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골프

Golf

다른종목보기 열기

intro_GO.gif

경기장 안내

1개의 경기장이 있습니다.

종목 안내

종목안내
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골프 2 2 - 4
총계 2 2 - 4

역사

경기 유래

골프의 기원은 스코틀랜드 지방에서 양을 기르던 목동들이 끝이 구부러진 나뭇가지로 돌멩이를 날리는 민속놀이가 구기로 발전했다는 설과, 기원전 네덜란드에서 어린이들이 실내에서 즐겨 하던 콜프(kolf)라는 경기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다. 또한 네덜란드의 콜벤이라는 오늘날의 크리켓이나 아이스하키와 비슷한 구기가 14세기경 바다를 건너 스코틀랜드에 전래 되었다는 설이 있다.
15세기에는 골프가 지나치게 성행하여 국민의 무도(武道)와 신앙에 방해가 된다고 해서 스코틀랜드에서는 왕명으로 전면 금지하거나, 안식일에는 플레이를 금지하였다. 골프는 귀족계급에도 만연되어 왕도 즐겼으며 16세기 이후에는 신분의 상하를 불문하는 스포츠로 까지 발전되고, 잉글랜드에까지 파급되었다. 골프를 ‘Royal and Ancient Game’이라고 하는 까닭은 여기에 있다.
골프경기에 대한 경기방법과 규칙의 통합은 1754년 세인트 앤드루즈 골프협회가 형성되면서부터이다. 이 모임은 애딘버러에 본부를 두고 가입된 회원들이 세인트 앤드루즈에 모여 회합하여 골프경기전반을 망라하여 플레이어들의 경기에 관한 규제를 하기 시작하였다.
로얄 에인션트 골프클럽은 오픈 골프 선수권대회의 편성과 조직에 관심을 갖게 됐고, 이후 1897년 고대황실(R&A)회원으로 구성된 규칙위원회가 조직되고 12명의 회원이 선임되어 모든 규정을 관장하였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골프 토너먼트인 영국 오픈은 제1회 대회가 1860년에 스코틀랜드 남부 도시 클라스고의 남쪽 해변가 프레스트위크 골프코스에서 개최되었다.
영국 오픈은 2회 대회부터 아마추어의 출전을 인정했다. 그때 발표한 ‘대회를 모든 세계에 개방한다(open to the world)'라는 문귀에서 ‘오픈’이라는 용어가 골프경기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것이 참가자격을 프로, 아마 가리지 않는 대회를 ‘오픈’이라고 부르게 된 시초이다. 19세기 후반에 영국본토에서 미국으로 건너간 골프는 1888년에 골프장이 미국에 처음 만들어 졌고, 1894년에는 미국 골프협회가 창립되었고, 1895년에 제1회 US아마츄어선수권대회가 개최되었으며, 같은 해에 US오픈선수권대회(US OPEN)도 시작 되었다.

국내 도입

한국에는 1897년 무렵 함경남도 원산을 통하여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골프의 시초는 1900년경 함경남도 원산항의 한국정부 세관관리로 고용된 영국인들이 세관 안의 유목산 중턱에 6홀의 골프장을 만들어 경기한 것이 처음이다. 또 1913년 원산 근처 갈마반도(葛麻半島)의 외인촌(外人村)과 황해도의 구미포(九味浦)에도 외국인 코스가 있었고, 나무울타리로 막아 한국인은 물론 일본인 출입도 금지했기 때문에 규모는 알 수 없다고 기록되어 있다. 한국 골프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영친왕(英親王)이다. 영친왕 부처는 1924년 무렵부터 일본에서 골프를 치기 시작해서, 이따금 서울에 와서 골프를 즐기기도 했다.
1921년 조선철도국은 미국인 댄트의 설계로 지금의 서울 효창공원(孝昌公園)에 9홀의 코스를 만들었다. 그러나 1923년 효창공원 골프장 일대가 공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폐장되고, 1924년 이왕가(李王家)의 육림 중심지인 청량리(淸凉里)로 옮겨 18홀이 완공되었다. 이를 계기로 한국 골프사상 처음으로‘경성골프구락부(京城俱樂部)’라는 골프클럽이 탄생하였다.
1965년 4월 아세아-태평양 골프연맹(APGC)에 가입하였고, 같은 해 9월 골프협회 창립 통회를 통해 박두병 초대회장을 위촉하면서 협회가 창설되었다. 1966년 5월에는 국제골프연맹(IGF)에 가입하였으며, 1968년 10월 세계아마츄어골프연맹(WAGC)에 가입하였다. 1982년 2월에는 대한체육회에 준 가맹 되었으며, 1985년에는 한국골프협회에서 대한골프협회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이듬해인 1986년 2월에는 대한체육회에 정 가맹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올림픽 종목

