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트라이애슬론

Triathlon

다른종목보기 열기

intro_TR.gif

경기장 안내

1개의 경기장이 있습니다.

종목 안내

종목안내
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트라이애슬론 1 1 1 3
총계 1 1 1 3

역사

경기유래

명칭 트라이애슬론(Triathlon)은 어원상 라틴어로 tri 3가지, athlon 경기의 합성어로 수영, 사이클, 달리기 3종목을 연이어 하는 3대 유산소성 스포츠이다. 조화와 균형을 중시하며 극기와 인내심을 요하는 경기로서 트라이애슬론 경기에 관한 Webster 영영사전에 정의된 것을 살펴보면, triathlete는 『트라이애슬론에 참가하는 선수』 triathlon는 『수영과 사이클 및 달리기를 연속해서 하는 지구력 경기』라고 정의되어 있다.
1972년 미국 내에 건강 달리기 운동의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인 샌디에고 변호사 데이비드 페인이 생일을 맞아 10km 달리기와 1/2마일 수영으로 된 바이애슬론 대회 개최를 시작으로 1974년 샌디에고 트렉클럽의 두 회원이 바이애슬론에 자전거 타기를 가미해 진정한 첫 트라이애슬론대회를 현재의 시월드 주변 피에스타섬에서 개최하였다. 이때 트라이애슬론은 0.25마일 수영, 5마일 자전거 타기, 2.8마일 달리기로 구성되었다.
1989년 국제연맹(ITU)이 프랑스 아비뇽에서 창설이 되었고, 첫 트라이애슬론 세계선수권대회가 개최되었다. 트라이애슬론 종목은 기존 종목들(수영 1.5km, 사이클 40km, 달리기 10km)에서 차용하여 정식 코스를 만들었다. 이 정식 코스가 월드컵 시리즈에 도입되었고 올림픽 종목으로 채택되게 되었다.

국내 도입

대한민국의 트라이애슬론은 1986년 서울아시안게임 직후 고 김자헌 옹이 일본대회를 참관하고 돌아와 연맹 창설의 필요성을 절감, 1987년 8월 2일 한국트라이애슬론연맹을 창설하면서 시작되었으며 그해 9월 6일 한강개발 기념으로 미사리 조정경기장에서 국내 첫 트라이애슬론 대회가 개최되었다. 1989년 국제연맹(ITU)이 프랑스 아비뇽에서 창설되었고, 1991년 아시아연맹(ASTC)이 창설되면서 창설 멤버로 참여하게 되었다.
1994년 7월 처음으로 국제대회인 제3회 아시아트라이애슬론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으며, 개최지인 제주는 트라이애슬론 메카로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트라이애슬론연맹은 올림픽 정식 종목 채택 이후, 1997년 대한체육회의 47번째 경기단체로 가맹되었으며, 2000년 제81회 전국체전에 남자부가 시범 종목으로 채택 되어 11개 시도의 대표 선수들이 부산 해운대에서 열린 대회에 참가하였다.
그리고 2003년 11월 제4대 아시아연맹 회장에 유경선 회장이 선임되면서 아시아 지역 내에서 트라이애슬론 선도국의 위상을 공고히 하게 되었다.
2004년 제85회 전국체전에서 트라이애슬론은 전국체전 남자부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고 2005년 제86회 전국체전에는 여자부가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고 2006년부터는 남자부와 여자부가 모두 정식종목으로 참가하게 되었다.
2007년 5월 아시아연맹총회에서 제5대 아시아연맹 회장에 유경선 회장이 피선되어 아시아 트라이애슬론계를 지속적으로 선도하게 되었으며, 2008년 제21차 ITU총회에서는 유경선 회장이 부회장으로 선출 되어 국제연맹에서도 발언권을 높이게 되었다.

올림픽 종목

트라이애슬론은 2000년 제27회 시드니올림픽대회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시드니올림픽에서 여자부 경기가 전체 개막경기로 열렸다. 그리고 2010년 제1회 싱가폴유스올림픽에서도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개인전과 혼성 팀 릴레이 경기가 열렸다.

아시안게임 종목

트라이애슬론은 2006년 제15회 도하아시안게임에서 정식종목으로 올림픽 코스가 채택되었다.

종목 강국

아시아에서 트라이애슬론경기는 전통적으로 카자흐스탄, 중국 그리고 일본이 강국이며, 그 뒤를 홍콩과 대한민국이 잇고 있다.

