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스쿼시

Squash

다른종목보기 열기

intro_SQ.gif

경기장 안내

1개의 경기장이 있습니다.

종목 안내

종목안내
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스쿼시 2 2 - 4
총계 2 2 - 4

역사

경기유래

19세기 초 영국의 교도소에서 몇몇의 모범수들이 운동삼아 벽에 공과 유사 한 것을 치던 것에서 유래되어 처음에는 “라켓”이란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스쿼시는 “라켓으로 볼을 치다”라는 뜻으로 여가를 즐기는 학생들에 의해 다양한 샷들이 경기에 응용되면서 점차 오늘 날의 스쿼시로 발전되었다. 스쿼시에 대한 첫번째 기록은 1890년 뷰보트 공작이 쓴 베드민튼 도서관의 스포츠와 오락에 나타나 있으며, 첫번째 프로 스쿼시 챔피언 대회는 1920년 영국에서 열렸다.
행정 구조상의 기원은 처음 독립국가 협회로 '미국스쿼시라켓협회(US Squash Racket Association;USSRA)'가 1907년 창설되었고, 캐나다의 '스쿼시라켓협회'가 1911년에 창설되었으며, 종주국인 영국은 1908년부터 '테니스라켓협회'의 산하단체로 활동해오다가 1928년에 독립적인 활동을 시작 하였다. 코트의 규격은 길이18.3m, 너비9.1m였으나 20세기초 영국 런던의 베스클럽에 만들어진 코트가 표준 사이즈(길이 9.75m, 너비 6.4m)로 선택되었다. 스쿼시의 초창기 모든 경기에서 랠리포인트 득점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1926년 이후 새로운 득점방식 (hand-in, hand-out system)을 도입해 최근까지 대부분의 경기에서 적용해 오다 2008년부터 스쿼시 경기시간 단축 및 선수 체력 보호를 위해 단식, 복식 경기 모두 11점제 랠리포인트로 변경하고 현재 사용 중이다. 한편, 세계스쿼시연맹은 1967년 국제스쿼시라켓연맹(ISRF) 이란 명칭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공식 명칭을 세계스쿼시연맹(WSF)으로 바꾸어 사용중이다. 아시아스쿼시연맹(ASF)은 1980년에 파키스탄에서 설립되었다.
오늘날, 180여개 국가에서 스쿼시를 즐기고 있으며 중 135개국이 세계스쿼시연맹(WSF)의 회원국으로 가맹되었다. 전 세계에 5만개의 코트가 성황리에 운영중이며, 스쿼시는 월드게임(World Games), 올아프리카게임(All Africa Games), 팬아메리카 게임(Pan-American Games)과 영연방 대회(Commonwealth Games), 아시아경기대회, 동아시앙경기대회 정식 종목이기도 하다.

국내 도입

도입 당시 국내에서는 다른 운동 종목에 비해 다소 생소했던 것은 사실이나 1989년 5월 한국스쿼시볼협회 (1992년 “현 대한스쿼시연맹”으로 명칭변경)가 창설되면서 각종 대회 유치와 행사개최로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아 현재 선호도가 높은 스포츠로 인정받고 있다.

올림픽 종목

비올림픽 종목

아시안게임 종목

스쿼시는 1998년 방콕 아시안 게임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이 중상위의 경기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홍콩, 파키스탄 등이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메달 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0 0 1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0 0 1

경기방식

스쿼시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과 리그전을 병행 적용(개인전/토너먼트, 단체전/ 조별리그 및 토너먼트)하며 남·녀 예선 및 결승 전 경기를 5게임 매치 11점제 랠리포인트 규정을 적용 한다.

