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배구

Volleyball

다른종목보기 열기

종목 안내

종목안내
구분 남자 여자 혼합 금메달 합계
비치발리볼 1 1 - 2
배구 1 1 - 2
총계 2 2 - 4

역사

경기유래

배구는 1895년 미국 매사추세츠(massachusetts)주 홀리오크시(Holyoke)에 있는 YMCA의 체육부장 윌리엄 지.모건(Williams G.Morgan)에 의하여 고안되었다. 당시 모건은 과격한 농구보다 좀 유연한 볼 게임의 필요성을 느껴, 흥미롭고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중적 운동을 모색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배구의 초기 명칭은 민토넷(Mintonette)으로 불렸으나 처음에는 테니스에서 힌트를 얻고 테니스 네트를 체육관 중앙에 6피트 6인치의 높이에 설치하여 시험하였다. 이에 미국 매사추세츠(Massachusetts)의 스프링필드(springfield)의 할스테드(DR. Halstead)가 볼을 네트를 넘겨 날려 보내는 게임을 창안해낸 후 부터 "발리 볼" (Volley Ball)이라는 명칭을 붙이게 되었다.
이렇게 실시된 배구는 1900년에 캐나다에, 1905년 쿠바에 보급되었고, 1922년에 YMCA 선수권대회가 공인대회로 처음 개최되었으며, 1946년 프랑스를 주축으로 소련, 폴란드, 유고슬라비아, 체코 등 14개국이 참가한 FIVB(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Volleyball : 국제배구연맹)이 창설되었다.
처음에는 1팀이 5명으로 이루어져 21점제로 시작되었으나, 1917년 15점제로 변경되고, 1918년 6인제 로테이션시스템으로 6인제 국제규칙이 확립되었다. 2000년 1월 1일부터는 새로운 규칙이 제정되어 국제경기가 진행된다.

비치발리볼의 경우는 1920년대 초 하와이 해변 또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 해변에서 처음 행해진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1927년에는 프랑스에서 경기가 치러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40년대 미국의 스테이트 비치에서 최초의 공식 2인조 비치발리볼 토너먼트가 열렸다. 1970년대 최초의 세계선수권대회가 미국의 스테이트 비치와 퍼시픽 팔리사데스에서 열렸는데 이 대회가 비치발리볼의 프로화를 촉진한 계기가 되었다. 1986년, 리우데자네이루에서는 5,000명의 관중이 지켜보는 가운데 처음으로 국제시범 경기가 펼쳐졌다. 1987년, 이파네마(Ipanema)에서의 토너먼트부터 FIVB 월드시리즈가 생겨나 브라질, 일본, 이탈리아에서 토너먼트가 개최되었다.

국내 도입

우리나라에 처음 배구를 보급한 이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있는데 하나는 YMCA의 운동부와 유년부 고문으로 내한한 반하트(Bahnhart) 씨가 청년회원들에게 배구경기를 소개, 지도함으로써 이루어졌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당시 제일고보 체육교사인 스기하라(당시 배구협회이사로 단순한 체육교사가 아닌 고등관임)가 학생들에게 가르쳤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당시의 상황을 살펴보면 두 가지 견해 모두 타당함을 가지고 있는데 초창기 배구는 일정한 규칙이나 경기내용 없이 양편으로 나뉘어 공을 주고받는 정도였다는 걸로 미루어 배구가 반하트(Bahnhart)씨에 의해 도입은 되었으나 그것은 다분히 선교를 위한 '레크리에이션'적인 성격이 강한 것이었을 가능성이 많다.
1927년 조선체육협회 주체로 10월에 거행된 조선신궁종합경기대회 때부터 배구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지만, 이때부터 광복 전까지는 학교체육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경기내용면에서도 상당히 발전하였고, 참가팀과 대회 수도 늘어났다. 이 시기에 활약했던 선수들은 모두 해방 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배구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1945년 11월 30일 KVA(Korea Volleyball Association:대한배구협회)가 발족되면서 불붙기 시작한 배구 열기는 전국체육대회와 1946년에 창설된 전국남녀종별선수권대회 등을 통해서 배구의 전성기가 펼쳐졌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우리나라는 비치발리볼의 훌륭한 입지조건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1988년부터 대한배구협회에서 도입을 위해 자료수집과 기초 작업을 했으며, 1989년부터 남녀 전·현직 배구선수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1990년에는 한국비치발리볼연맹이 발족하였고, 부산의 광안리해변에서 제1회 비치발리볼대회가 열렸다. 아직 크게 활성화되지는 않았지만 세계대회를 개최하는 등 노력이 이어지고 있으며 보급이 확산될 전망이다.