대한민국 메달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0 0 0
제15회 도하아시아경기대회 0 0 0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0 0 1

경기방식

트라이애슬론 개인전은 올림픽코스로 수영 1.5km, 사이클 40km, 달리기 10km 순으로 실시하며, 혼성 팀 릴레이 경기는 수영 250m, 사이클 6.6km, 달리기 1.6km 순으로 한 선수가 완주하고 다음주자에게 터치하는 형식의 경기로, 여자선수-남자선수-여자선수-남자선수 순으로 4명이 릴레이로 실시한다.
최종엔트리 확정 일을 기준으로 세계랭킹 순으로 수영에서의 출발 위치 선택권 부여한다.
ITU 경기규칙 미이행 시에는 심판이 경고(구두 혹은 stop and go의 시간 벌칙), 실격, 출전권 박탈, 영구제명과 같은 징계를 부여한다. 세 종목(수영, 사이클, 달리기)을 연속으로 실시한 후 결승점 통과 순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선수의 머리, 목, 팔, 어깨, 엉덩이나 발을 제외한 몸통의 어느 부분이라도 결승선에 닫는 순간을 경기 종료로 판정된다.

경기용어

가로막기(Blocking) : 
한 선수에 대하여 다른 선수가 경기 진행을 방해하 는 행위를 말한다. 사이클 코스에서 도로의 왼쪽 편 에서 경기를 진행하지 않는 선수가 이에 해당한다.
경고(Warning) : 
경기코스상에서 심판이 선수에게 구두로 주어지는 주의를 의미한다. 경고의 목적은 잠재적인 경기규칙위반에 대하여 선수에게 사전에 주의를 주어 경기규칙 위반을 예방하는데 있다.
경기결과(Results) : 
규칙위반 판정, 항의와 이의신청 거친 최종 징계 내역을 포함한 경기기록 뿐만 아니라 모든 참가선수의 순위가 나와 있는 기록지
경기규칙(Competition Rules) : 
모든 트라이애슬론, 듀애슬론, 아쿠아슬론 그리고 다른 복합 지구력 스포츠 대회를 관장하는 ITU의 공식 규칙을 말한다.
경기진행불가 선수(Incapable Competitor) : 
대회 의료진에 의해 다른 선수와 자신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경기를 지속할 수 없다고 판정된 선수를 의미한다.
공인(Sanction) : 
한 대회에 대한 국가연맹인 서면 허가를 의미한다. 공인은 대회의 개최 계획을 검토하고 대회가 안전하고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 국가연맹의 규정에 부합하다고 판단하여 국제연맹이 승인을 공식적으로 발표한다.
과다노출(Indecent Exposure) : 
대중이 많은 곳에서 고의적으로 남자의 경우 엉덩이나 여자의 경우 가슴을 들어내는 행위.
규칙위반(Violation) : 
경기규칙위반으로 주어지는 징계를 의미한다.
그룹으로 사이클 타기(Pack) : 
사이클에서 2명이상의 선수가 뒤따르기 영역 내에서 사이클을 타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감독(Technical Delegate) : 
ITU가 자격을 부여한 심판으로 대회 준비 단계부터 대회 종료 후까지 ITU경기규칙과 운영매뉴얼이 지켜지도록 하는 책임을 갖는다. 이의신청이 접수되었을 때 기술 감독이 경기 배심의 일원으로 판정에 참여 한다. 기술 감독은 일반적으로 대회의 공인에 관한 업무를 관장한다.
달리기 코스(Run Course) : 
경기설명회 때 선수가 뛰거나 걸을 수 있는 지정된 달리기 경기 코스를 의미한다. 트라이 애슬론과 아쿠아슬론에서 달리기는 바꿈터 출구에서 시작하여 결승선까지 달리기 코스가 된다. 듀애슬론에서는 출발선에서 바꿈터 입 구까지가 첫 번째 달리기 코스가 되며, 두 번째 달리기에서 코스는 바꿈터 출구에서 결승선까지를 달리기 코스로 규정한다.
뒤따르기(Drafting) : 
사이클경기에서 한 선수가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다른 선수의 뒤에 붙어서 사이클을 타는 행위이다. 한 선수의 뒤따르기 영역이 다른 선수의 뒤따르기 영역과 겹칠 때 뒤따르기를 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듀애슬론(Duathlon) : 
듀애슬론은 사이클과 달리기를 결합한 ITU가 인정한 종목이다.
몸통(Torso) : 
목의 가장 밑 부분부터 골반 위 부분을 의미한다.
바꿈터(Transition Area) : 
수영, 사이클, 달리기의 일부분이 아니며, 선수가 경기 시 사용할 장비와 옷 등 경기 관련 물품을 보관하는 지정된 장소를 의미한다.
보급/뉴트리션(Aid/Nutrition) : 
경기규칙이 허용하는 음식, 음료, 장비 나 영양제
부심판장(Asistant Chief Technicial Official) : 
심판장을 보조하여 심판을 선임하고 경기코스에 심판을 배치하는 책임을 가진 사람
사이클 승차점(Bicycle Mounting Zone) : 
사이클을 걸이대에서 내려서 사이클 경기를 진행하기 위해 바꿈터 출구 에서 사이클을 타도록 지정되어 있는 선을 말한다. 승차점은 출구 폭만 큼 길며, 깃발, 선, 심판에 의해서 눈에 잘 띄도록 되어 있다.
사이클 코스(Bicycle Course) : 
경기설명회 때 사이클 코스에서는 사이클을 타거나 사이클을 끌고 걸을 수 있다는 것이 명시된다. 사이클 코스는 사이클 승차점에서 시작되며 사이클 하차점에서 종료된다.
사이클 하차점(Bike Dismount Line) : 