  • 2명의 선수가 62,4㎡의 사면이 벽으로 둘러싸인 코트에서 천정을 제외한 벽과 바닥 등 다섯 면을 이용하여 경기를 하게 된다.
  • 서비스 다음부터는 아웃라인 위와 틴(Tin) 이외에 어느 벽을 이용해도 상관없으나 리턴된 볼은 반드시 앞 벽에 맞아야 한다.
  • 리시버가 서브된 볼을 정상적으로 리턴 했을 경우 같은 방법으로 서로 번갈아가며 치면 된다.
  • 볼은 바닥에 한번만 바운드(볼이 바닥에 맞는 것에 한함) 될 수 있으며, 한 번의 스트로크만 허용된다.
  • 상대의 진로나 스윙을 방해하면 렛(Let) 또는 스트로크(Stroke)가 되어 렛의 경우 카운트를 다시 하며 스트로크의 경우 점수로 인정된다.
실점
  • 리시버가 투바운드 되기 전에 볼을 앞 벽에 맞추지 못했을 경우
  • 리턴한 볼이 앞 벽에 맞기 전에 바닥에 먼저 맞았을 경우
  • 리턴한 볼이 규정 라인을 벗어나 벽에 맞았을 경우
  • 고의적으로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했을 경우
  • 자신이 친 볼에 자신이 맞았을 경우나 상대 플레이어 시야를 완전히 가렸을 경우
기타 규정
  • 서브권을 얻은 사람은 최초의 서브를 원한 위치(좌측 또는 우측 선택)에서 할 수 있다.
  • 첫 게임이 끝나고 두 번째 게임 이후 첫 서브는 이전 게임 승자가 한다.
단식경기
  • 단식경기는 11점 5게임 3선승제로 이루어진다. 한 게임은 11점을 먼저 획득하는 선수가 이기게 되며 서브를 하는 선수나 받는 선수 모두 랠리 에서 이기면 포인트를 얻게 된다. 또한 랠리에서 지게 되면 실점과 함께 서브권도 상대에게 넘어간다.
  • 서비스 박스는 점수가 가산될 때마다 이동하여 교대로 사용하여야만 하며, 서브권이 넘어온 후 첫 서브는 양쪽 어느 박스에서나 서브를 넣을 수 있다.
  • 어느 선수든 랠리를 이겼을 때 포인트를 얻게 되며 서비스 박스를 바꿔 서브하게 된다.
  • 경기 중 점수가 10대10이 된 경우에는 2점 차이가 날 때 까지 경기를 진행한다.
복식경기
  • 복식경기는 단식과 동일하게 11점 5게임 3선승제로 이루어진다.
  • 서브권은 팀당 한명씩 교대로 주어진다.
  • 서비스박스는 점수가 가산될 때마다 이동하여 교대로 사용되며 서브권 획득시 양쪽 어느 박스에서나 서브를 넣을 수 있다.
  • 서비스 이후 랠리는 테니스경기처럼 누가 스트로크 해도 상관없으며 상대선수들과 계속적으로 번갈아가며 어떤 방법으로든 단식경기처럼 앞벽을 맞추면 된다.
  • 경기 중 점수가 10대10이 된 경우에는 단식경기와 달리 11점을 먼저 획득하는 팀이 승자가 된다.

경기용어

게임 볼(game ball) : 
서버가 현재 진행 중인 게임 획득을 위해서 한 포인트만을 남겨두고 있는 상황
게임(game) : 
매치의 일부분이며, 게임은 서브로 시작되어 한 팀이 11점을 득점하면 종료
경기(comtetiton) : 
챔피언십 토너먼트, 리그, 혹은 그 밖의 경쟁 시합
낫 업(not up) : 
룰에 비추어 보아, 볼이 정확히 타구되지 않았음을 알리는 표현
다운(down) : 
볼이 전면 벽에 도달하기 전에 바닥에 닿거나, 혹은 보드나 틴에 맞아 유효서비스나 리턴이 되지 못한 경우를 알리는 표현
랠리(rally) : 
한 차례의 서비스만으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서비스와 수차례의 볼 리턴으로 이루어 지는 것으로 상대선수와 볼을 주고받는 상황
렛(let) : 
부득이한 상황으로 판정을 내리기 어려운 랠리
매치 볼(match ball) : 
서버가 매치 획득을 위해서 한 포인트만을 남겨두고 있는 스코어 상황
매치(match) : 
두 선수 간에 이루어진 완전한 경기
보드(board) : 
전면 벽 최상단의 수평선으로부터 바닥과 직각으로 이어지는 코트 전면 부분
서비스 라인(service line) : 
전면 벽에 표시된 코트 가로 길이의 라인
서비스(service) : 
랠리를 시작하기 위해 서버가 볼을 플레이 상태로 만드는 방법
서비스박스(service box) : 
각각의 쿼터 코트(quarter court) 내부에 위치한 사각지역
쇼트 라인(short line) : 
바닥에 표시된 코트 가로 길이의 라인
스트라이커(striker) : 
상대 선수가 친 볼이 전면 벽에서 바운드된 직후 그 볼을 칠 차례에 있는 선수이거나, 현재 볼을 치는 도중에 있는 선수, 혹은 방금 자신이 쳐낸 볼이 전면 벽에 닿는 순간까지 그 볼을 친 선수를 말함
스트로크(stroke) : 
랠리에서 이긴 선수에 의해 획득되는 것
아웃 라인(out line) : 
프론트 월 라인과 양 쪽 사이드 월 라인, 백 월 라인들이 연결되어 이루어진 라인
아웃(out) : 

