회에 참가하여 정식 회원국이 되어 비로소 국제무대 진출의 터전을 마련하였다.
그 여세를 몰아 1960년 12월 전국 남녀 개인 펜싱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으며, 1961년 1월 28일 대한체육회에 정식으로 가입하였고, 1962년 제43회 전국체육대회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7개 시·도가 참가를 하였다.

올림픽 종목

펜싱은 1896년 아테네 올림픽에 처음 등장한 이후 매 올림픽 경기대회에서 채택된 몇 안 되는 경기 중 하나이며 FIE(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scrime :국제펜싱연맹)는 1913년에 출범하였다.

아시안게임 종목

펜싱은 1974년 제7회 테헤란 아시아 경기대회를 통해 아시아 경기대회에 소개되었다.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과 중국이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메달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6 6 3
제15회 도하아시아경기대회 4 7 3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7 2 5

경기방식

개인전(엘리미나시옹 디렉트)
펜싱 개인전
시간 9분(3분 X 3라운드 : 라운드 당 휴식 1분)
사브르 종목은 8점을 얻으면 첫번째 라운드가 종료되며 1분 휴식 후 경기를 함
득점수 15점
승자
  • 규정된 시간 9분 내에 15점을 얻었을 경우
  • 규정 시간 후 상대보다 점수가 앞서고 있을 때
시간 경과 후
동점일 경우
  • 심판은 먼저 추첨을 하여 한 선수에게 우선권을 준다.
  • 곧 바로 연장전(분)을 재개하여 먼저 득점을 성공 시킨 선수가 승자가 된다.
  • 연장 1분 동안에도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사전 추첨에서우선권을 가진 선수가 승자가 된다.
단체전
펜싱단체전
시간 3분 X 9경기
득점수 45점
승팀
  • 먼저 45점(9경기X5점)에 도달하거나 마지막 경기시간 종료와 동시 더 많은 점수를얻은 팀이 승리
  • 릴레이 방식 : 각 단체의 선수 3명이 상대단체의 3명과 함께 돌아가며 대전을 한다. (총 9경기)
  • 릴레이는 5점을 한 단계로 하여 진행(5-10-15.... 45), 각 릴레이의 최대 시간은 3분이다
  • 첫 릴레이의 두 상대 선수는 두 선수 중 한 선수가 5점을 이를 때가지 최대 3분의 시간동안 대전을 한다. 두 번째 릴리에의 두 상대 선수는 최대 3분의 시간 동안 10점에 이를 때까지 대전을 한다. 그 이후의 릴레이 역시 5점의 간격으로 위와 같이 연속적으로 진행한다.
  • 3분의 시간이 종료된 후, 두 선수 모두 그 릴레이의 예정된 점수에 도달하지 못하였을 경우, 다음 선수는 릴레이가 종료되었을 때의 점수를 그대로 이어받아 자신들에게 예정되어진 점수까지 최대 3분 동안 대전을 한다.
  • 단체전 승자는 먼저 최대 점수인 45점에 이른 팀이거나 규정된 시간의 종료 후 더 많은 점수를 성공시킨 팀이다.
시간 경과 후
동점일 경우
  • 심판은 먼저 추첨을 하여 한 팀에게 우선권을 준다..
  • 곧 바로 연장전(분)을 재개하여 먼저 득점을 성공 시킨 선수 팀이 승자가 된다.
  • 연장 1분 동안에도 승부를 가리지 못할 경우, 사전 추첨에서 우선권을 가진 팀이 승리하게 된다.
경기종목 및 득점부위
펜싱 경기세부종목 및 득점
종목 플러레 사브르 에뻬
득점방법 검끝으로 찌름 검끝으로 찌르기와 검의 날,
그리고 검의 등을 자를 수 있음
검끝으로 찌름
유효면 몸통 팔 포함 상반신 몸 전체(선수의 도복과
장비를 포함한 모든 부분)

경기용어

(F) 플러레, (E) 에뻬, (S) 사브르, (RI)국제규칙

펜싱의 모든 용어는 프랑스어로 이루어져 있다.