사이클을 마치고 사이클 걸이대에 사이클을 거치하기 전 바꿈터 입구에 선수가 사이클을 하차 하도록 지정된 선을 말한다. 하차점은 입구 폭만큼 길게 되어 있고 깃발, 선, 심판에 의해서 눈에 잘 띄도록 되어 있다.
선수의 행동(Sports Conduct) : 
경기 중에 선수의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스포츠맨십”으로 대변되며 정정당당하고, 이성적이고, 용기 있는 행동으로 풀이된다. 스포츠맨십에 위배되는 행위는 부당하고, 비윤리적, 비정직하고, 폭력적인 행동, 고의적인 반칙, 거친 언사 등과 같은 규칙 위반 행위를 의미한다.
선수자격정지(Suspension) : 
이 징계를 받은 선수는 지정된 기간 동안 ITU와 ITU 회원국연맹이 승인하는 어떤 대회에도 출전 할 수 없다. 도핑에 대한 규칙 위반으로 이 징계를 받은 선수는 IOC의 회원 연맹, 국가, 지역에서 개최되는 어떠한 대회도 이 기간에 출전 할 수 없다. ITU에 의한 선수자격정지 처분은 ITU 이사회에서 의결된다.
수영코스(Swim Course) : 
경기설명회 때에 공고된 수영 경기코스를 의미 한다. 트라이애슬론과 아쿠아슬론 경기에서 수영코스는 경기 출발선에서 시작하여 바꿈터의 입구에서 끝난다.
실격(Disqualification) : 
규칙위반으로 주어지는 벌칙으로 추후 심판 판정에 대하여 항의할 수 있다. 이 벌칙의 결과는 경기 기록의 무효가 되며 순위가 박탈되며 대회결과 에서도 빠지게 된다.
심판(Technical Official) : 
ITU와 개최국 연맹이 자격을 부여한 심판은 ITU 경기규칙이 적용되는 대회에서 선수의 경기 내용을 관찰하고 경기규칙 위반에 대하여 판정하는 책임을 갖는다.
심판장(Chief Technical Official) : 
경기 주심에 의해 임명되며 심판의 선임과 통제를 책임진다.
아쿠아슬론(Aquathlon) : 
수영과 달리기를 조합해 만든 ITU가 인정한 개인과 동기 부여 종목
엘리트(Elite) : 
엘리트 선수는 전문선수로 ITU에 등록된 전문 선수를 의미한다.
영구제명(Expulsion) : 
영구제명의 벌칙을 받은 선수는 평생토록 ITU와 ITU회원국이 승인하는 대회에 출전할 수 없다.
완주자(Finisher) : 
한 선수가 전 코스를 완주하고 결승선을 통과한자를 의미하며 몸통이 결승선에서 수직선이 되는 부분을 통과하였을 때는 경기 종료 시점으로 한다.
이상적인 코스(Right of Way) : 
한 선수가 선두에서 경기 규칙의 범주 내에서 가장 희망하는 최단거리 코스를 따라 경기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의신청(Appeal) : 
주심이나 경기배심의 판정에 대하여 경기 배심이나 이사회에 재검토 요청. (주의: 도핑과 관련된 내용은 이의신청 대상이 아니며, 도핑에 관한 이의신청은 ITU 이사회에 직접 해야 한다.)
이의신청자(Appellant) : 
이의 신청서를 제출한 사람
정지 징계(Stop-Start Penalty) : 
고의성 없는 경기 규칙 위반에 대하여 심판이 선수에게 잠시 경기지연을 시키는 벌칙이다. 일시 정지 징계는 뒤따르기 상황에서 2명 이상의 선수를 서로 떨어지도록 하는 하나의 징계 방식이다.
조력(Assistance) : 
대회 임원이나 대회조직위의 권한을 부여 받은 사람이 아닌 외부의 사람으로부터 선수에 대한 도움
주심(Race Referee) : 
심판을 대표하는 심판으로 심판의 판정에 대한 모든 항의를 최종 판정하는 권한을 가진다.
진로방해(Interference) : 
다른 선수의 경기진행을 방해하기 위한 의도적인 가로막기, 신체 접촉등과 같은 행위
차량 뒤따르기 영역(Draft zone Vehicle) : 
사이클 코스에서 모든 선수들에 대한 차량 뒤따르기 영역은 차량을 둘러싼 길이 35m에 폭 5m이다. 차량 앞부분의 중앙이 차량 뒤따르기 영역 직사각형의 폭 5m의 기준이 된다.
차지(Charge) : 
진로를 방해하기 위해서 한 선수가 다른 선수의 앞, 뒤, 옆에서 접촉하는 행위
추월(Pass) : 
한 선수의 사이클 뒤따르기 영역이 다른 선수의 뒤따르기 영역과 겹쳐졌을 때 15초 이내로 뒤따르기를 하는 선수가 앞 선수를 추월하는 것을 의미한다. 타 선수의 왼쪽 편으로는 추월할 수 없다.
추월시점(Overtake) : 
사이클 코스 상에서 한 선수의 앞 바퀴가 다른 선수 의 앞 바퀴를 지날 때를 추월시점으로 본다. 선수는 다른 선수의 왼쪽으로는 추월을 할 수 없다.
코스(Course) : 
경기시작부터 경기종료까지 명확히 측정되어 표기된 경기 진행 라인을 말한다.
통제요원(Marshal) : 
통제요원은 경기의 흐름, 관중, 교통, 보안에 대한 책임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트라이애슬론(Triathlon) : 
수영 사이클 달리기 3종으로 구성된 종목을 의미한다.
판정(Judgement Call) : 
심판에 의해 경기 상황이나 정황에 따라 주어지는 다음의 결과.
  • ⅰ)선수가 경기규칙을 어기거나 부정한 혜택을 얻고 있다고 심판이 판정 하는 것
  • ⅱ) 경기코스나 경기 조건이나 경기규칙에 대한 평가에 따라 심판이나 임원에 의해 주어지는 여러 판정. 예를 들어 판정은 선수가 뒤따르기, 가로 막기나 다른 부정한 혜택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여 심판이 주는 징계로 이런 사항에만 국한 되는 것은 아니다.
항의(Protest) : 
다른 선수나 대회 임원의 규칙 위반이나 혹은 다른 선수의 부정한 혜택에 대하여 공식적인 문제 제기를 의미한다.