올림픽 종목

배구는 1964년 제18회 도쿄올림픽부터 채택되었다. 비치발리볼은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시범종목으로 처음 실시되었으며, 1996년 아틀란타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아시안 게임 종목

배구는 1958년 제3회 도쿄 아시아경기대회에서부터 도입되어 그 이후 계속 아시아경기대회의 정식 종목이 되어 오고 있다.  비치발리볼은 1998년 제13회 방콕아시아경기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

종목 강국

배구는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중국 그리고 대한민국이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비치발리볼은 아시아에서는 중국과 일본이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대한민국 메달 획득 현황
우리나라 메달 획득 현황
구분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제14회 부산아시아경기대회 1 1 0
제15회 도하아시아경기대회 1 0 0
제16회 광저우아시아경기대회 0 1 1

경기방식

배구

한 팀은 12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각 팀은 상대편코트로 볼을 보내기 위하여 최대한 3회 볼에 접촉할 수 있으며(다만, 블로킹의 경우는 예외로 함), 만약, 4회 이상의 타구가 행해졌다면, 네 번 접촉(four hits)의 반칙이 된다. 팀 타구 횟수는 의도적으로 타구한 볼뿐만 아니라 우연히 접촉된 것도 1회에 포함되며, 한 선수가 연속 2회 이상 볼을 타구할 수 없다.
각 팀은 세트마다 최대 2회의 타임아웃과 6회의 선수교대를 할 수 있고, 등록된 12명의 선수 가운데 1명을 수비전문 선수인 리베로로 지명할 권리가 있다. 리베로는 팀 주장이 될 수 없으며, 팀 내 다른 선수들과 대조되는 색상의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아울러 리베로는 후위지역의 선수로만 경기할 수 있도록 제한된다.

배구 경기에서 공을 인플레이(in play) 상태로 하기 위해 엔드라인(endline) 후방에서 네트를 넘겨 상대편 코트에 넣는 것을 서브라고 하며, 1번의 기회가 있다. 서브 방법에는 드라이브서브(drive serve), 라운드하우스서브(round house serve), 러닝서브(running serve), 스파이크서브(spike serve), 슬라이드서브(slide serve), 플로터서브(floater serve) 등 다양한 기술이 있다.

경기는 3세트를 이긴 팀이 승리하며 세트가 2-2로 동점인 경우 최종세트 (5세트)는 최소 2점을 앞선 상태에서 15점제로 경기하게 된다. 한 세트(최종 세트, 다섯 번째 세트 제외)는 최소 2점을 앞선 상태에서 먼저 25점을 획득한 팀이 승리한다. 24-24 동점을 이룬 경우 경기는 2점 리드가 이뤄질 때 까지 계속된다(26-24, 27-25,....)

비치발리볼

비치발리볼은 2명으로 구성된 2개 팀이 공을 가지고 모래 위에서 맨발로 하는 경기로 각 팀은 볼을 최대 3번 쳐서 네트 너머 상대 진영에 넘겨야 한다. 볼을 치는 횟수는 선수들의 의도적인 접촉뿐만 아니라 의도하지 않은 볼과의 접촉도 포함하며, 한 선수가 2회 연속으로 볼을 칠 수 없다.

모든 경기는 2세트를 먼저 획득하는 팀이 승리하며, 세트가 1-1의 상황인 경우, 최종세트(3세트)는 최소 2점 차이로 15점을 득점해야 한다. 한 세트는 최소 2점의 차이로 먼저 21점을 득점하는 팀이 승리하며 20-20 동점일 경우, 2점 리드가 이뤄 질 때까지 경기는 계속 진행된다.(22-20, 23-21,,,,)

