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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바디

Kabad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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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카바디 1 1 - 2
총계 1 1 - 2

역사

경기유래

고대 인도의 병법에 기원을 두고 있는 카다디는 격투기와 술래잡기를 결합한 듯한 경기이다. 인도 펀자브 지방에서 생겨나 인도아대륙과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성행하는 스포츠로 카바디 경기는 인도문화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경기다. 경기의 기원은 잘 알 수 없지만 4000년 이상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 카바디는 고대의 옥외경기 중의 하나였으며, 그 기원은 동물을 사냥할 때인 유사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카바디 경기는 각 개인이나 집단이 공격을 하거나, 받을 때 자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고안하여 발전시켰다. 인도의 서사시에 의하면, Mahabharat가 적의 진영에서 7명의 Cauravas와 함께 전쟁을 치른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는 7명과 함께 방어벽을 뚫으려 했지만 방법을 몰랐기 때문에 죽었다. 카바디는 자신의 방어, 공격 생존의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카바디경기는 남부아시아를 중심으로 시작해서 중동, 동남아시아, 동아시아에 번성하고 있으며, 아시아아마츄어카바디연맹(Asian Amatuer Kabaddi Federation: AAKF)에는 인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부탄, 몰디브 공화국, 타이, 말레이시아, 싱가폴, 중국, 일본, 대만, 이란, 오만, 한국, 네팔 등이 가맹되어있다. 1980년에 제1회 아시아카바디 선수권대회가 인도에서 개최되었고, 2004년 11월에는 인도 몸바이에서 제1회 월드컵경기가 개최되었다.

국내 도입

한국에서는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대회를 대비하여 부산아시아게임 조직위원회에서 2001년에 카바디 담당관을 3주간 인도에 파견하여 카바디 연수를 하면서 인도 카바디 협회와 AAKF와 처음으로 접촉하게 되었다. 2002년 부산아시아 경기 중에 개최된 AAKF 총회에서 대한민국이 가입을 신청하여 정식가맹국이 되었다.
그 이후 부산의 여러 대학에서 카바디가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2003년 12월에 말레이시아 강가에서 개최된 아시아선수권대회에 동아대체육대학 학생들을 선발, 훈련하여 참여하였고, 4위에 입상하면서 가능성을 보였다.
2004년과 2007년에 개최된 제1회 및 제2회 월드컵 카바디 경기에 남자 팀이 참가하여 점차 기량이 향상됨을 보여주었고, 여자팀은 2005년 인도의 하이드라바드, 2008년 인도의 마두라이에서 개최된 여자 아시아 카바디 선수권대회에 각각 참가하였고, 2008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최된 제1회 비치아시아경기대회에서 동메달을 획득하여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2009년에 대한카바디협회가 대한체육회 준가맹단체로 가입되었다.

올림픽

비올림픽 종목

아시아게임종목

1990년 제11회 북경아시아경기대회에서 처음으로 남자부만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여자부는 2010년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 카바디는 인도가 종주국답게 남녀 모두에서 가장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으며, 그 뒤를 이란, 태국, 일본, 파키스탄 그리고 방글라데시 등이 잇고 잇다.

대한민국 메달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제15회 도하아시아경기대회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0 0 0