갸르드(garde) : 
공격이나 수비를 동시에 준비하기 위해 선수가 취할 수 있는 가장 유리한 자세. 뽀엥뜨는 위나 아래를 향할 수 있으나 항상 과녁을 향하고 있어야 하며, 경기 도중 선택한 전술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한다.
꺄르트(quarte) : 
(F.E)드당 린느를 막는 자세
(S)왼쪽 측면을 막는 자세
껭뜨(quinte) : 
(S)얼굴과 어깨를 막는 자세. 손은 오른쪽, 손바닥은 앞을 향하고 칼날은 위를 향한다.
꼬끼유(coquille) :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앞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온 원형의 금속 부분
꼬르 아 꼬르(corps a corps) : 
두 선수가 신체적으로 접촉을 일으킨 상황
꽁뜨르 땅(contre-temps) : 
상대의 꽁뜨르 아따끄를 막은 후에 행하는 공격 기술
꽁뜨르(contre) : 
상대의 공격이 끝나는 부분과 반대되는 곳으로 상대 칼을 이끌기 위하여 칼 뽀엥뜨가 원형의 움직임을 그리면서 실행되는 빠라드
꽁뜨르 리뽀스트(contre-riposte) : 
상대의 리뽀스트를 막은 후에 행하는 리뽀스트. 단순하게 또는 복합으로, 즉각적으로 또는 약간의 시간 지연 후에, 그리고 프리즈 드 페르를 통해서 실행할 수 있다. 두번째 꽁뜨르 리뽀스트는 상대의 꽁뜨르 리뽀스트를 막은 후에 던지는 꾸이다.
꽁뜨르 아따끄(contre-attaque) : 
상대의 아따끄에 대하여 행하는 단순 또는 복합 역공격
꽁뜨르 오팡시브(contre offensive) : 
상대의 오팡시브(공격)에 대하여 행하는 모든 동작들의 총칭
꽁바 라프로쉐(combat rapproché) : 
접근전 : 신체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 두 선수가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상황
꾸 두블(coup double) : 
두 선수가 동시에 찔렸을 경우를 말한다. 플러레와 사브르에서는 관습을 적용하여 우선권(프리오리떼)을 정하며, 에뻬에서는 두 선수 모두 찔린 것으로 간주한다.
꾸드르와(coup droit) : 
아따끄 생쁠 중의 하나. 바로 찌르기
꾸뻬(coupé) : 
아따끄 생쁠 중의 하나. 높은 린느에서 높은 린느로의 꾸뻬는 상대 칼 뽀엥뜨 위를 지나가며, 낮은 린느서 낮은 린느로의 꾸뻬는 상대 칼 뽀엥뜨 밑을 지나간다.
데가즈망(dégagement) : 
아따끄 생쁠 중의 하나 .이미 위치해 있던 공간을 떠나 다른 린느에서 뚜슈를 행하려 하는 동작
데로브망(derobement)
상대가 아따끄 오 페르나 프리즈 드 페르로 칼을 잡으려 할 때 그것을 피하는 오팡시브(공격) 또는 꽁뜨르 오팡시브(역공격)
데팡시브(defensive) : 
상대의 공격을 제어하는 모든 동작들의 총칭. 빠라드, 에스뀌브, 데쁠라스망 등이 있다.
드당(dedans) : 
선수의 왼쪽 높은 린느(동의어 : 꺄르뜨 린느)
드쑤(dessous) : 
선수의 왼쪽 낮은 린느
드쒸(dessus) : 
선수의 오른쪽 높은 린느(동의어 : 식스린느)
드오르(dehors) : 
선수의 오른쪽 낮은 린느
디스땅스 : 거리(distance) : 
두 선수사이의 간격. 일반적으로 리뽀스트 거리(단지 팔을 펼 수 있는 간격), 아따끄 거리 등과 같이 구분한다.
땅 데스크림(temps d'escrime) : 
땅은 단순 공격(오팡시브)의 실행시간이다. 땅은 플러레와 사브르에서 필수적인 관습 중의 하나이다.
떼뜨(tête) : 
(S)마스크의 윗부분을 구성하는 과녁. 마스크에 던져진 공격을 지칭하기도 한다.
뚜세(toucher) : 
칼의 날이나 뽀엥뜨로 상대를 찌르는 것
  • 뚜슈 발라블 : 과녁에 닿은 꾸
  • 뚜슈 농 발라블 : 상대에 닿았으나 과녁외의 무효면에 닿은 꾸
띠에르쓰(tierce) : 
(F.E)드쒸 린느를 막는 자세
띠에르쓰 자세는 19세기 말엽까지 널리 사용되던 유일한 자세였다.
(S)오른쪽 측면을 막는 자세
람므(lame) : 
람므(lame) 기능상 세부분과 스와로 나뉘어져 있다.
  • 상위 1/3 (플러레에서는 테이프로 절연되어 있다.)
  • 중간 1/3 : 상대 칼에 대한 동작(앙가즈망, 바뜨망 등) 실행 시 사용