  • 공이 아웃라인이나 그 위 또는 천장에 맞거나 벽 또는 천장의 다른 부착물에 맞았을 때
  • 공이 아웃라인 위 또는 천장의 부착물을 통과한 경우
  • 코트가 완전히 막히지 않은 경기장에서, 공이 어떤 벽에도 맞지 않고 코트 밖으로 나간 경우
어필(appeal) : 
선수가 레퍼리로 하여금 코트 안팎의 상황에 대하여 검토하도록 의뢰하는 것
워밍업(warm-up) : 
게임 최초에 주어지는 시간, 선수들이 경기를 위해 준비 또는 볼을 경기하기에 알맞게 만드는 시간을 말함
리즈너블 폴로-스로우(reasonable follow-through) : 
선수가 볼을 라켓에 접촉시킨 후 연속되는 라켓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작
쿼터 코트(quarter court) : 
쇼트 라인과 백 월 사이의 코트 면적을 하프 코트 라인으로 이등분한 영역
터닝(turning/turned) : 
볼이 좌측으로 지나간 후 우측으로 몸을 돌리는 등 볼의 진행 방향으로 몸을 돌려 볼을 치기 위한 선수의 육체적인 행위
토너먼트/챔피언십 레퍼리(tournament/championship referee) : 
토너먼트 전반에 걸쳐 매치 심판원들의 선임과 교체는 물론, 점수의 기록과 판정에 관한 모든 문제들에 대하여 전적으로 책임을 지는 사람
틴(tin) : 
보드의 하단주를 코트의 가로 길이로 덮고 있으며, 볼이 맞으면 독특한 소리가 나는 소재로 만들어 짐
포인트(point) : 
득점 체계의 단위
하프코트 라인(half-court line) : 
바닥에 사이드 월과 평행하게 그어진 라인
하프타임(half time) : 
워밍업 시간이 절반 경과된 시점
핸드 아웃(hand out) : 
사이드 인이 서브했고 스트로크를 잃을 때
핸드(hand) : 
한 선수가 체인지되는 상황

선수들을 응원해주세요!

주제와 무관한 댓글이나 악플은 경고조치 없이 삭제되며 징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0 자 / 200 자)

3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스쿼시
  • 김수찬
  • 2014-09-22 오전 10:18:35
스쿼시 중계 어디서 해주나요? 제발 ㅠㅠ
스쿼시
  • 김수찬
  • 2014-09-22 오전 10:18:00
스쿼시 중계 해줍니까? 겁나 보고싶은데~
스쿼시
  • 조현주
  • 2014-04-14 오후 01:39:45
스퀘시가 대회종목에 있는지 오늘 처음 알았어요..이렇게 무지한 제자신이 부끄럽네요...그런의미에서 이번 아시아경기대회에 스쿼시 종목 정말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즐거운 경기 재미난 경기 최선을 다하는 멋진 경기 보여주세요!!
1
전체 종목 보기

바로가기 메뉴

  • 미디어
  • 후원사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