골프경기는 1900년 제2회 파리올림픽대회에서 처음 채택되었다가, 1904년 제3회 세인트루이스대회를 끝으로 올림픽에서 제외되었으나, 2016년 제31회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대회에 다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아시안 게임 종목

골프경기는 1982년 제9회 뉴델리아시아경기대회에서 처음으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 골프경기는 대한민국 남녀선수들이 개인전과 단체전 모두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일본, 인도, 필리핀 그리고 대만이 그 뒤를 잇고 있다.

대한민국 메달 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1 2 2
제15회 도하아시아경기대회 4 0 0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4 0 1

경기방식

단체전

남자부 단체는 선수 4명 또는 3명, 여자부 단체는 선수 3명 또는 2명으로 구성된다. 경기는 1일 18홀씩 4일간 72홀로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으로 한다.
1일 18홀 성적 중, 남자 4명중 3명(여자는 3명중 2명)의 베스트스코어를 합산하여 당일 라운드의 단체점수로 한다. 둘 이상의 팀 선수가 동일점수로 경기를 끝낸 경우, 먼저 경기를 끝낸 선수의 점수를 채택하게 되며, 4라운드 팀 점수 합계가 단체 경기의 팀 점수가 된다. 합계 점수가 제일 낮은 팀이 우승팀이 된다. 그 다음의 순위도 동일한 방법으로 결정 된다.

  • 동순위 (1위-3위)
    1,2,3위가 동순위일 경우 4라운드의 남자 4명 스코어(여자 3명)합산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그래도 동점일 경우 최종일라운드에 최저 점수를 기록한 선수가 있는 팀이 우선 순위가 된다. 그래도 동점일 경우 3 라운드, 2라운드, 1라운드에서 최저 점수를 기록한 선수가 있는 팀이 우선 순위가 된다. 또 다시 동점일 경우 4라운드에서 각각의 경기자가 획득한 최저 점수를 계산하는 카운트백 방식(최종일 18홀 합, 백9개홀, 백6개홀, 백3개홀, 백1개홀)을 사용하여 결정한다. 한 팀에서 2명 이상의 선수가 동점일 경우 먼저 경기를 낸 선수의 점수를 채택한다.
개인전

단체전에서 각 선수의 4라운드 점수가 개인전에 적용되고 최저점수를 획득한 선수가 개인전 우승자가 된다.