  • 하위 1/3 : 빠라드나 프리즈 드 페르 실행 시 사용
롱쁘르(rompre) : 
뒷발이 뒤로 후퇴한 후, 앞발이 뒤로 후퇴하는 움직임
르뜨레트(retraite) : 
상대로부터 멀어지기 위한 뒤로의 이동
르미즈(remise) : 
두번째 공격 동작. 상대칼에 대한 공격이나 팔을 다시 구부림이 없이 같은 린느로 뽀엥뜨를 다시 넣는다. 다음의 상대에 대해 사용한다 : 리뽀스트 없이 빠라드만을 하였을 경우, 빠라드 후에 시간이 지체된 후에 리뽀스트를 하였을 경우, 간접이나 복합으로 리뽀스트를 할 경우. 아래의 두 경우 꽁뜨르 오팡시브가 되며, 우선권을 얻기 위하여서는 상대의 리뽀스트에 대하여 시간(땅)을 얻어야 한다. 르미즈는 오팡시브나 꽁뜨르 오팡시브 후에 모두 가능하며, 르미즈를 선행한 오팡 시브의 이름을 딴다.
르프리즈(reprise) : 
두 번째 공격 동작. 단순이나 복합, 또는 상대 칼에 대한 동작 후에 실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리뽀스트를 하지 않는 상대에게 사용된다.
리망(liement) : 
프리즈 드 페르의 하나. 상대 칼을 높은 린느에서 잡아 대각선의 낮은 린느로 이끈다(또는 반대로)
리뽀스트(riposte) : 
빠라드 후에 던져지는 공격 동작
린느(ligne) : 
(F.E) 선수 칼을 기준으로 나뉘는 과녁의 각 부분들 4개가 있다.
  • 높은 린느 (드쒸, 드당), 낮은 린느(드쑤, 드오르)
마르쉬(marche) : 
전진동작, 앞발이 앞으로 나가고 뒷발이 뒤따라 나간다.
말 빠레(mal Paré) : 
(S)정확히 막히지 않은 빠라드. 상대의 공격은 유효하다.
바뜨망(battement) : 
상대의 칼을 치는 동작. 아따끄 오 페르의 하나
바리에떼 닥시옹 오팡시브(variétes d'actions offensive) : 
르미즈, 르프리즈, 꽁뜨르 땅이 있다.
발레스트라(balestra) : 
앞으로의 점프(봉 아방)하고 팡트로 연결된다.
봉 덩 나리에르(bond en arriere) : 
이동 동작 : 뒤로 점프
봉 덩 나방(bond en avant) : 
이동 동작 : 앞으로 점프
빠라드(parade) : 
(F.E.S) 자신의 칼로 상대의 칼을 빗나가게 하면서 상대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한다. 빠라드는 취해진 자세의 이름을 사용한다. 빠라드는 뒤딱이나, 오뽀지숑, 엉 세당으로 행할 수 있다.
빠스아리에르(passe arriere) : 
앞발을 뒷발 뒤에 갖다 놓으면서 상대로부터 멀어지는 움직임
빠스아방(passe avant) : 
뒷발을 앞발 앞에 갖다 놓으면서 상대에게 접근하는 움직임
뽀지시옹 : 자세(positions) : 
(F.E) 4개 린느에서 선수의 손이 취할 수 있는 위치. 뽀지시옹은 8개가 있다. 즉 쉬피나숑 자세(꺄르뜨, 식스뜨, 셉팀, 옥타브), 프로나숑 자세(프림, 스꽁드, 띠에르쓰, 껭뜨)
(S)뽀지시옹은 5개가 있다 : 띠에르쓰, 꺄르뜨, 껭뜨, 스꽁드, 프림
삐스트(piste) : 
경기가 진행되는 지면
살뤼(salut) : 
레슨이나 게임의 시작과 끝에 행하는 예의적 제스처(인사)
쉬르파스 발라블(surface valable) : 
유효면. 플러레와 에뻬
식스뜨(sixte) : 
(F.E) 드쒸 린느를 막는 자세. 식스 자세는 전통적인 갸르드 자세로 취급 받는다.
아따끄(attaque) : 
팔을 펴면서, 팡트나 플레쉬 등을 통해 실행하는 최초의 공격. 단순하게 또는 복합적으로, 또는 상대 칼을 치면서 실행되어질 수 있다.
아따끄 꽁뽀제 : 복합공격(attaque composée) :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페인트가 선행되면서 이루어지는 아따끄
아따끄 생쁠 : 단순공격(attaque simple) : 
팡트나 플레쉬로 한 순간에 실행하는 공격. 아따끄는 직접(꾸 드르와)
아따끄 오 페르(attaque au fer) : 
상대 칼에 행하는 동작 : 바뜨망, 프레씨옹, 프롸쓰망이 있다.
아레(arrêt) : 
단순 역공격(꽁뜨르 오팡시브). '꽁뜨르 아따끄'라고도 한다. 또는 간접(꾸뻬, 데가즈망)적으로 행해진다.
악시옹 시뮬따네(actions simultanées) : 
두 선수가 동시에 공격한 상황
앙가즈망(engagement) : 