경기방식

플레이어
  • 한 팀 10명~12명(선수 7명, 후보 5명)까지의 선수로 구성되며. 아시아경기규칙에서는 남자의 체중은 80Kg 이하, 여자는 70Kg 이하라는 제한이 있다.
경기시간
  • 남자부는 전·후반 각 20분에 하프타임 휴식시간 5분, 여자부는 전·후반 각 15분에 하프타임 휴식시간 5분이 주어지며, 전·후반 합계 동점일 경우 연장 전·후반 각 5분씩의 경기가 추가로 주어진다.
득점
  • 터치 또는 접촉해서 자기 진영에 돌아오면 한 명에 1점, 레이더(공격수)가 잡히는 등 실패하면 안티(수비측)에 1점이 주어진다.
경기과정
  • 코인토스
    양 팀의 주장이 중앙선에 와서 코인토스 등을 하여 이긴 팀의 주장이 선공의 권리 또는 코트를 선택한다.
    (후반에는 다른 팀의 공격이 시작된다.)
  • 칸트
    팀의 한사람(레이더)이 상대의 코트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카바디, 카바디」하면서 계속 외친다. 이것을 칸트라고 하며 공격 중 카바디를 외치지 않으면 칸트아웃이 되어 수비측에게 점수를 준다.
  • 레이더
    공격수를 레이더라 한다.
    레이더가 안티 플레이어의 누군가의 어느부위라도 터치하고 귀환하면 득점이 된다. 한 사람을 터치하면 1점, 2명을 터치하면 2점. 발에 의 한 터치도 가능하다. 레이더의 공격 중에 칸트가 끊어지면 상대측에 1 점을 주게된다.
    칸트가 끊어지지 않는 동안에 돌아와야 하며, 반드시 보크라인을 밟고 넘어오던지 혹은 상대편 선수를 터치해야한다.
    레이더가 누군가를 터치하고 자신의 코트로 돌아올 때(중앙선을 몸의 일부가 지나는 것) 터치된 사람은 아웃이 된다.
  • 안티
    수비자를 안티라 한다.
    안티는 레이더가 중앙선을 넘지 못하도록 붙잡는다. 안티들이 손을 잡 던지 발을 잡던지 해서 중앙선을 넘지 못하도록 붙잡는다. 그때 잡힌 레이더는 아웃되어 밖으로 내보내진다. 레이더가 안티 플레이어에게 닿기 전에 안티 측은 레이더를 잡으러가서 득점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한다.
  • 공격권의 교대
    레이더가 중앙선을 넘어오면 공격이 끝난 것으로 간주하고, 다음은 상대팀이 공격권을 가지면서 레이더를 보낸다. 이렇게 레이더를 번갈아 내놓는다.
    (레이더는 누가 몇 번을 해도 괜찮다.)
  • 선수의 복귀
    상대팀의 플레이어가 아웃되어 자기 팀이 득점한 경우 그 점수 만큼의 선수가 코트 안으로 복귀할 수 있다. 그 경우 아웃이 된 순서대로 코트 안으로 들어간다.
  • 사이드라인
    사이드라인에는 인사이드라인과 아웃사이드라인의 2개가 있고 레이더와 안티 플레이어의 접촉이 없는 경우 인사이드라인을 넘어서는 안 된다.
  • 안티 플레이어가 레이더와의 접촉 없이 인사이드라인을 넘으면 그 시점 에서 넘은 사람이 아웃이 되어 바깥으로 내보내진다. 역시 레이더의 공격은 속행된다. 또 레이더가 안티 플레이어와 접촉 없이 인사이드라인을 넘어도 레이더는 아웃이 되어 바깥으로 내보내어진다.
  • 아웃사이드라인
    레이더와 안티가 접촉한 후에는 아웃사이드라인까지 코트가 넓어져 로 비를 사용할 수 있다. 아웃사이드라인의 경우 신체의 일부가 라인 안에 남아있으면 코트의 밖으로 나가도 괜찮다. 그러나 신체의 전부가 바깥으로 나가 버렸으면 그 선수는 아웃이 된다. 바깥으로 나가버렸더라도 신체의 일부가 라인 안에 남아있어 안 티는 아웃이 되지 않는다.
  • 로나
    한쪽 팀의 플레이어 전원이 아웃이 된 경우를 로나라고 하고, 아웃된 선수 의 수에 2점을 더 주고, 양쪽 선수들 모두가 코트 내에 복귀한다.
  • 선수 교대
    선수의 교대는 타임아웃과 하프타임에 할 수 있다.
  • 시합 중단
    작전타임은 전, 후반 2번씩 할 수 있고 선수교체가 가능하다.
    부상의 경우만 2분간 중단되고, 선수교체가 불가능하며, 만약 선수교대 를 하려면 작전타임을 불러야 된다.
반칙
  • 앞에서 차기
  • 과격한 터치 (펀치 등)
  • 머리를 잡아당긴다.
  • 옷을 잡아당긴다.
  • 안티 플레이어가 레이더의 목보다 위에 태클 하는 등의 위험한 행위.
  • 안티가 레이더를 고의로 사이드라인에서 밀어내는 행위.
  • 고의로 칸트를 멈추려고 하는 것.
  • 양다리에 의한 끼워 조르기를 사용해서 레이더를 붙잡는 것
  • 심판에 대해 클레임을 일으키는 것.
시합전의 체크
  • 손톱은 짧고, 단정하게 할 것.
  • 긴 머리를 묶을 것.
  • 금속류 (귀걸이, 반지, 시계 등)를 몸에 하지 않을 것.
경기시 유의 사항
  • 레이더를 보내는 것에 5초 이상 걸려서는 안 된다.
  • 선수이외의 관계자는 시합 중 에어리어 안에 들어가서는 안 된다.
  • 알아듣기 쉽게 큰소리로 칸트를 부른다.
  • 레이더는 상대측 코트에 들어가기 전에 칸트를 부르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아웃이 된 선수는 싯팅블록에 앉아서 대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 레이더를 동시에 2명 이상 내보내지 않을 것.
심판