  • 동순위
    1,2,3위가 동점일 경우에는 홀바이홀 서든데스 방식으로 경기위원회에 의하여 지정된 홀에서 연장경기를 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4위 이하가 동점일 경우에는 카운트백 방식(최종일 18홀 합, 백9개홀, 백6개홀, 백3개홀, 백1개홀)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경기용어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nearest point of relief) :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이란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또는 다른 퍼팅 그린에 의한 방해로 부터 벌 없이 구제를 받 을 때의 기점을 말한다.
경기자(competitor) : 
“경기자”란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의 플레이어를 말한다. “동반 경기자” 란 경기자와 함께 플레이하는 사람을 말하며 이들은 서로 파트너는 아니다.
교체된 볼(substituted ball) : 
“교체된 볼” 이란 인 플레이 볼, 분실구, 아웃 오브 바운드 볼 또는 집어 올려진 원구 대신에 인 플레이로 한 볼을 말 한다.
국외자(outside agency) : 
매치 플레이에서 “국외자”란 플레이어나 상대편, 어느 한편에 속한 캐디,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홀에서 어느 한 편이 플레이한 볼 또는 어느 한 편의 휴대품을 제외한 모든 사람과 사물을 말한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국외자란 경기자 편, 경기자 편에 속 한 캐디,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홀에서 경기자 편이 플레이 한 볼 또는 경기자 편의 휴대품을 제외한 모든 사람과 사물을 말한다.
국외자에는 심판원, 마커, 옵저버 그리고 포어캐디가 포함 된다. 바람과 물은 국외자가 아니다.
깃대(flagstick) : 
“깃대”란 홀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깃발 또는 다른 물건을 달거나 달지 않은 채 홀의 중심에 똑바로 세워 둔 움직일 수 있는 표시물을 말한다. 깃대의 단면은 원형이어야 한다. 볼의 움직임에 부당한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는 충전물이나 충격 흡수물질의 사용은 금지된다.
다른 퍼팅 그린(wrong putting green) : 
“다른 퍼팅 그린”이란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홀의 퍼팅 그린 이외의 퍼팅 그린을 말한다.
동반 경기자(fellow-competitor) : 
용어의 정의 “경기자” 참조
래터럴 워터 해저드(lateral water hazard) : 
“래터럴 워터 해저드”란 규칙26-1b에 따라서 그 워터 해저드 후방에 볼을 드롭하기가 불가능하거나 위원회가 실행 불가능하다고 인정한 위치에 있는 워터 해저드 또는 그 일부를 말한다.
럽 오브 더 그린(rub of the green) : 
“럽 오브 더 그린”이란 움직이고 있는 볼이 우연히 국외자에 의하여 방향이 변경되거나 정지된 경우를 말한다.
루스 임페디먼트(loose impediment) : 
“루스 임페디먼트”란 자연물로써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생장하지 않으며, 땅에 단단히 박혀있지 않고 볼에 달라붙어 있지 않은 것으로 다음의 것들이 포함된다. (즉 돌, 나뭇잎, 나무의 잔가지, 나뭇가지 그리고 이와 유사한 것. 동물의 똥, 벌레, 곤충 및 이와 유사한 것들 그리고 그것들이 만든 쌓인 흙과 퇴적물) 모래와 흩어진 흙은 퍼팅 그린 위에 있을 때에는 루스 임페디먼트이나 다른 곳에 있을 때에는 아니다. 서리 이외의 눈과 천연 얼음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캐주얼 워터 혹은 루스 임페디먼트로 취급할 수 있다.
이슬과 서리는 루스 임페디먼트가 아니다.
마커(marker) : 
“마커”란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경기자의 스코어를 기록하도록 위원회가 임명한 사람을 말하며 동반 경기자도 마커가 될 수 있다.
마커는 심판원이 아니다.
매치 플레이 방식(forms of match play) : 
  • 싱글: 1명이 다른 1명에 대항하여 플레이하는 매치를 말한다.
  • 스리섬: 1명이 다른 2명에 대항하여 플레이하며 각 편은 1개의 볼로 플레이하는 매치를 말한다.
  • 포섬: 2명이 다른 2명에 대항하여 플레이하며 각 편은 1개의 볼로 플레이하는 매치를 말한다.
  • 스리볼: 3명이 서로 대항하여 각자의 볼을 플레이하는 매치플레이 경기를 말한다. 각 플레이어는 2개의 별개 매치를 동시에 하는 것이다.