두 칼이 접촉하고 있는 상황. 앙가즈망을 취한다는 것은 상대칼에 자신의 칼을 갖다 대는 것을 말한다.
에스뀌브(esquive) : 
몸의 빠른 이동을 통해 상대의 꾸를 피하는 방법
오뽀지숑(opposition) : 
프리즈 드 페르의 하나. 상대의 칼을 잡아 공격(오팡시브)이 끝날 때까지 같은 린느에서 칼을 잡은 상태로 이끈다.
오팡시브(offensive) : 
상대를 찌르고자 하는 모든 동작들의 총칭
옥타브(octave) : 
(F.E)드오르 린느를 막고 있는 자세
윤-두(une-deux) : 
(F.E) 데가즈망에 의한 펭뜨(페인트)후에 상대의 빠라드 디렉뜨를 피하는 (트롱프망) 복합 공격(오팡시브) 동작을 가리키는 단축 용어
윤-두-트롸(une-deux-trois) : 
(F.E) 데가즈망에 의한 펭뜨 후에 두 번의 상대 빠라드 디렉뜨를 피하는 복합 공격동작을 가리키는 단축 용어. 윤-두, 윤-두-트롸에 의한 아따끄, 윤-두, 윤-두-트롸에 의한 리뽀스트
크르와제(croisé) : 
프리즈 드 페르의 하나
팡트(fente) : 
앞다리를 차주면서 뒷다리를 펴주는 동작. 팡트하고 있는 자세를 일컫기도 한다.
페르(fer) 칼몸(람므) : 
펭뜨(feinte) 상대 반응을 이용하기 위한 페인트
프리즈 드 페르(prise de fer) : 
상대칼을 잡으면서 행하는 동작. 오뽀지숑, 크르와제, 리망, 엉벨로쁘망이 있다.
플레쉬(fleche) : 
팔을 펴고, 두 다리를 교대로 펴주면서 몸을 앞으로 숙이면서 행하는 공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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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펜싱
  • 조혜진
  • 2014-09-26 오후 05:03:22
더욱 더 !! 응원 합니다. 힘!내세요~~ 화이팅
펜싱
  • 조혜진
  • 2014-09-26 오후 05:03:12
저는 펜싱을 잘 몰라요. 전에 신아람선수가 억울하게 금메달을 놓친 이슈밖에는.. 어제 우연히 여자 단체전 에페 경기를 봤습니다. 집중하며 응원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경기 때 최인정선수의 사투(?) 같은 느낌과 경기 후의 눈물을 보았을 때 제 기분도 비장해지며 울컥하였습니다. 경기는 졌지만 앞으로의 날들을 꼭 응원해드리고 싶습니다.
펜싱
  • 김미정
  • 2014-09-23 오후 07:44:55
조금전 있었던 여자사브르단체결승!!! 금메달!!! 너무 멋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사랑합니다!!자랑스럽습니다♥ 지금 경기하고 있는 남자에페단체결승!! 부담감을같지말고 자신감을가져라!!!대한민국은 충분히 할수 있다!! 태극전사화이팅!! 사랑합니다!!!화이팅♥
펜싱
  • 김무진
  • 2014-09-21 오전 01:13:59
구본길 선수 열심히해서 다치지않게 좋은성과를 이룰수있겠금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인천아시아게임 화이팅! 펜싱화이팅! 구본길선수 화이팅!
펜싱
  • 진송이
  • 2014-09-20 오후 10:28:53
구본길선수!!!!다치지마시고 열심히응원할게요!!화이팅!!!!
펜싱
  • 이경미
  • 2014-09-20 오후 10:19:35
구본길 선수 아무이상없이 아무탈없이 좋은 경기되길 응원하겟습니다!! 구본길 선수파이팅!!!!!
펜싱
  • 권남희
  • 2014-09-20 오후 09:22:15
구본길 선수 다치지 마시고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펜싱
  • 임잎새
  • 2014-09-20 오후 02:49:23
구본길 선수 침착하게 노력했던만큼 하시길바랍니다!화이팅!
펜싱
  • 곽혜림
  • 2014-09-20 오후 02:42:21
구본길선수 다치지마시고 우승하세요
펜싱
  • 정지윤
  • 2014-09-20 오후 12:14:44
구본길선수 다치지마시고 힘내서 승리하시길 바랄게용!!!! 밍지언니랑 지켜보겠습니당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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