심판은 레프리 1명, 엠파이어 2명, 기록자 1명, 보조기록자 2명의 총 6명으로 구성한다. 심판원은 신분을 표시한 완장을 찬다.

레프리(1명)
  • 레프리는 시합의 진행에 관해서 모든 책임을 진다.
  • 멤버 체인지를 지시한다.
  • 시합개시의 선언, 하프타임, 시합종료 5분전 부터의 콜, 부상자가 있 을 때의오피셜타임을 할 수 있고, 시합 외의 수행에 따르는 모든 관 리를 행한다.
엄파이어(2명)
  • 터치의 유무, 레이더의 생환, 레이더의 포획.
  • 라인아웃의 선언과 해당 선수의 코트로부터의 이탈과 실시 확인.
  • 파울, 경고, 실격, 벌점.

2명의 심판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그 판정은 레프리가 한다.

기록자(1명)
  • 출장선수의 확인.
  • 양 팀의 득점기록.
보조기록자(2명)
  • 실점을 기록한다.
  • 라인아웃에 대하여 엄파이어와 같은 권한을 가진다.
  • 복귀선수의 순번을 확인한다.

경기용어

그라운드(ground) : 
그라운드는 평평하고 태권도매트를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성인과 남자청소년 : 12.5×10m
  • 여자성인, 여자쥬니어 : 11 × 8m
로비(lobby) : 
경기지역 옆쪽에 1m폭의 지역을 로비로 알려져 있다. 경기규칙 4조에 의하면 로비는 경기지역에 포함될 때는 그 경계가 로비를 포함하는 경기지역에 사용되지 않는 라인으로 확대된다.
레이더(raider) : 
칸트라고 하면서 상대편 코트에 들어가는 사람은 레이더라고 한다.
레이더는 상대편코트에서 터치하기 전에 반드시 칸트를 시작해야 한다 (레이더는 반대편코트로 들어가야 한다).
레이드(raid) : 
레이더가 칸트상태에서 상대편 코트로 가는 것을 레이드라 한다.
레이더를 잡는 것(to hold a raider) : 
안티들이 자기 코트에서 레이더를 잡아서 레이더를 자기 코트로 돌아가지 않게 하는 것을 레이더를 잡은 것으로 한다.
보너스라인(bonus line) : 

  • 엔드라인을 향해서 보크라인과 평행한 선을 보너스라인이라 한다.
    보너스라인의 거리는 보크라인으로부터 1m 거리에 있다.
  • 레이더가 엔드라인과 보너스라인 사이의 그라운드를 접촉하면서, 중앙선과 보크라인 사이의 그라운드와는 접촉되지 않는 것을 보너스라인을 넘은 것으로 간주하며 보너스점수 1점을 준다.
보크라인(baulk line) : 
중앙선과 평행하게 코트에 있는 각각의 선을 보크라인이라 한다.
중앙선으로부터 보크라인 거리는 일반남자, 남자쥬니어는 3.75m, 일반여자, 여자쥬니어, 서브쥬니어남자는 3.0m가 된다.
성공한 레이드(successful raid) : 
레이더가 레이드 중, 적어도 한번 수비 팀의 보크라인을 지나고 칸트 상 태에서 그의 코트에 도달하는 것을 성공한 레이더라 한다.
Note : 