  • 베스트볼: 1명이 다른 2명 중 스코어가 더 좋은 사람과 대항하거나 다른 3명 중 스코어가 가장 좋은 사람과 대항하여 플레이하는 매치를 말한다.
  • 포볼: 2명 중 스코어가 더 좋은 사람이 다른 2명 중 스코어가 더 좋은 사람에 대항하여 플레이하는 매치를 말한다.
벌타(penalty stroke) : 
“벌타”란 해당 규칙에 의하여 플레이어 또는 그 편의 스코어에 가산 되는 스트로크 수를 말한다. 스리섬과 포섬의 경우 벌타는 플레이어의 플레이 순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벙커(bunker) : 
“벙커”란 흔히 움푹 들어간 지역으로 풀이나 흙이 제거되고 그 대신 모래 또는 이와 유사한 것을 넣어서 지면에 조성한 구역으로 된 해저드를 말한다.
베스트볼(best ball) : 
용어의 정의 “매치 플레이 방식” 참조
볼에 어드레스(addressing the ball) :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고 클럽을 땅에 댔을 때“볼에 어드레스” 한 것이다. 다만 해저드 안에서는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했을 때 볼에 어드레스한 것이다.
분실구(lost ball) :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볼이 “분실”된 것으로 간주한다.
  • 플레이어, 플레이어 편 또는 이들의 캐디가 볼을 찾기 시작하여 5분 이내에 볼이 발견되지 않거나 플레이어가 자신의 볼임을 확인하지 못 하였을 때
  • 플레이어가 원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장소에서 또는 그 장소보다 홀에 더 가까운 지점에서 잠정구를 스트로크 했을 때
  • 플레이어가 스트로크와 거리의 벌을 받고 다른 볼을 인플레이로 했을 때
  • 발견되지 않은 볼이 국외자에 의하여 움직여졌거나, 장해물 안에 있거나,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안에 또는 워터 해저드 안에 있다는 것을 플레이어가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하기 때문에 그가 다른 볼을 인플레이로 했을 때
  • 플레이어가 교체된 볼을 스트로크 했을 때
  • 오구를 플레이하는 데 보낸 시간은 찾기 위하여 허용된 5분 내에 포함되지 않는다.
분실된 볼(ball lost) : 
용어의 정의 “분실구” 참조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abnormal ground conditions) :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란 캐주얼 워터, 수리지 또는 구멍 파는 동물 이나 파충류, 새들에 의하여 코스에 만들어진 구멍, 쌓인 흙, 통로를 말한다.
수리지(ground under repair) : 
“수리지”란 위원회의 지시에 의하여 수리지로 표시되거나 위원회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은 대리인에 의하여 수리지로 선언된 코스의 일부 구역을 말한다. 수리지 안에 있는 모든 지면과 풀, 관목, 나무 또는 기타 생장물은 수리지의 일부분이다. 수리지에는 그 표시가 없어도 다른 곳 으로 옮기기 위하여 쌓아 놓은 물건과 그린 키퍼가 만든 구멍이 포함 된다. 다른 곳으로 옮길 의사가 없이 방치되어 있는 깎아 놓은 풀과 기타 코스 위에 남겨 놓은 물건은 그 표시가 없는 한 수리지가 아니다.
수리지의 한계가 말뚝으로 정해졌을 때 그 말뚝은 수리지 안에 있는 것으로 하며 수리지의 한계는 말뚝의 지표면에 접한 가장 가까운 수리지 바깥쪽 지점들에 의하여 정해진다. 수리지를 표시하기 위하여 말뚝과 선 양쪽을 사용한 경우 말뚝은 수리지라는 것을 확인하고 선은 수리지의 한계를 정한다. 수리지의 한계가 선으로 지상에 정해졌을 때 그 선 자체는 수리지 안에 있는 것이다. 수리지의 한계는 수직 아래로 연장될 뿐 위로는 아니다.
볼이 수리지 안에 놓여 있거나 볼의 어느 일부가 수리지에 접촉하고 있는 경우 그 볼은 수리지 안에 있는 볼이다.
수리지의 한계를 정하기 위하여 또는 수리지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한 말뚝은 장해물이다.
스루 더 그린(through the green) : 
“스루 더 그린”이란 다음과 같은 것을 제외한 코스의 전 지역을 말한다.
  •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홀의 티잉 그라운드와 퍼팅 그린
  • 코스 안에 있는 모든 해저드
스리볼(three-ball) : 
용어의 정의 “매치 플레이 방식” 참조
스리섬(threesome) : 
용어의 정의 “매치 플레이 방식” 참조
스탠스(stance) : 
플레이어가 스트로크하기 위하여 발의 위치를 정하고 섰을 때 “스탠스”를 취한 것으로 한다.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form of stroke play) : 