경기용어

배구
더블 콘택트(double contact) : 
한 선수가 연속적으로 볼을 2번 치거나 볼이 연속적으로 선수 신체 여러부분에 접촉하는 것
더블 파울(double foul) : 
양 팀 선수의 동시 반칙.
데드볼(dead ball) : 
경기가 중단된 상태.
디그(dig) : 
상대방이 공격한 볼을 받아내는 리시브를 말한다.
라인 업 시트(line up sheet) : 
매 세트마다 선수의 위치를 기록하는 용지.
라인저지(lines judge) : 
선심, 선에 관한 규칙의 위반 여부를 판정하는 보조 심판원. 주로 옆줄과 끝줄 에서 일어나는 선수의 반칙과 공의 아웃, 인을 판정하는 심판.
랠리 포인트 시스템(rally point system) : 
서브권이 없이, 이기면 곧바로 득점이 인정하는 경기 방식.
제재카드(Santion) : 
  • 옐로우카드(Yellow Card) : 팀원에 의한 최초의 무례한 행위에 주어진다. 상대팀에게 1점 부여
  • 레드카드(Red Card) : 팀원에 의한 최초의 공격적 행위 혹은 같은 경기에서 같은 팀원에 의한 두 번째 무례한 행위에 주어진다. 대상자는 세트 퇴장 됨.
  • 옐로우 + 레드 동시카드(yellow + red card) : 첫 번째 신체적 공격이나 폭력행동, 같은 경기에서 같은 팀원에 의한 두 번째 공격적 행위, 같은 경기에서 같은 팀원에 의한 세 번째 무례한 행위에 주어진다. 대상자는 경기 퇴장 됨.
롱패스(long pass) : 
멀리 공을 건네 주는 것.
리베로(libero) : 
공격은 할 수 없고, 수비만 하는 수비전문선수.
리시버(receiver) : 
상대편의 공격이나 서브를 받는 선수.
섭스티튜션(substitution) : 
선수를 바꾸는 것.
세컨드 레퍼리(second referee) : 
부심, 주심을 도와 경기를 진행하는 심판으로, 주로 네트 주변에서 일어나는 반칙을 판정함.
세트(set) : 
공을 올려주는 동작을 말함.
센터플레이어(center player) : 
중앙에 위치한 선수.
센터 라인(center line) : 
경기장을 둘로 구분하는 선.
스크린 플레이(screen play) : 
서브 넣는 선수의 동작을 숨기기 위해 다른 선수들이 서브 넣는 선수를 가리는 행위.
스트레이트 스파이크(straight spike) : 
공격수가 위치한 곳의 옆줄 쪽으로 때리는 공격. 공격자가 공격할 때 네트와 공이 나가는 방향이 거의 수직을 이루는 상태.
어택(attack) : 
공격하는 것을 말함.
어택 라인(attack line) : 
중앙선에서 3m 뒤에 떨어져 있는 선으로 후위 선수의 공격 제한선.
어택 존(attack jone) : 
공격선과 중앙선 사이의 지역.
엔드라인(end line) : 
경기장의 끝을 나타내는 경계선.
오버 네트(over net) : 
상대가 공격을 완료하기 전에 네트 위의 상대편 영역으로 손을 넘겨 공을 건드리는 반칙.
오버 핸드 패스(over hand pass) : 
머리 위에서 가볍게 공을 보내는 것.
오버 핸드 서브(over hand serve) : 
네트와 정면으로 서서 머리 위로 던져진 공을 머리보다 높은 위치에서 쳐넣는 메김.
오픈 스파이크(open spike) : 
경기장 양쪽 끝에 높게 올려진 공을 뛰어올라 때려 넣는 공격.
인터피어(interfere) : 
네트 밑으로 몸의 일부가 넘어가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하는 행위
타이밍(timing) : 
공에 대한 접촉 시간 맞추기.
테크니컬 파울(technical foul) : 
고의로 경기를 지연하거나 운동선수답지 않은 행위를 하였을 때의 반칙.
팁(tip) : 
속임 동작. 페인트.
퍼스트 레퍼리(first referee) : 
경기를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심판.
포 히츠(four hits) : 
한 팀의 볼을 상대팀으로 보내기 전에 4번 타구하는 것으로 반칙
포암 패스(forearm pass) : 
낮은 위치에 있는 공을 팔뚝을 이용하여 밑에서 위로 쳐 올리는 연결.
폴트(fault) : 
경기의 규칙을 지키지 않는 행위.
플로터 서비스(floater service) : 
서브 시 볼을 회전시키지 않고 볼의 표면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저항으로그 낙하지점이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는 서브
핸드시그널(hand signal) : 
심판의 판정 동작.
비치발리볼
게이터 디그(gator dig) : 
한손은 밑으로 다른 한 손은 위에 놓고 공을 다루는 수비 전형
네트 오버(net over = over net) : 
경기자의 몸 일부가 네트를 넘어서 상대방 진영에서 볼에 닿았을 경우를 말한다.
네트 인(net in) : 
볼이 네트에 터치된 이후에 상대 진영으로 넘어 갔을 경우를 이르는 말로, 서브 이외의 네트인은 세이프 볼이다.
네트 터치(net touch = touch net) : 
경기 진행중에 신체의 일부분이 네트에 접촉하는 것을 말한다. 상대에 득권이나 득점을 준다.
다이렉트 터치(direct touch) : 
상대의 중후위(中後衛)에서 넘어온 볼을 전위가 터치하는 동작을 말한다.
다이렉트 킬(direct kill = direct spike) : 
상대방쪽에서 넘어오는 볼이 전위에게 올 때 전위선수가 점프하여 직접 때려 넣는 것을 말하며 다이렉트 스파이크와 같은 의미이다.
다이렉트 푸시(direct push) : 
상대에서 넘어온 볼을 직접 터치함
더블 파울(double foul) : 
양팀 선수가 동시에 반칙을 했을 때를 말하며, 노 카운트(No count) 처리 되며 다시 서브가 된다.
덤프(dump) : 
딩크, 가끔 네트 가까이에서 두 타로 쳐 넘긴 볼.
데드 볼(dead ball) : 
포인트(Point), 사이드 아웃(Side out), 그밖의 임원(任員)의 판정에 의해 일시적으로 경기가 정지된 후 다음 서브에 의해 다시 인플레이 상태가 되기 까지의 간격을 말한다.
듀스(deuce) : 
양팀이 동일하게 20점(최종세트 14점)을 얻었을 경우를 말하며, 다시 동점 상태로부터 2점을 연속 득점하는 팀이 승리한다.
드리븐 볼(driven ball) : 
강하게 스파이크된 공. 슛과 소프트 히트와 대조된다.
드리블(dribble) : 
한선수가 2회 연속으로 볼을 터치하는 반칙을 말하며 정식명은 더블 컨택트 (Double contact)이다.
디그(dig) : 
상대방의 스파이크나 킬을 받아내는 리시브를 말한다.
디프(deep) : 
코트의 뒤쪽, 수비수가 뒤쪽에 서 있을 때에 세터가“디프”라고 외친다.
딩크(dink) : 
네트나 블로킹하는 선수의 손을 살짝 넘기는 공격수단
딜레이 인 서비스(delaying in service) : 
서브를 5초 이내에 하지 못했을 경우를 말하며, 서브라 함은 서브 토스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볼을 토스한 뒤 마지막 터치하는 순간을 말한다.
딜레잉 더 게임(delaying the game) : 
선수가 고의적으로 게임을 지연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그 이유(??由)에 따라서는 테크니컬 파울(Technical foul)이 선언된다.
라인즈 맨(lines man) : 
선심, 2명이나 4명이 맡게 되며 주로 서브 순서, 풋파울(Foot foul, 라인을 밟는 행위), 인, 아웃을 판정한다. 주·부심의 의뢰가 있기 전에는 발언할 수 없다.
라인 크로스(line cross) : 
서브나 백어택시 라인을 밟거나 넘는 행위를 말하며 상대방의 득권이나 득점이 된다.