  • 안티가 터치된 경우 레이더는 보크라인을 지날 필요가 없지만 칸트상태 에서 보크라인을 넘어서 그의 코트에 도달해야 된다.
  • 레이더의 신체부분이 보크라인과 상대팀의 엔드라인사이를 접촉하고, 중앙선과 보크라인사이의 그라운드는 레이더의 신체 부분이 접촉되지 않는 상태를 보크라인을 완전히 넘어 갔다고 한다.
스트러글(struggle) : 
안티가 레이더와 접촉하기 위해 오는 것을 스트러글이라 한다. 터치 혹은 스트러글 후에 경기장은 로비를 포함한다.
안티(anti-Raider or Anti) : 
레이더가 있는 공격하는 코드의 모든 선수를 안티라고 부른다.
안티를 바깥으로 보내는 것(to put out an anti) : 
레이더가 경기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안티를 접촉하거나 안티의 신체 어떤 부분이라도 레이더의 신체의 어떤 부분을 접촉한 후, 레이더가 칸트라고 하면서 그의 코트로 돌아오면 안티는 바깥으로 나가게 한다.
중앙선(mid-line) : 
경기장을 반으로 나누는 선으로 중앙선이라 한다.
칸트(cant) : 
한 번의 호흡 중 카바디라는 소리를 끊이지 않고 분명하게 반복적으로 부르는 것을 칸트라고 한다.
칸트라고 하지 않는 것(loosing the Cant) : 
경기 중 카바디를 반복적으로 분명하게 하지 않는 것을 칸트라하고 아웃 이 된다. 칸트는 중앙선을 넘으면서 시작하고 계속되어야 한다.
코트(court) : 
중앙선에 의해 나누지는 경기장의 반을 코트라고 한다.
코트로 안전하게 도달하는 것(to reach court safely) : 
레이더가 칸트상태에서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신체의 일부분이 자기 코트에 터치한다면 이것을 안전하게 자기 코트에 도달했다고 하며 레이더의 임무가 끝났다.
터치(touch) : 
만약 레이더가 안티의 신체 부분이나 옷 과 신발 등의 다른 어떤 부착물 에 접촉한 것을 터치라고 한다.
퍼슈트(persuit) : 
돌아오는 레이더의 관점에서 안티가 칸트상태에서 규칙을 위반하지 않고 상대편 코트로 달려 나오는 것을 퍼슈트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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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카바디
  • 이동규
  • 2014-09-12 오후 02:54:15
금메달 따서 비인기종목에서 인기종목으로 거듭납시다!!
카바디
  • 김규량
  • 2014-06-30 오후 11:55:25
카바디짱(짝)최재호짱(짝)
카바디
  • 이동제
  • 2014-04-19 오후 03:38:51
인천AG 홈페이지 새단장을 축하드리고 응원드립니다. 한층 깔끔하고 산뜻해진 느낌의 인천AG 홈페이지 홈피를 통해 인천AG의 다양한 소식, 유용한 정보 기대해볼께요 인천아시안게임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인천AG 홈페이지! 앞으로도 많은 사랑받으시길 바랄께요. 인천AG 홈페이지의 도약을 응원합니다 ! 다시한번 새단장을 축하드려요
카바디
  • 장세진
  • 2014-04-14 오후 06:47:46
피구에 숨바꼭질을 더한 격투기같은 카바디의 매력에 모두 빠져보세요! 비인기종목에서도 숨은 땀을 흘리는 우리 대표팀 선수들... 부상 조심하시고 좋은 결과 보여주시리라 믿습니다.
카바디
  • 허순범
  • 2014-04-11 오후 04:46:42
건강 인천 건강 한마당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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