  • 개인: 각 경기자가 한 개인으로서 플레이하는 경기를 말한다.
  • 포섬: 2명의 경기자가 파트너로서 1개의 볼을 플레이하는 경기를 말한다.
  • 포볼: 2명의 경기자가 파트너로서 플레이 하며 각자는 자기볼을 플레이 하는 경기를 말한다. 파트너들이 낸 스코어 중에서 더 적은 스코어가 그 홀의 스코어가 된다.
  • 1명의 파트너가 1홀의 플레이를 끝마치지 않은 경우에도 벌이 없다.
스트로크(stroke) : 
“스트로크”란 볼을 쳐서 움직이게 할 의사를 가지고 클럽을 앞 방향으로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다. 그러나 클럽 헤드가 볼에 도달하기 전에 플 레이어가 자발적으로 다운스윙을 중지했을 경우 그 플레이어는 스트로크 하지 않은 것이다.
심판원(referee) : 
“심판원”이란 플레이어들과 동행하여 사실에 관한 문제를 재정하고 규칙을 적용하기 위하여 위원회가 임명한 사람을 말한다. 심판원은 목격 하거나 보고 받은 어떤 규칙 위반에 대해서도 그에 대한 조치를 반드시 취하여야 한다.
심판원은 깃대에 붙어 시중들거나, 홀 위치에 서거나 그 위치를 표시 하거나 또는 볼을 집어 올리거나 그 위치를 마크해서는 안된다.
싱글(single) : 
용어의 정의 “매치 플레이 방식” 및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 참조
아웃 오브 바운드(out of bounds) : 
“아웃 오브 바운드”란 코스의 한계를 넘어선 장소 또는 위원회가 그렇게 표시한 코스의 일부를 말한다.
아웃 오브 바운드가 말뚝이나 울타리를 기준으로 또는 말뚝이나 울타리를 넘어선 쪽으로 정해진 경우 그 아웃 오브 바운드의 선은 말뚝이나 울타리 기둥(지주를 제외한)의 지표면에 접한 가장 가까운 코스 안쪽 지점들에 의하여 결정 된다. 아웃 오브 바운드를 표시하기 위하여 말뚝과 선 양쪽을 사용한 경우 말뚝은 아웃 오브 바운드라는 것을 확인하고 선은 아웃 오브 바운드의 한계를 정한다. 아웃 오브 바운드가 선으로 지상에 정해졌을 때 그 선 자체는 아웃 오브 바운드이다. 아웃 오브 바운드의 선은 수직 위와 아래로 연장된다.
볼 전체가 아웃 오브 바운드에 놓여 있는 경우 그 볼은 아웃 오브 바운드 볼이다.
플레이어는 인 바운드에 있는 볼을 플레이하기 위하여 아웃 오브 바운드에 설 수 있다.
벽, 담, 말뚝 울타리와 같이 아웃 오브 바운드를 정하는 것들은 장해 물이 아니며 고정물로 간주한다. 아웃 오브 바운드라는 것을 표시하는 말뚝은 장해물이 아니며 고정물로 간주한다.
어드바이스(advice) : 
“어드바이스”란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관한 결단, 클럽의 선택 또는 스트로크의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언이나 시사를 말한다.
규칙, 거리는 공지사항, 예를 들어 해저드의 위치나 퍼팅 그린 위의 깃 대 위치와 같은 것에 관한 정보는 어드바이스가 아니다.
옵저버(observer) : 
“옵저버”란 사실에 관한 문제의 재정에 관하여 심판원을 보조하며 어떤 규칙 위반도 심판원에게 보고하도록 위원회가 임명한 사람을 말한다. 옵저버는 깃대에 붙어 시중들거나, 홀 위치에 서거나 그 위치를 표시 하거나 또는 볼을 집어 올리거나 그 위치를 마크해서는 안된다.
오구(wrong ball) : 
인 플레이, 잠정구, 스트로크 플레이에 있어 룰에 정해진 제2의 볼 이외의 볼을 치는 것을 말한다.
오너(honour) : 
티잉 그라운드에서 가장 먼저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를 “오너”라고 한다.
움직인 것으로 보는 볼(ball deemed to move) : 
용어의 정의 “움직인 또는 움직여진 볼” 참조
움직인 또는 움직여진 볼(move or moved) : 
볼이 있는 위치를 떠나서 다른 장소에 가서 정지하였을 때 그 볼은 “움직인”것으로 본다.
워터 해저드(water hazard) : 
“워터 해저드”란 코스 안의 모든 바다, 호수, 연못, 하천, 도랑, 표면 배수로 또는 뚜껑이 없는 수로 그리고 이와 유사한 상태의 것을 말한다.
워터 해저드의 한계 안에 있는 모든 지면과 물은 그 워터 해저드의 일부다.
워터 해저드의 한계가 말뚝으로 정해졌을 때 그 말뚝은 워터 해저드 안에 있는 것으로 하며 워터 해저드의 한계는 말뚝의 지표면에 접한 가장 가까운 워터 해저드 바깥쪽 지점들에 의하여 정해진다. 워터 해저드를 표시하기 위하여 말뚝과 선양쪽을 사용한 경우 말뚝은 워터 해저드라는 것을 확인하고 선은 워터 해저드의 한계를 정한다. 워터 해저드의 한계가 선으로 지상에 정해졌을 때 그 선 자체는 워터 해저드 안에 있는 것이다. 워터 해저드의 한계는 수직위와 아래로 연장된다.
볼이 워터 해저드 안에 놓여 있거나 볼의 어느 일부가 워터 해저드에 접촉하고 있는 경우 그 볼은 워터 해저드 안에 있는 볼이다.
워터 해저드의 한계를 정하기 위하여 또는 워터 해저드라는 것을 확인 하기 위하여 사용한 말뚝은 장해물이다.