선수들을 응원해주세요!

주제와 무관한 댓글이나 악플은 경고조치 없이 삭제되며 징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0 자 / 200 자)

12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트라이애슬론
  • 김승아
  • 2014-09-19 오전 10:19:05
김규리 선수, 경일고 고3 선배도 응원할게요!
트라이애슬론
  • 여미주
  • 2014-09-19 오전 09:39:27
규리! 정말 자랑스럽다^^ 경일 친구들과 응원하고 있을게 화이팅♡
트라이애슬론
  • 심일제
  • 2014-09-19 오전 09:22:16
서울경일고의 자랑~~ 김규리!!! 규리야~ 홧팅!!! 정말 너가 자랑스럽구나 ~~~ !!! :)
트라이애슬론
  • 최주철
  • 2014-09-19 오전 09:00:55
대한민국의 자랑 서울경일고의 스타**** 트라이애슬론의 샛별 김규리 화이팅!!!!!!!
트라이애슬론
  • 이영복
  • 2014-05-12 오후 01:02:37
많은 사람들이 경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장소를 준비해주었으면 합니다. 너무 어수해서는 전문적인 경기 느낌이 없을 것 같습니다...
트라이애슬론
  • 권혜경
  • 2014-04-18 오후 09:22:33
사람들에게 생소한 경기인 트라이애슬론~지금까지 최선을 다하신만큼 좋은결과 있으리라 믿습니다!!화이팅!!
트라이애슬론
  • 김미정
  • 2014-04-17 오전 07:19:18
당신은 선구자 입니다. 노력한 만큼 큰 열매 맺기를 기원하며, 당신과 함께합니다.
트라이애슬론
  • 이유정
  • 2014-04-16 오후 11:03:36
아시아게임 인천에서 개최하는데 더욱 더 힘차게 응원합니다~ 비인기종목들 모두모두 화이팅~!
트라이애슬론
  • 권혜경
  • 2014-04-16 오후 09:29:30
사람들에게 생소한 경기인 트라이애슬론~지금까지 최선을 다하신만큼 좋은결과 있으리라 믿습니다!!화이팅!!
트라이애슬론
  • 권혜경
  • 2014-04-14 오후 08:56:18
사람들에게 생소한 경기인 트라이애슬론~지금까지 최선을 다하신만큼 좋은결과 있으리라 믿습니다!!화이팅!!
1 2
전체 종목 보기

바로가기 메뉴

  • 미디어
  • 후원사
  •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