선수들을 응원해주세요!

주제와 무관한 댓글이나 악플은 경고조치 없이 삭제되며 징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0 자 / 200 자)

8개의 응원메시지가 있습니다.

배구
  • 윤태효
  • 2014-09-19 오후 10:05:41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 선수단들 화이팅입니다!!한국에서 열리는 홈경기라 메달 꼭 딸수있을거라 믿습니다!! 화이팅~!!^^
배구
  • Lady Gaga
  • 2014-08-25 오후 12:28:35
Volleyball Korea Fighting!!!!!
배구
  • 김지훈
  • 2014-07-16 오전 09:25:15
인천 아시안 게임에 참가하는 남녀 배구 국가대표분들이 한국에서 열리는 대회인 만큼 꼭 금메달을 목에 거시기를 희망합니다.
배구
  • 이가나
  • 2014-04-19 오후 04:26:08
인천아시아게임경기대회에서 우리나라 배구선수분들이 원하시는 성적 내실수 있길 진심으로 바라며 그간 노력해왔던 나날 모두 보상받으실수 있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화이팅!
배구
  • 랄라
  • 2014-04-16 오전 08:25:44
우리나라 배구 대표팀 선수들 화이팅!! :) 저번시즌 V리그 보면서 부터 반했습니다 ♥.♥ 대표팀 여러분의 선전과 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아자 화이팅!!!!
배구
  • 김상덕
  • 2014-04-15 오후 02:15:30
★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전 선수단을 힘차게 응원하며,특별히 제가 써포터즈로 활동할 배구 선수 여러분의 선전과 좋은 승리를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배구단 화이팅!공유하고 아래 주소 함께 남겨요.★https://www.facebook.com/ksd0316?ref=tn_tnmn#!/ksd0316/posts/691881364202225?stream_ref=10
배구
  • 최희진
  • 2014-04-13 오후 03:17:35
배구 선수들 언제나 화이팅이요 연습 열심히하시고 응원할께요!
배구
  • 신소라
  • 2014-04-12 오후 04:00:16
한국배구 화이팅!!!
1
전체 종목 보기

바로가기 메뉴

  • 미디어
  • 후원사
  • 맨위로