위원회(committee) : 
“위원회”란 경기를 관리하는 위원회를 말하며 경기에 관한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코스를 관리하는 위원회를 말한다.
인 플레이 볼(ball in play) : 
볼은 플레이어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하는 순간“인플레이”로 된다. 그 볼은 분실되거나, 아웃 오브 바운드 이거나, 집어 올려 졌거나 또는 교체가 허용되거나 안 되거나 간에 다른 볼로 교체된 경우를 제외 하고 홀 아웃 할 때 까지 인 플레이 상태를 지속한다. 다만 다른 볼로 교체된 경우 그 교체된 볼이 인플레이 볼로 된다.
플레이어가 한 홀의 플레이를 시작할 때 티잉 그라운드 밖 에서 플레이 하거나 또는 그 잘못을 시정하려고 하면서 다시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플레이한 경우 그 볼은 인플레이가 아니며 규칙 11-4 또는 11-5가 적용 된다. 그 이외의 경우 인 플레이볼에는 플레이어가 다음 스트로크를 티잉 그라운드에서 하기로 하였거나 규칙에 따라 그곳에서 쳐야 할 때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플레이한 볼이 포함된다.
매치 플레이에서의 예외: 인 플레이 볼에는, 플레이어가 한 홀의 플레이를 시작할 때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플레이 하였는데, 상대방이 규칙 11-4a에 따라서 스트로크를 취소하도록 요구하지 않으면 그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플레이 한 볼이 포함된다.
<규칙11-4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의 플레이>
① 매치 플레이
- 플레이어가 한 홀을 시작할 때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볼 을 플레이한 경우 벌은 없으나 상대방은 즉시 그 플레이어에게 그 스트로크를 취소 하고 티잉 그라운드 안에서 볼을 다시 플레이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② 스트로크 플레이
- 경기자가 한 홀을 출발할 때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볼을 플레이한 경우 그는 2벌타를 받고 티잉 그라운드 안에서 볼을 다시 플레이하지 않으 면 안된다. 경기자가 그의 잘못을 먼저 시정하지 않고 다음 티잉 그 라운드에서 스트로크하거나 마지막 홀에서는 그의 잘못 을 시정할 의사표시를 하지 않고 퍼팅 그린을 떠난 때에서는 그의 경기 실격이 된다. 경기자가 티잉 그라운드 밖에서 한 스트로크 수와 그의 잘못을 시정하기 전에 그 후에 친 스트로크 수는 모두 그의 스코어에 가산하지 않는다.
<규칙11-5 다른 티잉 그라운드에서 쳤을 때>
- 규칙 11-4를 적용한다.
잠정구(provisional ball) : 
“잠정구”란 워터해저드 이외에서 분실 또는 아웃오브바운드 될 염려가 있는 경우, 그 결과를 확인하기 전에 잠정적으로 치는 공을 말한다.
장해물(obstructions) : 
“장해물”이란 모든 인공물로써 도로와 통로의 인공표면과 측면 그리고 제조된 얼음을 포함한다. 다만 다음의 것은 제외된다.
  • 아웃 오브 바운드를 표시하는 것으로 벽, 담, 말뚝 및 울타리와 같은 물체
  • 아웃 오브 바운드에 있는 움직일 수 없는 인공 물체의 모든 부분
  • 위원회가 코스와 분리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선언한 모든 건조물 무리한 노력을 들이지 않고, 플레이를 부당하게 지연시키지 않으며, 손상을 입 히지 않고 옮길 수 있는 장해물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이다. 그렇지 않 은 경우는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다.
    주(註): 위원회는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로 선언하는 로컬 룰을 제정할 수 있다.
정규 라운드(stipulated round) : 
“정규 라운드”는 위원회가 따로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 올바른 홀 순서에 따라 코스의 여러 홀을 플레이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정규 라운드의 홀 수는, 위원회가 18홀보다 더 적은 홀 수를 허용한 경우를 제외하고, 18홀이다.
캐디(caddie) : 
“캐디”란 규칙에 따라서 플레이어를 원조하는 사람을 말하며 여기에는 플레이하는 동안 플레이어의 클럽을 운반하거나 취급하는 일이 포함될 수 있다. 1캐디를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공용한 경우 그 캐디는 볼 (또는 파트너의 볼)과 관련된 문제가 일어났을 때 항상 그 볼의 수유자의 캐디로 간주하며 캐디가 운반하고 있는 휴대품도 그 플레이어의 휴대품 으로 간주한다. 다만 캐디가 다른 플레이어(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파트너)의 특별한 지시에 의하여 행동한 경우에는 지시한 그 플레이어의 캐디로 본다.
캐주얼 워터(casual water) : 
“캐주얼 워터”란 워터 해저드 안에 있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스텐스를 취하기 전 또는 취한 후에 볼 수 있는 코스 위에 일시적으로 고인 물을 말한다. 서리 이외의 눈과 천연 얼음은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서 캐주얼 워터 또는 루스 임페디먼트로 취급할 수 있다. 인공얼음은 장해물이다. 이슬과 서리는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볼이 캐주얼 워터 안에 놓여있거나 볼의 어느 일부가 캐주얼 워터에 접촉하고 있는 경우 그 볼은 캐주얼 워터 안에 있는 볼이다.
코스(course) : 
“코스”란 위원회가 설정한 모든 경계선 이내의 있는 전 지역을 말한다. (규칙33-2 참조)
<규칙33-1 경기조건; 규칙의 배제>
- 위원회는 플레이할 경기에 관한 조건을 제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위원회는 골프 규칙을 배제할 권한이 없다.
스트로크 플레이에 관한 규칙 중 어떤 규칙은 매치 플레이의 규칙과는 본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그 두 경기방식을 혼합해서 플레이 할 수 없고 또한 허용되지도 않는다. 이 상황에서 플레이한 매치의 결과는 무효이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경기자는 경기 실격이 된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위원회는 심판원의 임무를 제한할 수 있다.
<규칙33-2 코스>
① 경계와 한계의 명시
- 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것에 대한 경계와 한계를 명확히 정해 놓지 않으면 안 된다.
(Ⅰ) 코스와 아웃 오브 바운드
(Ⅱ) 워터 해저드와 래터럴 워터 해저드의 한계
(Ⅲ) 수리지
(Ⅳ) 장애물 및 코스와 분리될 수 없는 부분
② 새로운 홀
-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가 시작되는 당일에 그리고 다른 때에는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할 때 새로운 홀을 만들어야 한다. 단, 한 라운드에 참가하고 있는 모든 경기자가 같은 위치에 설치된 각 홀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예외) 손상된 홀을, 홀의 정의에 맞도록, 수리할 수 없는 경우 위원회는 그 홀에 가까운 유사한 상태의 위치에 새로운 홀을 만들 수 있다.
주(註)) 단일 라운드 경기가 2일 이상에 걸쳐서 열리게 되는 경우 위원회는 경기 조건(규칙33-1)에 홀과 티잉 그라운드 위치를 경기가 있는 날마다 다르게 만들 수 있다고 규정할 수 있다. 다만 어느 날 이라도 경기가 있는 그 하루는 모든 경기자가 같은 위치에 설치한 홀과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 연습장
- 경기가 열리는 코스 지역 밖에 연습장이 없을 때에 위원회는, 연습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설정할 수 있으면 플레이어들이 경기가 있는 어느 날 이라도 연습할 수 있도록 장소를 만들어 놓아야 한다. 위원회는 스트로크 플레이경기가 있는 날에 경기가 있을 코스의 퍼팅 그린 위에서 또는 그 퍼팅그린을 향하여 연습하거나 해저드에서 연습 하는 것을 일반적 으로 허용해서는 안 된다.
④ 플레이가 불가능한 코스
- 위원회 또는 위원회로부터 위임 받은 대표자가 어떤 이유로 코스가 플레이할 수 없는 상태 또는 골프 게임 본래의 플레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되는 경우 매치 플레이 또는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그 플레이를 일시 중지하도록 명령하거나,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문제의 라운드에 대하여 그 플레이를 무효로 선언하고 그 스코어 전부를 취소할 수 있다. 라운드가 취소된 때에서는 그라운드에서 받은 모든 벌도 취소된다.
티(tee) : 
“티”란 볼을 땅에서 높이 올려놓기 위하여 고안된 장치를 말한다. 티는 4인치(101.6mm) 이하이어야 하며 플레이 선을 가리키거나 볼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디자인되거나 제조되어서는 안된다.
티잉 그라운드(teeing ground) : 
“티잉 그라운드”란 플레이할 홀의 출발 장소를 말한다. 티잉그라운드는 2개의 티 마커 바깥쪽 한계로 전면과 측면이 정해지며 측면의 길이가 2클럽 길이인 직사각형으로 된 구역이다. 볼 전체가 티잉 그라운드 밖에 놓여 있는 경우 그 볼은 티잉 그라운드 밖에 있는 볼이다.
파트너(partner) : 
“파트너”란 같은 편에서 자신과 한편이 된 플레이어를 말한다. 스리섬, 포섬, 베이트볼 또는 포볼 플레이에서는, 문맥상 그와 같이 인정되면, “ 플레이어”라는 용어에 그의 파트너 또는 파트너들이 포함된다.
퍼트 선(line of putt) : 
“퍼트 선”이란 퍼팅 그린 위에서 플레이어가 볼을 쳐서 보내고자 하는 선을 말한다. 규칙16-1e에 관한 경우를 제외 하고, 퍼트 선은 플레이어가 의도하는 그 선 양쪽의 적절한 넓이를 포함한다. 퍼트 선은 홀로 넘어 연장되지 않는다.
<규칙16-1 총칙>
퍼트 선을 걸터 서거나 그 위를 밝고 서는 것
- 플레이어는 퍼팅 그린 위에서 퍼트 선 또는 볼 후방 퍼트선의 연장선을 걸터 서거나 한 쪽 발이라도 그 선을 밟고 서는 스탠스로 스트로크 해서는 안 된다.
예외) 부주의로, 또는 다른 플레이어의 퍼트 선이나 예상 되는 퍼트 선 위에 서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퍼트선(또는 볼 뒤 퍼트 선의 연장선) 위에 또는 퍼트선을 걸터 서서 스탠스를 취한 경우에는 벌이 없다.
퍼팅 그린(putting green) : 
“ 퍼팅 그린”이란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홀에서 퍼팅을 위하여 특별히 마련된 모든 장송 또는 위원회가 퍼팅 그린이라고 정한 모든 장소를 말한다. 볼의 어느 일부가 퍼팅 그린에 접촉하고 있는 경우 그 볼은 퍼팅 그린 위에 있는 볼 이다.
편(side) : 
“편”이란 1명의 플레이어 또는 파트너인 2명 이상의 플레이어 들을 말한다.
포볼(four-ball) : 
용어의 정의 "매치 플레이 방식" 및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 참조
포섬(foursome) : 
용어의 정의 "매치 플레이 방식" 및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 참조
포어캐디(forecaddie) : 
“포어캐디”란 플레이하는 동안 볼의 위치를 플레이어에게 가르쳐 주기 위하여 위원회가 배치한 사람을 말하며 그는 국외자이다.
플레이 선(line of play) : 
“플레이 선”이란 플레이어가 볼을 쳐서 보내고자 하는 방향을 말하며 의도하는 그 방향 양쪽의 적절한 넓이를 포함 한다. 플레이 선은 지면 에서 수직 위로 연장되지만 홀을 넘어 연장되지 않는다.
해저드(hazard) : 
“해저드”란 모든 벙커 또는 워터 해저드를 말한다.
홀(hole) : 
“홀”의 직경은 4.25인치(108mm)이어야 하며 깊이는 4인치(101.6mm) 이상이어야 한다. 원통을 사용할 경우 그 원통은 토질이 허용하는 한 퍼팅 그린 면에서 적어도 1인치(25.4mm)아래로 묻어야 한다. 또 원통의 외경은 4.25인치(108mm)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홀에 들어가다(holed) : 
볼이 홀의 원둘레 안에 정지해 있으며 볼 전체가 홀 가장 자리보다 아래에 있을 때 그 볼은“홀에 들어갔다”라고 말한다.
홀에 들어간 볼(ball holed) : 
용어의 정의“홀에 들어가다” 참조
휴대품(equipment) : 
“휴대품”이란 플레이어가 사용, 착용 또는 휴대하거나 플레이어를 위하여 그의 파트너나 그들의 어느 캐디가 휴대하는 모든 물건을 말하며 현재 플레이하고 있는 홀에서 플레이 중인 볼 그리고 볼 위치나 볼을 드롭 할 장소의 범위를 마크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는 동전이나 티와 같은 작은 물건은 휴대품이 아니다. 휴대품에는 동력식인가 아닌가에 관계없이 골프 카트가 포함된다.

선수들을 응원해주세요!

주제와 무관한 댓글이나 악플은 경고조치 없이 삭제되며 징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0 자 / 200 자)

2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골프
  • 이동제
  • 2014-04-19 오후 03:39:21
인천아시안게임 성공개최를 이룰수있도록 현장에서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나라를 대표해서 나오는 선수들모두 즐길수있는 최고의 대회가 되기응원합니다
골프
  • 박설희
  • 2014-04-14 오전 01:07:12
전세계적으로 골프 위상을 떨치고 있는 우리 선수들이 이번 아시아 경기대회에서 꼭 금메달을 따면 좋겠네요
1
전체 종목 보기

바로가기 메뉴

  • 미디어
  • 후원사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